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5~2009년 콜렉션에서 선보인 텍스타일 디자인 고찰 및 패턴 디자인 개발 - 컨버세이셔널 디자인을 중심으로 -
Observation of Textile Design from 2005~2009 Fashion Collection and Development of Pattern Design - Focused on Conversational Design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6, 2010년, pp.1179 - 1193  

김칠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박지은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good design,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consumers and trend of textile and fashion design. Previous researches on textile pattern design with CAD have been done. They have studied on Korean traditional floral motives/hand painting or some geometric patterns. Few studies have been done on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1) 패션 콜렉션의 작품에 활용된 패턴의 비율을 연대별로 고찰하여 패턴 트렌드를 살펴보고, 2) 가장 트렌드성이 강한 컨버세이셔널 패턴디자인을 중심적으로 분석하여 다음 시즌을 위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컨버세이셔널 패턴은 삶의 “fun”이나 어떤 역사적 이벤트를 위한 기획이 될 수 있으므로 고찰을 해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보며, 특히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가구, 신발, 액세서리, 차, 건물, 음식 등 모든 물체들이 활용 가능한 모티브가 컨버세이셔널에 해당되므로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충족시키고, 그들의 취향에 부합하는 개성 있고 독특한 텍스타일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매우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 대담하면서 파격적이지만 우아함을 잃지 않은 젊은 세대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표출하기 위한 수단이 음악이라 생각하여 음악적 느낌과 순수한 어린 소녀의 감성을 조합하여 순수한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젊은 세대들을 위하여 디자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모티브의 선정은 귀엽고 소녀적 감성을 표현하는 아이템 중 구두, 핸드폰, 입술, 헤드셋, 목걸이, 귀걸이 등을 선정하였고, 이것을 어린아이가 손으로 그린 듯한 느낌을 부각하기 위하여 그라피티 작업을 하였다.
  • 본 연구는 현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부합하는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을 위해 2005년 이후 콜렉션 작품에서 선별된 10개의 디자이너 브랜드를 대상으로 텍스타일 디자인을 고찰하였고, 이를 토대로 2010년 S/S를 겨냥한 컨버세이셔널 텍스타일을 디자인하여 제안하였다.
  • 이미연(2005)은 티셔츠에서 시선집중을 의도하여 부분적으로 사용된 그래픽의 시각적 유형인 원 포인트 그래픽에 나타난 믹스 & 매치를 분석하여 발표하였는데, 가장 선호된 것은 문자와 믹스 & 매치를 이루는 것이며, 두 번째로는 마크와 심볼을 포함한 믹스 & 매치, 세 번째로는 기하도형과 추상형태를 포함한 믹스 & 매치, 그 다음으로는 동식물 및 자연을 포함한 믹스 & 매치인 것으로 보고23) 하였다. 이 연구는 티셔츠를 캐릭터와 트렌드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아이템으로 보고, 그 결과를 상품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여가 있다고 본다. 가장 최근 박지은(2009)24)은 컨버세이셔널 디자인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 현대 사회를 냉소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듯한 표정을 표현하여 찌든 세상에 쉽게 무너지거나 좌절하지 않을 것임을 나타내고자 캐릭터를 디자인하였고 캐릭터의 헤어컬러와 헤어 액세서리에 변화를 주고 각각의 캐릭터에 부합하는 영어 단어를 선정하여 적음으로써 각각의 캐릭터가 가지는 의미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포토샵 CS3로 작품 2를 개발하였고 강렬한 캐릭터 개발에 중점을 두어 컬러 선택에 있어서도 트렌드 컬러의 사용과 함께 과감하고 자극적인 컬러를 함께 사용하여 메시지 전달력을 높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타일 디자인의 패턴의 유형 중 60~80%를 차지하는 것은? 어패럴 및 홈패션에서 사용되는 텍스타일 디자인의 패턴의 유형은 마켓에서 약 60~80%는 플로랄이 차지하고, 트렌드에 따라 기하문양, 컨버세이셔널, 에스닉이 비중을 서로 달리하면서 혹은 서로 믹스 매치해가면서 사회 현상과 소비자의 감성에 따라 오고가는데, 텍스타일 디자인에 있어서 모티브와 색상의 선정은 디자인 컨셉을 실현시키거나 패션이미지를 연출함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컨버세이셔널 디자인 유형을 4가지로 구분하면? 디자인 유형은 크게 플로랄(floral), 추상적/기하학적인(abstract/geometric), 컨버세이셔날, 전통적인(traditional) 디자인으로 4개로 구분된다. 여기서 파울라드(foulards), 페이즐리(paisleys), 캘리코(calico), 영국의 작은 꽃이나 과일로 형성된 리버티 프린트(liberty prints), 란제리 플로랄, 역사적인 기록물에서 가져온 다큐멘터리 디자인(documentary designs)은 전통적 디자인에 포함된다5).
컨버세이셔널 디자인이란? 컨버세이셔널 디자인(conversational design)의 정의에 관하여 학자에 따라서 약간씩 다르다. 사전적 정의1)에 의하면 컨버세이셔널이란 풍속화를 모티브로 한 프린트로 특히 20C 전반의 것을 넥타이나 셔츠의 프린트 무늬로 쓴 예가 많다고 하였고, Yates(1986)2)와 Fisher & Wolfthal(1987)3)은 식별할 수 있는 사물(objects)을 모티브로 사용한 디자인으로 정의하였는데, 구두, 연, 립스틱, 우주선 등이 예가 될 수 있다. 또는 이야기하기(storytelling) 즉, 하나의 주제와 관련된 모티브들로 정의되는데, 예를 들어 서커스(circus)가 주제라면 광대, 곡예사, 공연부대 등이 모티브가 될 수 있고, 스포츠가 주제라면 테니스 선수, 여러 가지 포즈, 테니스 공, 라켓, 네트 등이 사용되며 올림픽이 주제라면 육상선수 또는 특정 스포츠의 기구 등이 모티브가 될 수 있다. 만약 부엌이나 욕실에 사용되어야 하는 용도로 디자인해야 한다면 요리 기구, 욕실에 용품 등이 모티브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김신우, 금기숙 (2002). "기하학적 패턴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복식 52권 1호. 

