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 of selection criteria when buying socks and wearing satisfaction related to sock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fashion interest degree for the adults in their from 20s to 40s. Factor analysis, t-test, ANOVA, and Duncan multiple range test were used ...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 of selection criteria when buying socks and wearing satisfaction related to sock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fashion interest degree for the adults in their from 20s to 40s. Factor analysis, t-test, ANOVA, and Duncan multiple range test were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 of factor analysis for selection criteria when buying socks showed that the drawn factors were design and coordination, hygiene and wearing comfort and practicality. The difference analysis results about selection criteria when buying socks showed that design and coordination, hygiene and wearing comfort, and practicality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gender, age, and occupation, and that design and coordination and practicality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marital status. The result of difference analysis for selection criteria when buying socks according to fashion interest degree showed that design, coordination, hygiene, wearing comfort and practicality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The result of factor analysis for wearing satisfaction of socks showed that the drawn factors were wearing comfort, hygiene, durability, and design. The difference analysis results about wearing satisfaction of socks showed that design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gender and marital status, wearing comfort and design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age, wearing comfort, hygiene, and design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occupation. According to fashion interest degree, wearing comfort and design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 of selection criteria when buying socks and wearing satisfaction related to sock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fashion interest degree for the adults in their from 20s to 40s. Factor analysis, t-test, ANOVA, and Duncan multiple range test were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 of factor analysis for selection criteria when buying socks showed that the drawn factors were design and coordination, hygiene and wearing comfort and practicality. The difference analysis results about selection criteria when buying socks showed that design and coordination, hygiene and wearing comfort, and practicality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gender, age, and occupation, and that design and coordination and practicality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marital status. The result of difference analysis for selection criteria when buying socks according to fashion interest degree showed that design, coordination, hygiene, wearing comfort and practicality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The result of factor analysis for wearing satisfaction of socks showed that the drawn factors were wearing comfort, hygiene, durability, and design. The difference analysis results about wearing satisfaction of socks showed that design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gender and marital status, wearing comfort and design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age, wearing comfort, hygiene, and design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occupation. According to fashion interest degree, wearing comfort and design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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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 운동과 레져 활동이 일상생활에 널리 확산됨에 따라 양말의 판매율이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양말이 패션 아이템으로써 양말의 전성시대라고 할 만큼 패션 시장에서 양말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직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성인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른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에 따른 만족도 및 불만족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로써 본 연구의 외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스타킹을 제외한 양말 착용 및 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 20대에서 40대의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구매 후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로써 연구 대상자 양말 구매 및 착용 경험이 있는 20대에서 40대까지의 남여를 중심으로 실시되었다. 설문 조사 지역은 .
또한 양말 소비시장을 이해하고 국내 양말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제품 구매 후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나 양말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양말제품 구매 후 착용 만족도를 살펴봄으로써 양말 시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대에서 40대까지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택기준 16문항은 Varimax 직교회전의 주성분 분석으로 고유값 1 이상의 요인을 추출한 결과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총 설명력은 약 70%를 보였다(Table 2).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패션 관심 정도에 따른 양말 제품 구매 시 선택기준의 차이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에 따른 만족도 및 불만족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로써 본 연구의 외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스타킹을 제외한 양말 착용 및 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 20대에서 40대의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를 위한 설문 구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성별 결혼 유무 연령 월 소득 직업) 양말 구매 시 선택 기준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 그리고 착용에 따른 불만족 사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에 따른 만족도 문항은 5점 라이커트형 척도로 구성하였다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 및 만족도 문항은 관련 선행연구(Lee, 2007; Ju et al.
