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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센서네트워크 기반 차량검지 시스템을 위한 저전력 TDMA MAC 프로토콜
Low-power TDMA MAC protocol for WSN based Vehicle Detec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5, 2018년, pp.1003 - 1010  

권영진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최진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태홍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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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기 센서 기반의 차량검지 시스템에서 지자기 센서 노드는 복잡한 케이블 연결 없이 쉽게 도로에 매설할 수 있도록 무선 통신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설계되며, 시스템의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도로에 매설된 지자기 센서 노드의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검지 시스템에서의 차량 검지 정보의 실시간성을 보장하면서 지자기 센서 노드의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는 저전력 TDMA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성능분석에서는 실제 지자기 센서 기반 차량검지 시스템에서의 지자기 센서 노드의 전력 소모를 측정하였으며, 시스템의 시간동기를 유지하면서도 배터리 효율을 62% 향상함으로써 약 5년간 배터리 교체없이 사용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eomagnetic sensor nodes are usually designed with wireless communication and battery for easy installation on the road without cable connection and wiring. To minimize operation cost of a system, it is important to prolong the battery lifetime of the geomagnetic sensors installed on the road. I...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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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WSN 기반의 차량 검지 시스템을 위한 TDMA MAC 프로토콜을 수정하여 검지 시스템의 응답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저전력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고 구현된 센서 노드와 마스터 노드의 전력 소모량을 측정하여 배터리 운용 시간을 예측하였다. 제안한 MAC 프로토콜을 적용한 센서 노드의 성능을 측정한 결과 시간 동기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PA/LNA가 적용된 센서 노드 기준으로 62% 배터리 운용시간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검지와 데이터 수집 기능을 위해 필요로 하는 차량검지 정보의 실시간성을 보장하면서 저전력으로 운영이 가능한 TDMA(: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기반의 MAC(: Media Access Control)프로토콜을 설계하고자 한다.
  • 시각정보를 갱신하는 작업은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위해 필요한 작업이지만 과도한 동작은 불필요한 오버히어링으로 정의되며, 이로 인해 전력 효율이 낮아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최소한의 beacon을 수신할 수 있도록 수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오버히어링으로 인한 에너지 소모문제를 해결한다.
  •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VDS에 TDMA 슈퍼프레임 구조를 적용하고자 한다. 슈퍼프레임 구조는 그림 4와 같이 200 ms의 BI(: Beacon Interval)를 가지며, 슬롯당 5 ms를 할당하여 40 개의 슬롯으로 나누어 구성한다.

가설 설정

  • 그림 14는 일일 교통량에 따른 배터리의 운용시간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으로서 X축인 일일 송신 패킷량은 재전송 과정이 없다면 교통량에 비례한다고 가정하여 산출하였다. 그림 15에서 일일 교통량 30,000대 기준으로 배터리 수명은 BI가 200 ms 주기일 때 약 3년으로 예측할 수 있으며, BI를 1,000 ms로 설정한 경우 약 5년인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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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검지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차량검지 시스템(VDS : Vehicle Detection System)은 루프 검지기(: Inductive Loop Detector), 레이더 검지기(: Radar Detector) 그리고 영상 검지기(: Vision Detector)등으로 개발 및 사용되고 있으며,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에 교통량(: Traffic Volume), 속도(: Speed), 점유율(: Occupancy) 정보를 제공하여 교통체계의 효율을 높이는데 이용되고 있다[1-8]. 그러나 유선 기반 VDS의 내구성 문제와 영상 기반 VDS의 날씨 환경에 따른 검지 성능 저하 문제가 지적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VDS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3-4]. 이에 따라 시스템의 설치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면서도 지속적인 검지 성능을 제공 할 수 있는 배터리 기반의 무선 센서네트워크(WSN : Wireless Sensor Networks)를 이용한 VDS 기술에 대한 연구 및 적용사례가 늘어나는 추세이다[5-8].
WSN 기반 VDS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WSN 기반 VDS는 차량의 불특정한 통행을 측정하여 검지 이벤트를 생성하기 때문에 무선 채널을 선점하여 사용할 경우 교통환경에 따라 재전송을 유발하게 된다. 배터리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에서 재전송이 발생하면 전력 손실이 발생한다. 채널을 선점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LW-MAC(: Light Weight-MAC)기반의 PES(: Portable vehicle detector Evaluation System)시스템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차선별로 채널을 할당하여 교통혼잡 상황에서의 무선충돌을 의도적으로 회피하도록 설계한다[9].
지자기 센서 기반의 무선 VDS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지자기 센서 기반의 무선 VDS는 그림 1과 같이 센서 노드, 마스터 노드,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구성된다. 센서 노드는 배터리를 이용하여 수년간 도로에 매설되어 운영할 수 있어야 하고, 센서 노드를 통과하는 차량을 검지하여 그 정보를 상위 제어기인 마스터 노드에 전송하는 기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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