  2. 김유현, 이명숙 (2004). "기하직물의 색체연구: 체크 패턴을 중심으로." 조형연구 12호. 

  3. 김은하, 조진숙 (2008). "티셔츠에 표현된 팝아트의 디자인 연구." 복식문화연구 16권 3호. 

  4. 김칠순, 조용주 (2008). "한국화모티브를 활용한 어패럴 텍스타일 CAD 디자인."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0권 3호. 

  5. 동아 TV, Collection 05/06 F/W. (동아TV 2005). 

  6. 라사라교육개발원 (2001). 패션용어사전. 서울: 라사라 패션정보. 

  7. 박지은 (2009). "2005년 이후 콜렉션에서 보여지는 컨버세이셔널 텍스타일 프린팅 디자인의 고찰 및 개발."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경아, 박선경 (2001). "20세기 미술양식이 활용된 패션의 텍스타일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권 1호. 

  9. 이경희 (2001). "윌리엄 모리스의 텍스타일 디자인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42호 2권. 

  10. 이미연 (2005). "티셔츠 원 포인트 그래픽에 나타난 Mix & Match 시각 이미지 분석." 복식문화연구 13권 5호. 

  11. 이선화, 권영숙 (2002). "Baroque 직물에 나타난 Floral 패턴의 조형성." 복식 52권 7호. 

  12. 이애자 (2007). "전통 조형기법을 활용한 자카드 직물디자인과 선염직물의 색채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색조형학회지 16권. 

  13. 이연순, 권현정, 이정은 (2008). "한국 전통 당초문양을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권 4호. 

  14. 이연순, 엄지은 (2008). "한국 전통문양을 응용한 넥타이 텍스타일 디자인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0권 2호. 

  15. 전다혜 (2006). "한국의 암각화를 재해석한 넥타이 직물 디자인 연구." 한국고대학회지 24권. 

  16. 조용주 (2005). "한국화를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최호정, 하지수 (2006). "21세기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인도 전통 직물 디자인" 복식 56권 7호. 

  18. 한상혜 (2000). "텍스타일 캐드를 이용한 직물 디자인." 디자인학연구 13권 4호. 

  19. 한정임 (2003). "일본 가스리 직물의 디자인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9권 2호. 

  20. Fisher, R. and D. Wolfthal (1987). Textile Print Design. USA: Fairchild Publications. 

  21. Ji-Eun Park and Kim, Chil Soon (2009). "A Study on Types of Textile Printing Design from 2005 to 2009 and Development of Conversational Design." Proceedings of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 Exhibition: Global Fashion & Multi Culture. 

  22. Meller, S. and J. Elffers (1991). Textile Designs. New York: Harry N. Abrams, Inc. 

  23. Yates, M. (1986). Textile-A Handbook for Designers. New York: Design Press. 

  24. http://www.samsungdesign.net 

  25. http://www.style.com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