셋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패션 관심 정도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를 위한 설문 구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성별 결혼 유무 연령 월 소득 직업) 양말 구매 시 선택 기준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 그리고 착용에 따른 불만족 사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에 따른 만족도 문항은 5점 라이커트형 척도로 구성하였다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 및 만족도 문항은 관련 선행연구(Lee, 2007; Ju et al., 2009;Kim et al., 2000; Lee and Kwon, 2011; Park and Kim, 1999; FITI, 1987)를 토대로 문항을 도출한 후 본 연구의 취지 및 목적에 알맞게 수정 보완 하였다.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의 문항은 선행연구 (Pan & Kim, 2014)를 토대로 1문항(5점 척도)으로 구성되었으며, 패션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다와 높다는 관심이 높은 집단으로 보통이다는 중간 집단 그리고 낮다와 매우 낮다는 관심이 낮은 집단으로 명명하여 구성하였다.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양말 착용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8과 같이 나타났다.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 13문항을 중심으로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여 Varimax 직교 회전을 실시한 결과 고유치가 1이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총 설명력은 약 67%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항들에 대한 타당도를 높이고자 의류 및 패션 전공자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를 거친 후 최종적으로 구매 시 선택기준은 16문항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는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중 양말 착용 만족도 문항은 요인 점수가 낮은 2문항을 제외한 13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측정방법은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까지 5점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였다.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의 문항은 선행연구 (Pan & Kim, 2014)를 토대로 1문항(5점 척도)으로 구성되었으며, 패션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다와 높다는 관심이 높은 집단으로 보통이다는 중간 집단 그리고 낮다와 매우 낮다는 관심이 낮은 집단으로 명명하여 구성하였다. 이러한 문항들에 대한 타당도를 높이고자 의류 및 패션 전공자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를 거친 후 최종적으로 구매 시 선택기준은 16문항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는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중 양말 착용 만족도 문항은 요인 점수가 낮은 2문항을 제외한 13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첫째, 양말제품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 만족도에 대한 요인을 분석한다.
이 중 양말 착용 만족도 문항은 요인 점수가 낮은 2문항을 제외한 13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측정방법은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까지 5점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t-test, ANOVA와 Duncan multiple range test 등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조사 지역은 .경남 부산 울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설문 조사는 2016년 10월에서 11월 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양말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임의표본 추출하였다. 임의표본은 경남 소재의 대학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대형 마트와 백화점 그리고 시내 중심가 등에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후속연구로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양말 선택 기준과 요구 성능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며 이러한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의 특성 및 요구에 부합하는 양말 제품 세분화를 위한 데이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설문지를 도구로 경남, 부산,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편의 표집에 의해 조사되었다. 이에 조사 지역과 대상자의 수에 있어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음을 밝힌다.
본 연구는 양말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조사연구로 양말에서 스타킹은 제외시켰으며 연구대상자의 경우에는 구매능력을 고려하여 무직자는 대상자에서 제외시켰다. 설문 자료는 330부를 배포하였으며 그 결과 313부가 회수되었고 이러한 회수 자료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신뢰도를 저하시킬 수 있는 자료 13부를 제외한 후 313부를 본 연구 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구매 후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로써 연구 대상자 양말 구매 및 착용 경험이 있는 20대에서 40대까지의 남여를 중심으로 실시되었다. 설문 조사 지역은 .경남 부산 울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설문 조사는 2016년 10월에서 11월 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양말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임의표본 추출하였다.
경남 부산 울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설문 조사는 2016년 10월에서 11월 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양말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임의표본 추출하였다. 임의표본은 경남 소재의 대학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대형 마트와 백화점 그리고 시내 중심가 등에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양말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조사연구로 양말에서 스타킹은 제외시켰으며 연구대상자의 경우에는 구매능력을 고려하여 무직자는 대상자에서 제외시켰다.
데이터처리
측정방법은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까지 5점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t-test, ANOVA와 Duncan multiple range test 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의 문항은 선행연구 (Pan & Kim, 2014)를 토대로 1문항(5점 척도)으로 구성되었으며, 패션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다와 높다는 관심이 높은 집단으로 보통이다는 중간 집단 그리고 낮다와 매우 낮다는 관심이 낮은 집단으로 명명하여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즉 남성이 여성보다 양말 착용 만족도 중 내구성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결혼 유무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차이 결과 착용감, 위생성 그리고 내구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양말 착용 만족도 중 디자인에 대해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 13문항을 중심으로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여 Varimax 직교 회전을 실시한 결과 고유치가 1이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총 설명력은 약 67%로 나타났다.
위생성에 대해서는 주부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판매 및 서비스직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전문직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반면 판매 및 서비스직과 자영업 집단들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양말 착용에 따른 착용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땀 흡수와 배출 작용 그리고 양말의 형태안정성 등이 될 수 있다.
