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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音聲言語醫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ogopedics and Phoniatrics, v.22 no.2, 2011년, pp.106 - 110
최홍식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학교실) , 홍현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학교실) , 염용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음성언어의학연구소) , 남도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음성언어의학연구소)
Western classical singing voices are different from those of pop song singer's singing voices as well as traditional Korean singing such as Pansori. We anlalysed the singing voices from three different categories with using free application programs available at the usual smart phones : sound lev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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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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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가 음형대란 무엇인가? | 3) 성악가 음형대(singer’s formant)란 잘 훈련된 성악가가 충분한 공명을 사용하여 가창할 때, 노래의 모음의 종류와 관계없이 남성 성악가의 경우, 2,500~3,000 Hz 대에 강한 공명음을 보이는 음형대(formant)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Fig. 7). | |
성악가 음형대를 잘 만들어 내기 위하여 어떻게 하는가? | 성악가 음형대(singer’s formant)를 잘 만들어 내기 위하여, 공명강의 폭과 넓이와 길이를 충분히 넓게 사용한다. 가성대와 후두개로 이루어진 ‘제1공명강(R1)’과 하인두강 중인두강 및 구강으로 연결되는 ‘주공명강(R2)’의 적절한 길이 및 넓이의 비율을 만들어 내어 2,500~3,000 Hz 대의 강한 공명음이 만들어지게 하며(Fig. | |
우리나라의 전통 노래인 창이나 판소리 등의 노래 장르의 소리는 또한 상당히 다른 소리로 들리게되는데 이 소리의 차이는 어디에서 생기는 것인가? | 이는 노래 소리가 만들어지는 성대에서의 발성 자체의 차이와 함께 호흡의 차이, 그리고 공명 및 조음의 차이로 발생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 되었기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들을 사용 하여 분석을 해 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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