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지성호우로 인한 도시지역 침수피해 특성조사 및 대책 - 대구광역시 노곡동 침수피해지역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43 no.12, 2010년, pp.17 - 22  

이증석 (한국수자원학회 대구경북지회, 경일대학교) ,  안승섭 (한국수자원학회 대구경북지회, 경일대학교) ,  지홍기 (한국수자원학회회장)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검토에서는 노곡동의 항구적 침수방지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표 1]과 같이 단기·중기 및 장기적 대책을 제시하고자 하며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검토에서는 노곡동 현장 방문 조사결과와 자문대책회의 결과 및 한국수자원학회 자문의견 등을 중심으로 노곡동지역의 침수피해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검토하고 장·단기적 침수방지 대책을 제안함으로서 항구적으로 재해로부터 안전한 지역으로 복구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단기대책은 시행기간이 짧고, 시행중에 집중호우 및 태풍이 발생하더라도 침수피해를 가중시키지 않을 수 있는 계획으로, 2010년 9월에 발생할 수 있는 태풍에 대비하기 위한 응급대책이므로, 대책수립당시에는 적용되었으나 현재 시점에서는 이미 완료된 내용이다. 본 고(稿)에서는 당시에 수립된 단기대책으로 이미 현장에서 실시완료한 제진기 스크린 철거, 노면배수구 및 양수기 설치, 복개수로 상류부 입구에 유목유입방지 스크린 설치 등을 검토하여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곡동은 어디에 위치해있는가? 금호강 우안측에 위치한 노곡동은 상류지역의 홍수를 배제하기 위하여 마을 중앙을 가로지르는 소하천을 [그림 1]과 같이 복개수로를 통하여 금호강으로 배수하고 있었다. 그러나 노곡동은 금호강 계획홍수위보다 낮은 저지대로서 배수관로 유출부에 배수문이 없어서 외수위 상승으로 역류가 발생하여 상습적으로 피해를 당하는 지역이다.
노곡동은 어떤 특징 때문에 외수 위 상승으로 역류가 발생하여 상습적 피해를 보는 지역인가? 금호강 우안측에 위치한 노곡동은 상류지역의 홍수를 배제하기 위하여 마을 중앙을 가로지르는 소하천을 [그림 1]과 같이 복개수로를 통하여 금호강으로 배수하고 있었다. 그러나 노곡동은 금호강 계획홍수위보다 낮은 저지대로서 배수관로 유출부에 배수문이 없어서 외수위 상승으로 역류가 발생하여 상습적으로 피해를 당하는 지역이다. 특히, 지난 2003년 태풍 매미 내습시에는 금호강 외수위 상승으로 인하여 침수심 0.
노곡동이 2010년 당했던 두 차례의 침수피해의 원인은 무엇이었는가? 08.26, 19:30방송, “대구시 수해방재대책은?”) 1차 피해원인은 7.17일 04:00 새벽 갑작스런 폭우로 제진기에 나무, 비닐 등 각종 협작물로 인한 제진기가 제대로 가동되지 않아 침수 되었으며(제진기 수동설정 상태), 2차 피해는 제진기가 정상 가동 중이었고 근무자들이 현장에 있었으나 국지성 폭우로 통나무, 나뭇가지, 비닐 등 각종 협작물이 일시에 떠 내려와 제진기의 과부하로 정상작동(자동설정상태)이던 제진기가 멈추게 됨으로서 스크린 전면부에 걸린 협잡물로 인해 통수단면이 급격하게 축소됨에 따라 제진기 설치부의 Open Hole을 통해 홍수유출량이 역류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역류에 의한 침수피해는 실시설계에서 제시한 터널 고지배수로 및 유입부에 유목방지스크린을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체유역의 홍수유출량이 노곡동 하류 지역으로 집중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