양말 착용에 따른 디자인 만족도의 경우에는 20대와 30대가 40대 보다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따라서 연령에 따른 양말 착용감과 디자인성에 대한 차이 결과 40대의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월 소득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 만족도에서는 성별, 결혼, 유무, 연령, 직업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영향을 미쳤으나 월 소득은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똫나 패션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라 양말 구매 시 서택기준과 착용 만족도가 다르다는 것을 파악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스니커즈 유행으로 신세대들이 양말을 패션의 일부로 활용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주요 브랜드에서도 양말에 포커스를 둔 콜렉션이 대세인 것을 감안할 때 양말제품 기획 시 소비자들의 패션의 관심정도가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 만족도에서는 성별, 결혼, 유무, 연령, 직업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영향을 미쳤으나 월 소득은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똫나 패션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라 양말 구매 시 서택기준과 착용 만족도가 다르다는 것을 파악 할 수 있었다.
20대에서 40대까지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택기준 16문항은 Varimax 직교회전의 주성분 분석으로 고유값 1 이상의 요인을 추출한 결과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총 설명력은 약 70%를 보였다(Table 2).
성별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차이 결과 착용감, 위생성 그리고 디자인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내구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남성이 여성보다 양말 착용 만족도 중 내구성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요인명은 착용감, 위생성, 내구성 그리고 디자인성이라고 명명하였다.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요인명은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으로 명명하였다.
양말 구매 시 성별에 따른 선택기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양말 구매 시 남성보다 여성이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을 더 중시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산직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위생성 및 착용감을 좀 더 어필할 수 있도록 제품이 기획되어야 할 것이다. 여러 직업 집단 중에서 특히 사무직과 전문직의 경우는 착용성과 위생성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으나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고려할 때 양말제품 기획 시 특히 사무직과 전문직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디자인성과 착용감을 동시에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양말제품이 개발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즉 양말 구매 시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과 실용성을 더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서는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양말 구매 시 연령이 가장 낮은 20대가 30대나 40대에 비해 더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양말 착용 만족도 중 디자인에 대해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연령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결과 위생성과 내구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착용감과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양말 착용에 따라 착용감은 30대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40대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요인 1은 양말목 부분의 가려움 유발, 양말목 부분의 자국 발생, 양말목 조임의 3개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구성 문항의 의미상 착용감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 총 분산의 19.57%를 차지하였다. 요인 2는 땀 흡수, 쾌적성, 발 냄새, 촉감 그리고 보풀의 5개의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구성 문항의 의미상 위생성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 총 분산의 19.
57%를 차지하였다. 요인 2는 땀 흡수, 쾌적성, 발 냄새, 촉감 그리고 보풀의 5개의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구성 문항의 의미상 위생성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 총 분산의 19.10%를 차지하였다. 요인 3은 세탁 후 형태안정, 질기고 튼튼함, 세탁 후 물 빠짐의 3개의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구성문항의 의미상 내구성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 총 분산의 16.
45%를 차지하였다. 요인 4는 색상 및 문양과 세탁 후 신축성의 2개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구성 문항의 의미상 디자인성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 총 분산의 12.78%를 차지하였다. 디자인성 요인에서는 구성하는 항목 중 세탁 후 신축성이란 항목이 디자인성을 충분히 대표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며 신뢰도에 있어서도 다른 요인들에 비해 낮게 나타남으로써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고려하여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즉 양말 착용감에 대해서는 주부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사무직, 전문직, 판매 및 서비스, 자영업 그리고 생산직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위생성에 대해서는 주부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판매 및 서비스직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전문직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반면 판매 및 서비스직과 자영업 집단들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월 소득은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성별, 결혼 유무, 연령, 직업 그리고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는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와 관련한 선행 연구 중 닥섬유 양말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 조사 연구 결과(Ju, et al.
