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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압축천연가스(HCNG) 자동차 국내외 개발동향 및 향후과제
The Trend of Domestic and Foreign Development and Hereafter Subjects of Hydrogen-Compressed Natural Gas (HCNG) Vehicles 원문보기

신재생에너지 = New & Renewable Energy, v.6 no.3, 2010년, pp.30 - 38  

이영철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한정옥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이중성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채정민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홍성호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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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로 가는 길목에서의 압축천연가스에 수소를 첨가한 수소-압축천연가스(HCNG)는 자동차 연료로서의 뛰어난 효과로 인해 미국, 캐나다, 유럽 등에서는 강화되고 있는 자동차의 배출가스 규제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 차세대 천연가스 자동차의 대안으로서 관련 기술개발과 실증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향후 수소시대의 도래에 즈음하여 HCNG의 사용은 수소사용에 대한 인식 향상과 아울러 수소사용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수소제조 등 여러 분야에서 기술개발을 할 수 있는 부가적인 효과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최근 국내에서 시내버스와 청소차등에서 천연가스 차량의 보급이 확대되고, 충전소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HCNG 연료의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프라 관점에서의 선진국과 국내의 기술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향후 우리에게 필요한 과제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하였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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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천연가스에 수소를 혼합한 수소-압축천연가스 혼합연료의 물성과 자동차 배출가스 허용기준을 살펴보고, 인프라 관점에서 이러한 HCNG의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과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기준 및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HCNG 상용화를 위해서 크게 정부, 학계, 및 기업체 등의 엔진 개발 및 인프라 구축에 대한 기술개발 및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엔진 개발에 대한 부분보다 인프라 구축에 대한 부분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특히 HCNG인프라 구축을 위한 방안으로 첫 번째가 CNG충전소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엔진 개발에 대한 부분보다 인프라 구축에 대한 부분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특히 HCNG인프라 구축을 위한 방안으로 첫 번째가 CNG충전소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방안은 현재 설치된 CNG충전소에 수소제조설비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방법인데 법규를 제정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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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CNG 충전 시스템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나? HCNG 충전 시스템의 기본구성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제조부분, 압축부분, 저장부분, 혼합부분, 그리고 충전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다. Fig.
HCNG의 혼합방식 두 가지는 무엇인가? Fig. 7에서와 같이 혼합방법을 살펴보면 각각의 가스를 승압후 혼합하는 고압혼합 방식(High pressure blending)과 혼합 후 승압하는 저압혼합 방식(Low pressure blending) 두가지가 있다.
국내의 CNG 충전소에 관한 기준은 어떻게 운용되고 있나? CNG 충전소에 관한 기준은 국내의 경우 고정식, 이동식 및 이동식충전차량에 관한 3개의 기준이 운용 중이고, 미국은 NFPA52에서 CNG 연료충전에 관한 제반사항을 관리한다. 일본은 고압가스보안법에서 CNG 충전소에 관한 기술기준을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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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mutzer, C., Breault, R., Wilson, R.P., 2006,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mbustion Engine Division Fall Technical Conference, pp. 1-10, ASME. 

  2. K.J. Lee, J.T. Lee, G.J. Yong, "The strategy Plans for Practical Use of Hydrogen Fueled Vehicles in Domestic",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1, No. 4, 2010, pp. 346-353. 

  3. Y.C. Lee, "수소경제사회의 중간단계로서 HCNG 국내외 동향", The Gas Safety Journal, 2009.12, pp. 9-15. 

  4. Polman, E.A., de Laat,J.C., Crowther, M., et al., "Reduction of $CO_{2}$ emissions by adding hydrogen to natural gas", Gastec Technology Bv. 2003. 

  5. http://europa.eu/legislation_summaries/environment/ air_pollution/l28186_en.htm 

  6. Y. T. Kim, J.T. Lee, "The Limit Compression Ratio of Knock Occuring by RdH2 in the Heavy Duty Hydrogrn-CNG Fueled Engine", KSAE, Vol. 14, No. 2, 2006, pp. 84-91. 

  7. J.T.Lee, "History and Current Trend of Domestic Research for Hydrogen Fuel Engines", Auto journal in KSAE, Vol. 28, No. 2, 2006, pp. 14-25. 

  8. Collier, Jr. R. Kirk, 2007, "2007 무저공해자동차 상업 국제 심포지움 및 기술교류발표회", pp. 57-58, 무저공해자동차 사업단. 

  9. ISO/ CD 20100 (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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