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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네트워크 기반 속도 및 지자기센서 데이터를 이용한 측위 시스템
Positioning by using Speed and GeoMagnetic Sensor Data base on Vehicle Network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2, 2010년, pp.2730 - 2736  

문혜영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진덕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유윤식 (동의대학교 방사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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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량에는 내 외부로 다양한 네트워크가 도입되고 있으며, 이는 각 네트워크의 장치 제어나 정보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의 HMI(Human Machine Interface)로 통합되고 있다. GPS 기반의 차량 측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의 차량 네비게이션 시스템 또한 이러한 통합 네트워크에 기본 사양으로 포함되고 있다. GPS는 위성 신호를 이용하여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가장 보편적인 장치로 이용되고 있지만, 터널 빌딩 숲 등의 지역에서 위성 신호를 수신 받지 못해 위치 정보 제공이 불가능한 문제점을 가진다. 이에 본 논문은 통합된 차량 네비게이션 환경의 차량 내부 CAN 네트워크와 차량 외부의 Wi-Fi 네트워크의 센싱 데이터를 이용하여 GPS가 작동하지 않는 곳에서 차량의 위치를 측정하는 기법에 대해 제안하고, 구현한다. 제안한 기법은 구성된 맵 DB와 맵 매칭하여 구현함으로써 원활하게 동작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arious networks have been introduced in the car of the internal and external sides. These have been integrated by one HMI(Human Machine Interface) to control devices of each network and provide information service. The existing vehicle navigation system, providing GPS based vehicle pos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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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항상 위치 정보 추출이 가능한 속도 센서와 지자기 센서를 이용한 측위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Wi-Fi AP 측위 기법에 관한 설명은 논외로 하며 자세한 연구 내용은 이현섭 외 1명[8]의 AP 정보를 이용한 실외 측위 시스템 설계를 참고하기 바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통합 네트워크 기반 센싱 데이터를 활용하여 GPS가 정상작동 되지 않는 곳에서의 측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기법을 제안하고, 구현한다. 센싱 데이터는 차량 내부 CAN 네트워크의 차량 속도, 지자기 센서 데이터이다.
  • 본 논문은 GPS와 Wi-Fi장치의 위치정보 모두 유효하지 못할 경우 통합 차량 네트워크 기반 센싱 데이터를 이용한 적절한 측위 기법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 전술한 바와 같이 본 논문은 CAN 네트워크의 센싱데이터와 지자기 센서의 방향 데이터를 이용한 측위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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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활용한 센싱 데이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차량 통합 네트워크 기반 센싱 데이터를 활용하여 GPS가 정상작동 되지 않는 곳에서의 측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기법을 제안하고, 구현한다. 센싱 데이터는 차량 내부 CAN 네트워크의 차량 속도, 지자기 센서 데이터이다.
GPS장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차량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3~4개의 위성신호를 수신하여 차량의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GPS장치를 이용한다. 그러나 이 장치는 터널, 빌딩, 숲 등과 같은 지역에서 위성신호를 받는데 있어 장애가 발생하면, 유효한 위치정보 제공이 불가능한 문제점을 가진다. 이러한 GPS의 문제점은 차량 네트워크에서 수신되는 센싱 데이터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AP 센싱 데이터를 이용한 측위 기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우선, AP 센싱 데이터를 이용한 측위 기법은 GPS 신호가 유효하지 않은 도심지 빌딩숲에서 유용하지만, AP가 많지 않은 지역이거나 터널과 같은 지역에서는 적용하기가 불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임명섭, "차량 통신 네트워크 기술",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제24권, 제9호, pp.86-95, 2007. 

  2. 이석, 김만호, 이경창, "차량용 네트워크 기술 연구 동향," 한국정밀공학회지, Vol. 23, No.9, pp.7-14, 2006. 

  3. 정구민, 안현식, "자동차 IT 융합차량용 네트워크 기술 동향", Embedded World, pp.52-59, 2008. 

  4. 윤현정, 박창민, "차량 게이트웨이 서비스와 통신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8. 

  5. Z.Syed, P.Aggarwal, Y.Yang, N.El-Sheimy, "Improved Vehicle Navigation Using Aiding with Tightly Coupled Integration",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IEEE, pp.3077 - 3081, 2008. 

  6. 임재걸, 주재훈, 남윤석, "위치기반서비스를 위한 통합측위시스템 설계 및 응용", 한국데이터베이스학회,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 MENT, Vol.13, No.4, pp.57-70, 2006. 

  7. Hyeyoung Moon, Jindeog Kim, "A Measuring Model of the Position of Moving Vehicel based on Integrated Vehicle Networks for Spatial Database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ITIM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Vol.8, No.1, pp.83-88, 2010. 

  8. 이현섭, 김진덕, "무선 AP 정보를 이용한 실외 측위시스템 설계",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411-41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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