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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2, 2010년, pp.2730 - 2736
문혜영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진덕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유윤식 (동의대학교 방사선학과)
Recently, various networks have been introduced in the car of the internal and external sides. These have been integrated by one HMI(Human Machine Interface) to control devices of each network and provide information service. The existing vehicle navigation system, providing GPS based vehicle posi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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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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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활용한 센싱 데이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본 논문에서는 차량 통합 네트워크 기반 센싱 데이터를 활용하여 GPS가 정상작동 되지 않는 곳에서의 측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기법을 제안하고, 구현한다. 센싱 데이터는 차량 내부 CAN 네트워크의 차량 속도, 지자기 센서 데이터이다. | |
GPS장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일반적인 차량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3~4개의 위성신호를 수신하여 차량의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GPS장치를 이용한다. 그러나 이 장치는 터널, 빌딩, 숲 등과 같은 지역에서 위성신호를 받는데 있어 장애가 발생하면, 유효한 위치정보 제공이 불가능한 문제점을 가진다. 이러한 GPS의 문제점은 차량 네트워크에서 수신되는 센싱 데이터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 |
AP 센싱 데이터를 이용한 측위 기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우선, AP 센싱 데이터를 이용한 측위 기법은 GPS 신호가 유효하지 않은 도심지 빌딩숲에서 유용하지만, AP가 많지 않은 지역이거나 터널과 같은 지역에서는 적용하기가 불가능하다. |
임명섭, "차량 통신 네트워크 기술",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제24권, 제9호, pp.86-95, 2007.
정구민, 안현식, "자동차 IT 융합차량용 네트워크 기술 동향", Embedded World, pp.52-59, 2008.
윤현정, 박창민, "차량 게이트웨이 서비스와 통신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8.
Z.Syed, P.Aggarwal, Y.Yang, N.El-Sheimy, "Improved Vehicle Navigation Using Aiding with Tightly Coupled Integration",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IEEE, pp.3077 - 3081, 2008.
임재걸, 주재훈, 남윤석, "위치기반서비스를 위한 통합측위시스템 설계 및 응용", 한국데이터베이스학회,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 MENT, Vol.13, No.4, pp.57-70, 2006.
이현섭, 김진덕, "무선 AP 정보를 이용한 실외 측위시스템 설계",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411-41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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