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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 만족도
The Buying Selection Criteria and Wearing Satisfaction Related with Sock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1 no.2, 2017년, pp.91 - 104  

박영희 (경남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 of selection criteria when buying socks and wearing satisfaction related to sock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fashion interest degree for the adults in their from 20s to 40s. Factor analysis, t-test, ANOVA, and Duncan multiple range test were us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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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운동과 레져 활동이 일상생활에 널리 확산됨에 따라 양말의 판매율이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양말이 패션 아이템으로써 양말의 전성시대라고 할 만큼 패션 시장에서 양말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직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인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른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착용에 따른 만족도 및 불만족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로써 본 연구의 외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스타킹을 제외한 양말 착용 및 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 20대에서 40대의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양말 구매 시 선택기준과 구매 후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로써 연구 대상자 양말 구매 및 착용 경험이 있는 20대에서 40대까지의 남여를 중심으로 실시되었다. 설문 조사 지역은 .
  • 또한 양말 소비시장을 이해하고 국내 양말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제품 구매 후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나 양말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양말제품 구매 후 착용 만족도를 살펴봄으로써 양말 시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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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들의 의복 생활에 있어 양말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현대인들의 의복 생활에 있어 양말은 더 이상 단순한 소모품이 아닌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내는 패션 아이템이자 건강한 삶을 위한 의류 아이템으로써 패션시장에서의 점유율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무역위원회의 양말산업 경쟁력 조사결과(Korea Trade Committee, 2011)에 따르면이태리 제품은 디자인성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였으며 일본의 경우는 제품 품질의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였고 중국은 저렴한 가격 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인 반면 국내 제품은 이러한 부문에서 두드러지는 경쟁력을 보이지 않았다 .
우리나라 성인 1인당 년 간 양말 소비량은 얼마인가? 7%를 차지하였고 8월 이후 수입액이 급증하고 있다 (Korea Customs Service, 2013). 최근 한 보도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1인당 년 간 양말 소비량은 평균적으로 약 20켤레 이상으로 결코 적은 수량이 아님을 알 수 있다(The healthy and fresh world using a pair of socks, 2015). 미국의 경우에는 남성의 새로운 패션 아이템으로 양말이 급부상하면서 양말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Weekly trade,2016).
건강을 위한 기능을 가진 양말로 무엇이 있는가? 또한 세기로 들어서면서  21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웰빙 붐이 확산됨에 따라 건강을 위한 기능들이 양말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즉 발의 보온이나 마찰 및 땀으로부터의 보호와 같은 일반적 기능에서 습진이나 무좀 치료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기능 지압 ,효과 항균 소취 생리 활성화 효과 스포츠나 등산을 위한 양말 등 건강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양말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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