이와 같이 패션으로써 분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부여한 양말 등 우리 일상생활에서 양말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양말시장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성별이나 결혼 유무, 연령, 직업 그리고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라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 만족도에 차이가 있따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국내 양말에 대한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도를 분석한 선행연구 결과(Kim et al.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의 차이 결과 성별, 연령, 직업에 따라서는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과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양말 착용의 만족도 차이 결과 성별과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디자인성에서 연령에 따라서는 착용감과 디자인성에서 그리고 직업에 따라서는 착용감, 위생성,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월 소득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결과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성별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차이 결과 착용감, 위생성 그리고 디자인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내구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남성이 여성보다 양말 착용 만족도 중 내구성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결혼 유무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차이 결과 착용감, 위생성 그리고 내구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혼 유무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차이 결과 착용감, 위생성 그리고 내구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양말 착용 만족도 중 디자인에 대해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연령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결과 위생성과 내구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착용감과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양말 구매 시 성별에 따른 선택기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양말 구매 시 남성보다 여성이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을 더 중시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Pan and Kim(2014)의 디자인 선호도 조사에 의한 양말디자인 개발을 위한 연구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양말 구매 시 디자인을 더 중요한 요인으로 여긴다고 도출된 결과와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직업에 따라서는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양말 구매 시 대학생들이 다른 집단에 비해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과 실용성을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생 및 착용감의 경우에는 대학생과 생산직의 집단이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과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양말 구매 시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과 실용성을 더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서는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연령에 따라서는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양말 구매 시 연령이 가장 낮은 20대가 30대나 40대에 비해 더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양말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Park, 2016) 젊은이들 사이에서 양말은 착용한 의복이나 신발과의 코디네이션이 중요한 선택기준이 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직업에 따른 차이 결과 착용감, 위생성 그리고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양말 착용감에 대해서는 주부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사무직, 전문직, 판매 및 서비스, 자영업 그리고 생산직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위생성에 대해서는 주부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판매 및 서비스직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연령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결과 위생성과 내구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착용감과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양말 착용에 따라 착용감은 30대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40대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양말 착용에 따른 디자인 만족도의 경우에는 20대와 30대가 40대 보다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패션 관심 정도에 따른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결과 위생성과 내구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착용감과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패션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집단이 양말의 착용감과 디자인성에서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의 차이에 따라서는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양말구매시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이 중요한 선택기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가 중간 이상의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양말 구매 시 위생 및 착용감과 실용성을 더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직업에 따른 차이 결과 착용감, 위생성 그리고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양말 착용감에 대해서는 주부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사무직, 전문직, 판매 및 서비스, 자영업 그리고 생산직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객관적으로 응용하기 위위해서는 착용자의 주관적 감각이나 활동 정도에 따른 인체 생리적 특성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패션 관심 정도에 따른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결과 위생성과 내구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착용감과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패션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집단이 양말의 착용감과 디자인성에서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즉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양말구매시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이 중요한 선택기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가 중간 이상의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양말 구매 시 위생 및 착용감과 실용성을 더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패션매체에 소개되고 있는 구두트렌드에는 양말이 함께 등장 할 만큼 양말은 포인트 액세서리라는 메시지가 강하게 전달되고 있다(Lee, 2017).
월 소득에 따른 양말 착용 만족도 결과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라서는 위생성과 내구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착용감과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의 차이에 따라서는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양말구매시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이 중요한 선택기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과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의 차이에 따른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의 차이 결과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 위생 및 착용감 그리고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78%를 차지하였다. 디자인성 요인에서는 구성하는 항목 중 세탁 후 신축성이란 항목이 디자인성을 충분히 대표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며 신뢰도에 있어서도 다른 요인들에 비해 낮게 나타남으로써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고려하여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 만족도에 대한 요인을 도출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패션 관심 정도에 따른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의 차이와 착용 만족도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며, 본 연구 결과는 양말 마케팅 전략 및 시장 세분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조사 지역과 대상자의 수에 있어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음을 밝힌다. 또한 본 연구는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 만족도에 대한 연구로 본 논문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양말의 구체적인 속성이나 종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점 그리고 집단별로 특히 큰 차이를 보이는 집단의 경우 집단간 크기를 조절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음을 밝힌다.
