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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발성과 실용음악발성의 비교연구
Comparison between Operatic Singing and Applied Music Singing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2 no.4, 2010년, pp.11 - 18  

남도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  김화숙 (수원대학교 음악대학) ,  유현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  최홍식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classical operatic singing and applied music singing using the vocal assessment software, Dr. Speech and SPEAD from Lx Speech Studio. Participants in this study included: eight female operatic singers (mean 22.6 yrs, average career 7.5 yrs); eight male operatic singers (mean 25.6...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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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연구에서는 음향기기의 도움을 받지 않고 소리의 전달력을 가지는 성악가와 음향기기의 도움을 받아 발성하는 실용 음악가와는 어떠한 발성적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발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있는 신체적인 조건을 알아보고, 발성 시 성대가 폐쇄되었다 개방 되는 전체 주기 중 폐쇄되는 구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성대접촉률(closed quotient)을 측정하여 두 군 간의 차이를 비교하고, 음성생산능력의 양적인 검사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최대발성지속시간(maximum phonation time, MPT)을 측정하여 두 군 간의 차이를 비교하려 한다[8]. 또한 음향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성악발성과 음향기기를 사용하는 실용음악에서의 공명현상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발성 시 성악가음형대의 형성여부를 알아본 후 발성 시 발성기관을 감싸고 있는 외 후두부의 위치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하여 보려한다.
  • 이 연구에서는 성대접촉률을 통하여 실용음악발성과 성악발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대접촉률을 비교하였다. 여성 실용음악가군의 발성 시 성대접촉률이 48.
  • 이번 연구에서는 음향기기의 도움을 받지 않고 소리의 전달력을 가지는 성악가와 음향기기의 도움을 받아 발성하는 실용 음악가와는 어떠한 발성적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발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있는 신체적인 조건을 알아보고, 발성 시 성대가 폐쇄되었다 개방 되는 전체 주기 중 폐쇄되는 구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성대접촉률(closed quotient)을 측정하여 두 군 간의 차이를 비교하고, 음성생산능력의 양적인 검사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최대발성지속시간(maximum phonation time, MPT)을 측정하여 두 군 간의 차이를 비교하려 한다[8]. 또한 음향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성악발성과 음향기기를 사용하는 실용음악에서의 공명현상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발성 시 성악가음형대의 형성여부를 알아본 후 발성 시 발성기관을 감싸고 있는 외 후두부의 위치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하여 보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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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용음악에서는 어떤 조건을 중요하게 여기는가? 전통적인 성악발성은 훈련을 통하여 힘 있고 강한 목소리, 여리고 부드러운 목소리, 높은 고음의 목소리, 음향학적으로 효율적인 목소리 등 다양한 발성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훈련을 한다. 그러나 실용음악에서는 편안하고 말할 때와 같이 쉽게 소리 낼 수 있는 조건을 중요하게 여긴다[1]. 그리고 다양한 방송매체들과 새로운 디지털기기들이 개발되고 상업적인 이익이 우선시 되자, 리듬만으로 노래하는 새로운 음악장르인 랩 (rab)이 등장하고, 실제 노래를 하지 않고 녹음되어있는 음악에입 모양만 맞추는 립싱크(lib synchronize)가 당연시 되면서 실용 음악에서의 발성법은 별로 중요시 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2].
실용음악에서 정확한 가사전달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실용음악발성에서는 발성훈련을 통한 발성능력의 개발보다는 개인의 음악적인 표현능력이 더 중요하고, 넓은 음역의 획득도 중요하나, 성악발성과는 달리 저음부터 고음까지 균질한 음색을 요구하지 않으며, 이보다는 정확한 가사전달을 중요시한다. 그것은 성악이나 판소리와 같이 처음부터 끝까지 전형적인 발성을 사용하지 않고 개성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3]. 또한 음향기기의 도움을 받기 때문에 목소리의 전달력을 얻는 훈련을 할 필요가 없고, 개인의 음악적 표현능력과 감정의 전달을 중시하기 때문에 후두를 내려서 공명을 극대화 할 필요가 없다 [4].
전통적인 성악발성은 무엇을 향상시키기위해 훈련을 하는가? 전통적인 성악발성은 훈련을 통하여 힘 있고 강한 목소리, 여리고 부드러운 목소리, 높은 고음의 목소리, 음향학적으로 효율적인 목소리 등 다양한 발성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훈련을 한다. 그러나 실용음악에서는 편안하고 말할 때와 같이 쉽게 소리 낼 수 있는 조건을 중요하게 여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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