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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2, 2010년, pp.2698 - 2706
김민영 (상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과) , 조용주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Most tiled display systems supported a public workspace model where multiple users share the contents and work together on a large public screen.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ICE Display Framework, designed for supporting easy construction of tiled display applications allowing mixed-focus colla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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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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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형 협업을 지원하는 타일드 디스플레이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렇게 다수의 사용자들의 공동 작업과 개인적인 작업 간에 자연스러운 전환이 가능한 협력 방식을 일컬어 CSCW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Work) 연구 분야에서는 혼합형 협업 (Mixed-focus Collaboration)[7]이라 부른다. 혼합형 협업을 지원하는 타일드 디스플레이는 확장이 용이하고 다중 사용자에게 개인 작업을 독립적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고품질의 대용량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
혼합형 협업이란 무엇인가? | 기존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들이 주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작업하는 공용 작업 모델을 지원한 것과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대형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혼합형 협업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을 쉽게 도와주는 ICE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 기술을 개발하였다. 혼합형 협업이란 다중 사용자들의 공동 작업과 개인 작업이 동시에 자연스럽게 전환 가능한 협력 모델이다. 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공동작업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들을 방해하지 않는 개인 작업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하다. | |
ICE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는 어떤 부분을 고려하여 구현되었나? | 본 연구에서는 타일드 디스플레이에서 이처럼 개인 작업과 그룹의 공동 작업 간에 자연스러운 전환이 가능한 3차원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ICE 디스플레이 (Interactive, Collaborative, and Extensible Display)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이 프레임워크는 분산 컴퓨팅 시스템에서 타일드 디스플레이의 개수나 크기, 다양한 해상도, 사용자 수와 그들의 동시적인 인터랙션을 고려하여 확장 가능하도록 구현되었다. 특히 여기서는 공동 작업 중에 필요 시 개인적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여 개별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
G. Humphreys, M. Eldridge, I. Buck, G. Stoll, M. Everett, P. Hanrahan, "WireGL: A Scalable Graphics System for Clusters," In Proc. of the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pp. 129-140, 2001.
G. Humphreys, M. Houston, R. Ng, R. Frank, S. Ahern, P. D. Kirchner, J. T. Klosowski, "Chromium: a stream-processing framework for interactive rendering on clusters," In Proc. of the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pp. 693-702, 2002.
S. Eilemann, M. Makhinya, R. Pajarola, "Equalizer: A Scalable Parallel Rendering Framework," IEEE Tra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5, No. 3, pp. 436-452, 2009.
N. Harish, P. Narayanan, "Garuda: A Scalable Tiled Display Wall Using Commodity PCs, IEEE Tra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3, No. 5, pp. 864-877, 2007.
B. Jeong, J. Leigh, A. Jhonson, L. Renambot, M. Brown, R. Jagodic, S. Nam, H. Hur, "Ultrascale Collaborative Visualization Using a Display-Rich Global Cyberinfrastructur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30, No. 3, 2010.
박경신, 서기영, 한석희,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타일드 디스플레이 기반의 가상현실 게임 플랫폼 개발,"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1호, pp. 79-88, 2010.
P. Dewan, P. Agarwal, G. Shroff, R. Hegde, "Mixed-focus collaboration without compro mising individual or group work," in Proc. of Symposium on Engineering Interactive Computing Systems, pp. 225-234, 2010.
Open Scene Graph, http://www.openscenegra ph.org (Accessed: Dec. 13, 2010).
U.S. Geological Survey, http://earthquake.usgs. gov (Accessed: Dec. 1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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