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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쇠력 가변댐퍼를 이용한 반능동 현가장치의 실차실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ield Test Characteristics of Semi-Active Suspension System with Continuous Damping Control Damper 원문보기

유공압시스템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 Fluid Power Systems Society, v.7 no.4, 2010년, pp.32 - 38  

이광헌 (국립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대학원) ,  이춘태 (신라대학교 자동차기계공학과) ,  정헌술 (국립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mi-active suspension is an automotive technology that controls the vertical movement of the vehicle while the car is driving. The system therefore virtually eliminates body roll and pitch variation in many driving situations including cornering, accelerating, and braking. This technology allow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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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이론적인 내용5-8)이 주를 이루며, 반능동 현가장치를 장착 한 차량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능동 현가장치를 장착한 차량을 이용한 실차시험 결과를 제시하고, 반능동 현가장치가 차량운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감쇠력이 일정한 일반 댐퍼와 감쇠력 가변댐퍼를 장착한 차량에서의 실차실험 결과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실험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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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능동 현가장치에 적용되는 제어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반능동 현가장치에 적용되는 제어는 승차감 제어 (ride control), 차속감응 제어(speed sensitive control), 안티롤 제어(anti-roll control), 안티다이브 제어(anti-dive control), 안티스쿼트 제어(anti-squat control)로 구성된다. Fig.
리버스 가변댐퍼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리버스 가변댐퍼는 스카이훅 로직에 매우 적합한 댐퍼로서 Fig. 4와 같이 인장행정 감쇠력이 부드럽고, 압축행정 감쇠력은 딱딱한 S-H구간, 두 가지 모두 부드러운 S-S구간 과 인장행정 감쇠력이 딱딱하고 압축행정 감쇠력이 부드러운 H-S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감쇠 력 가변댐퍼를 제어하기 위한 스카이훅 제어로직의 개 념은, 센서로부터 측정하여 계산한 값이 # 이면 감쇠력은 하드모드를 유지하고, # 이면 감쇠력은 소프트모드를 유지한다.
감쇠력 가변댐퍼를 감쇠력 가변 상태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누면? 감쇠력 가변댐퍼는 감쇠력 가변 상태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댐퍼의 인장행정 시나 압축행정 시 모두 큰 감쇠력을 내거나 모두 작은 감 쇠력을 내는 노멀(normal) 가변댐퍼 그리고 인장행 정 시에는 큰 감쇠력을 내고 압축행정 시에는 작은 감쇠력을 내거나 인장행정 시에는 작은 감쇠력을 내고 압축행정 시에는 큰 감쇠력을 내는 리버스 (reverse) 가변댐퍼가 그것이다. 리버스 가변댐퍼는 스카이훅 로직에 매우 적합한 댐퍼로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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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최규재, 노기한, 유영면, 김혁, "실시간 Hardwarein-the-Loop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반능동 현가 시스템 특성 평가",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9권, 제6호, pp. 186-194, 2001. 

  2. 윤일중, 임재필, "능동과 반능동 현가장치로 된 전차량 모델에 대한 스카이훅 제어기의 비교평가",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논문지, 제7권, 제7호, pp. 614-621, 2001. 

  3. 박재우, 이동락, 백운경, "연속 가변형 충격흡수기의 감쇠성능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9권, 제2호, pp. 192-201, 2001. 

  4. D. Karnopp, M. j. Crobsy and R. A. Harwood, "Vibration Control Using Semi-Active Force Generators", J. of Engineering for Industry. Transactions of ASME, pp. 619-626, 1974. 

  5. Iwata, Y., Matsuura, Y., "The Study of semi-Active Suspensions by On-line Control of Damping Parameter", Trans. Of JSME No. 870-3, 1987. 

  6. Felix Woner, Peter Cause mann, "Continuously Adjustable Shock Absorber Comparison Calculation and Optimization", AVEC 923955, 1992. 

  7. Karnopp D. C., "Active Damping in Road Vehicle Suspension Systems",Vehicle System Dynamics pp. 291-316, 1983. 

  8. Chalasani M. R.,"Ride Performance Potential of Active Suspension Systems-Part II : Comprehensive Analysis Based on a Full-Car Model", ASME Winter Annual Meeting, pp. 205-234, 1987. 

  9. 박재필, 최창림, 윤영환, 최병근, 정용길, "반능동형현가장치용 리버스 무단연속가변댐퍼의 모델링 및 동특성 해석",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937-941, 2004. 

  10. 허승진, 박기홍, 황성호, "연속 가변식 반능동형현가시스템의 승차감 및 주행안전성 제어기 설계 해석",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제14호, 제1호, pp. 17-23, 2003. 

  11. 박호, 한창수, 이명호, 노병옥, "자동차용 현가장치의 반능동 제어 시스템의 설계파라미터에 대한 연구", 한국공작기계학회논문집, 제11권, 제1호, 2002. 

  12. 윤영환, 최명진, 유송민, "리버스 무단댐퍼용 연속가변밸브의 튜닝 파라미터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10권, 제3호, pp. 192-20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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