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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혼합형 협업을 지원하는 타일드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 Tiled Display Framework for Supporting Mixed-Focus Collabora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2, 2010년, pp.2698 - 2706  

김민영 (상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과) ,  조용주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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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들이 주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작업하는 공용 작업 모델을 지원한 것과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대형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혼합형 협업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을 쉽게 도와주는 ICE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 기술을 개발하였다. 혼합형 협업이란 다중 사용자들의 공동 작업과 개인 작업이 동시에 자연스럽게 전환 가능한 협력 모델이다. 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공동작업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들을 방해하지 않는 개인 작업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ICE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를 기존의 연구와 비교하고, 세부 구현 내용을 설명한다. 그리고 이를 적용시켜 개발한 응용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프레임워크의 성능을 평가 및 분석한 결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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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tiled display systems supported a public workspace model where multiple users share the contents and work together on a large public screen.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ICE Display Framework, designed for supporting easy construction of tiled display applications allowing mixed-focus collab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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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타일드 디스플레이에서 이처럼 개인 작업과 그룹의 공동 작업 간에 자연스러운 전환이 가능한 3차원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ICE 디스플레이 (Interactive, Collaborative, and Extensible Display)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이 프레임워크는 분산 컴퓨팅 시스템에서 타일드 디스플레이의 개수나 크기, 다양한 해상도, 사용자 수와 그들의 동시적인 인터랙션을 고려하여 확장 가능하도록 구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ICE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타일드 디스플레이에서 전 지구에서 발생한 지진들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3차원 지진 과학적 가시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응용프로그램은 기후 및 지진 등의 데이터를 수집 관리하는 미국 지질 조사국(U.
  • 본 연구에서는 ICE 프레임워크의 확장성 및 다중 사용자의 상호작용 지원에 대한 성능 평가를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먼저 타일드 디스플레이의 개수를 두 개씩 늘려가면서 그래픽스 렌더링 성능(즉, Frame rate)을 비교하였다.
  • ICE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는 다중 사용자의 개별 콘텐츠에 대한 동시 작업을 지원하는데, 본 평가에서는 이러한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대한 확장성을 실험하였다. 여기서는 6대의 슬레이브 뷰어로 구성된 4×3 규모의 타일드 디스플레이와 191,532 개의 폴리곤으로 구성된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 작업과 개인 작업을 동시에 지원하는 혼합형 협업 모델 기반의 타일드 디스플레이 응용프로그램의 구축을 돕는 ICE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 기술을 개발하였다. ICE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는 다수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고해상도 대형 화면에서 협업 콘텐츠와 개인용 콘텐츠를 구성한 후에 각자의 모바일 장치나 키보드 등을 통해 서로의 간섭 없이 독립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프레임워크 기술ㄱ을 기존의 타일드 디스플레이 기술들과 비교하고 세부 모듈 구성 및 기능 구현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본 프레임워크를 활용해서 개발한 타일드 디스플레이 통합 뷰어와 3차원 지진 과학적 가시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프레임워크 기술ㄱ을 기존의 타일드 디스플레이 기술들과 비교하고 세부 모듈 구성 및 기능 구현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본 프레임워크를 활용해서 개발한 타일드 디스플레이 통합 뷰어와 3차원 지진 과학적 가시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규모적인 확장성 및 다중 사용자의 동시적 입력 증가에 따른 실험을 바탕으로 본 프레임워크의 성능 평가 및 분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 그리고 본 프레임워크를 활용해서 개발한 타일드 디스플레이 통합 뷰어와 3차원 지진 과학적 가시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규모적인 확장성 및 다중 사용자의 동시적 입력 증가에 따른 실험을 바탕으로 본 프레임워크의 성능 평가 및 분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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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혼합형 협업을 지원하는 타일드 디스플레이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렇게 다수의 사용자들의 공동 작업과 개인적인 작업 간에 자연스러운 전환이 가능한 협력 방식을 일컬어 CSCW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Work) 연구 분야에서는 혼합형 협업 (Mixed-focus Collaboration)[7]이라 부른다. 혼합형 협업을 지원하는 타일드 디스플레이는 확장이 용이하고 다중 사용자에게 개인 작업을 독립적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고품질의 대용량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혼합형 협업이란 무엇인가? 기존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들이 주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작업하는 공용 작업 모델을 지원한 것과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대형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혼합형 협업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을 쉽게 도와주는 ICE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 기술을 개발하였다. 혼합형 협업이란 다중 사용자들의 공동 작업과 개인 작업이 동시에 자연스럽게 전환 가능한 협력 모델이다. 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공동작업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들을 방해하지 않는 개인 작업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하다.
ICE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는 어떤 부분을 고려하여 구현되었나? 본 연구에서는 타일드 디스플레이에서 이처럼 개인 작업과 그룹의 공동 작업 간에 자연스러운 전환이 가능한 3차원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ICE 디스플레이 (Interactive, Collaborative, and Extensible Display)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이 프레임워크는 분산 컴퓨팅 시스템에서 타일드 디스플레이의 개수나 크기, 다양한 해상도, 사용자 수와 그들의 동시적인 인터랙션을 고려하여 확장 가능하도록 구현되었다. 특히 여기서는 공동 작업 중에 필요 시 개인적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여 개별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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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 Humphreys, M. Eldridge, I. Buck, G. Stoll, M. Everett, P. Hanrahan, "WireGL: A Scalable Graphics System for Clusters," In Proc. of the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pp. 129-140, 2001. 

  2. G. Humphreys, M. Houston, R. Ng, R. Frank, S. Ahern, P. D. Kirchner, J. T. Klosowski, "Chromium: a stream-processing framework for interactive rendering on clusters," In Proc. of the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pp. 693-702, 2002. 

  3. S. Eilemann, M. Makhinya, R. Pajarola, "Equalizer: A Scalable Parallel Rendering Framework," IEEE Tra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5, No. 3, pp. 436-452, 2009. 

  4. N. Harish, P. Narayanan, "Garuda: A Scalable Tiled Display Wall Using Commodity PCs, IEEE Tra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3, No. 5, pp. 864-877, 2007. 

  5. B. Jeong, J. Leigh, A. Jhonson, L. Renambot, M. Brown, R. Jagodic, S. Nam, H. Hur, "Ultrascale Collaborative Visualization Using a Display-Rich Global Cyberinfrastructur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30, No. 3, 2010. 

  6. 박경신, 서기영, 한석희,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타일드 디스플레이 기반의 가상현실 게임 플랫폼 개발,"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1호, pp. 79-88, 2010. 

  7. P. Dewan, P. Agarwal, G. Shroff, R. Hegde, "Mixed-focus collaboration without compro mising individual or group work," in Proc. of Symposium on Engineering Interactive Computing Systems, pp. 225-234, 2010. 

  8. Open Scene Graph, http://www.openscenegra ph.org (Accessed: Dec. 13, 2010). 

  9. 김민영, 이빛나라, 조용주, "확장형 초고해상도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협업용 뷰어 시스템 기술 개발,"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 14권, 제4호, pp. 841-848, 2010. 

  10. U.S. Geological Survey, http://earthquake.usgs. gov (Accessed: Dec. 1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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