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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5, 2018년, pp.1003 - 1010
The geomagnetic sensor nodes are usually designed with wireless communication and battery for easy installation on the road without cable connection and wiring. To minimize operation cost of a system, it is important to prolong the battery lifetime of the geomagnetic sensors installed on the road.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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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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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검지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차량검지 시스템(VDS : Vehicle Detection System)은 루프 검지기(: Inductive Loop Detector), 레이더 검지기(: Radar Detector) 그리고 영상 검지기(: Vision Detector)등으로 개발 및 사용되고 있으며,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에 교통량(: Traffic Volume), 속도(: Speed), 점유율(: Occupancy) 정보를 제공하여 교통체계의 효율을 높이는데 이용되고 있다[1-8]. 그러나 유선 기반 VDS의 내구성 문제와 영상 기반 VDS의 날씨 환경에 따른 검지 성능 저하 문제가 지적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VDS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3-4]. 이에 따라 시스템의 설치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면서도 지속적인 검지 성능을 제공 할 수 있는 배터리 기반의 무선 센서네트워크(WSN : Wireless Sensor Networks)를 이용한 VDS 기술에 대한 연구 및 적용사례가 늘어나는 추세이다[5-8]. | |
WSN 기반 VDS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WSN 기반 VDS는 차량의 불특정한 통행을 측정하여 검지 이벤트를 생성하기 때문에 무선 채널을 선점하여 사용할 경우 교통환경에 따라 재전송을 유발하게 된다. 배터리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에서 재전송이 발생하면 전력 손실이 발생한다. 채널을 선점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LW-MAC(: Light Weight-MAC)기반의 PES(: Portable vehicle detector Evaluation System)시스템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차선별로 채널을 할당하여 교통혼잡 상황에서의 무선충돌을 의도적으로 회피하도록 설계한다[9]. | |
지자기 센서 기반의 무선 VDS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 지자기 센서 기반의 무선 VDS는 그림 1과 같이 센서 노드, 마스터 노드,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구성된다. 센서 노드는 배터리를 이용하여 수년간 도로에 매설되어 운영할 수 있어야 하고, 센서 노드를 통과하는 차량을 검지하여 그 정보를 상위 제어기인 마스터 노드에 전송하는 기능을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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