한국패션협회에 따르면 현재 국내 양말 시장 규모는 약 2000억원으로 추정되며 전체 양말시장에서 약 75%가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어 다른 의류 시장보다 국내 생산 비중이 더 높다 (Popularity of socks, 2017). 또한 양말은 큰 비용을 들지 않으면서도 패션성과 유행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향후 양말 시장의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이다 이에 패션 산업에서 차지하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제품의 차별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양말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최근 남성 패션에서 정장 바지 길이가 짧아지면서 포인트를 주기 위해 양말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등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는 양말 선택 기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Yoon, 2016). 또한 패션시장에서 양말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소비자들의 요구가 더욱 다양해져 이에 양말 시장의 세분화가 이뤄져야 하며 수요의 다양화와 개성화에 대응하여 실질적인 소비자들의 양말 착용에 대한 만족도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수요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반영한 양말 구매 시 선택 기준이나 착용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최근 양말은 남녀를 불문하고 패션의 완성을 위해 또는 액센트를 주기 위해 필수 패션 아이템이 되고 있으며 더군다나 양말 달린 슈즈가 나올 만큼 양말은 핫한 패션 아이템이 되고 있다. 반면 이러한 양말 만족도와 관련한 선행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며 향후 양말의 종류나 기능에 따른 만족 불만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착용 중에 발생하는 땀이 흡수되어 이것이 기체 상태로 양말 밖으로 배출이 원만하게 이뤄질 때 착용감이나 위생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객관적으로 응용하기 위위해서는 착용자의 주관적 감각이나 활동 정도에 따른 인체 생리적 특성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패션 관심 정도에 따른 양말 착용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결과 위생성과 내구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착용감과 디자인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후속연구로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양말 선택 기준과 요구 성능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며 이러한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의 특성 및 요구에 부합하는 양말 제품 세분화를 위한 데이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설문지를 도구로 경남, 부산,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편의 표집에 의해 조사되었다.
(Kim, 2016). 뿐만 아니라 기존의 대량생산 체제에서 탈피하여 시장과 소비자들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한 세분화 및 차별화가 이뤄져야 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양말제품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여러 직업 집단 중에서 특히 사무직과 전문직의 경우는 착용성과 위생성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으나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고려할 때 양말제품 기획 시 특히 사무직과 전문직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디자인성과 착용감을 동시에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양말제품이 개발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제는 양말도 패션센스를 나타내는 중요한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양말 시장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 1999)에서도 양말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자가 다르게 나타났다는 결과를 고려할 때 양말 제품 기획 차별적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을 파악할 수 있다. 이에 양말제품 기획 시 20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특히 디자인에 초점을 두고 현재 유행하고 있는 의복이나 슈즈와의 다양한 코디네이션 활용성을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생산직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위생성 및 착용감을 좀 더 어필할 수 있도록 제품이 기획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설문지를 도구로 경남, 부산,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편의 표집에 의해 조사되었다. 이에 조사 지역과 대상자의 수에 있어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음을 밝힌다. 또한 본 연구는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 만족도에 대한 연구로 본 논문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양말의 구체적인 속성이나 종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점 그리고 집단별로 특히 큰 차이를 보이는 집단의 경우 집단간 크기를 조절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음을 밝힌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들의 의복 생활에 있어 양말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현대인들의 의복 생활에 있어 양말은 더 이상 단순한 소모품이 아닌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내는 패션 아이템이자 건강한 삶을 위한 의류 아이템으로써 패션시장에서의 점유율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무역위원회의 양말산업 경쟁력 조사결과(Korea Trade Committee, 2011)에 따르면이태리 제품은 디자인성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였으며 일본의 경우는 제품 품질의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였고 중국은 저렴한 가격 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인 반면 국내 제품은 이러한 부문에서 두드러지는 경쟁력을 보이지 않았다 .
우리나라 성인 1인당 년 간 양말 소비량은 얼마인가?
7%를 차지하였고 8월 이후 수입액이 급증하고 있다 (Korea Customs Service, 2013). 최근 한 보도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1인당 년 간 양말 소비량은 평균적으로 약 20켤레 이상으로 결코 적은 수량이 아님을 알 수 있다(The healthy and fresh world using a pair of socks, 2015). 미국의 경우에는 남성의 새로운 패션 아이템으로 양말이 급부상하면서 양말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Weekly trade,2016).
건강을 위한 기능을 가진 양말로 무엇이 있는가?
또한 세기로 들어서면서 21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웰빙 붐이 확산됨에 따라 건강을 위한 기능들이 양말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즉 발의 보온이나 마찰 및 땀으로부터의 보호와 같은 일반적 기능에서 습진이나 무좀 치료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기능 지압 ,효과 항균 소취 생리 활성화 효과 스포츠나 등산을 위한 양말 등 건강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양말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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