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및 RFID를 이용한 웹 기반 물류차량 이력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based Traceability Management System for Logistics Vehicle using GPS and RFID원문보기
최근 물류 산업에 USN/RFID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u-물류 패러다임이 등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u-물류 패러다임을 토대로 GPS와 RFID를 이용한 웹 기반 물류차량 이력관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의 설계시 모든 이벤트 처리 과정을 하나의 리사이클 형태의 상태로 간주하고 전체 시스템을 객체지향의 UML을 이용하여 모델링한다. 또한 RFID를 기반으로 물류차량을 식별하고 식별된 물류차량이 어떤 처리 과정을 거치고 있는 지를 확인하게 되며, GPS를 활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확인한다. 구현 방식은 C/S 방식으로 관리자가 사용하는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시스템 사용자의 이동성을 고려하여 PDA 기반의 사용자 GUI를 구현한다. 아울러 본 논문에서는 수요가, 생산처, 물류처, 관리자, 운전자를 각각 구분하고 각 기능을 별도로 구현하여 시스템 재사용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둔다.
최근 물류 산업에 USN/RFID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u-물류 패러다임이 등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u-물류 패러다임을 토대로 GPS와 RFID를 이용한 웹 기반 물류차량 이력관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의 설계시 모든 이벤트 처리 과정을 하나의 리사이클 형태의 상태로 간주하고 전체 시스템을 객체지향의 UML을 이용하여 모델링한다. 또한 RFID를 기반으로 물류차량을 식별하고 식별된 물류차량이 어떤 처리 과정을 거치고 있는 지를 확인하게 되며, GPS를 활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확인한다. 구현 방식은 C/S 방식으로 관리자가 사용하는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시스템 사용자의 이동성을 고려하여 PDA 기반의 사용자 GUI를 구현한다. 아울러 본 논문에서는 수요가, 생산처, 물류처, 관리자, 운전자를 각각 구분하고 각 기능을 별도로 구현하여 시스템 재사용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둔다.
Recently, Logistics industry has emerged a new u-logistics paradigm combines USN / RFID technology. In this paper offers a vehicle history Web-based logistics management system based on the u-logistics paradigm. The design of this system is considered all events processes as a form of recycling and ...
Recently, Logistics industry has emerged a new u-logistics paradigm combines USN / RFID technology. In this paper offers a vehicle history Web-based logistics management system based on the u-logistics paradigm. The design of this system is considered all events processes as a form of recycling and entire system is to modeling based UML of object oriented. Also It was undergone some process to make sure by logistics vehicles identified that RFID based was identified vehicle logistics. To identify logistics vehicle based RFID, identified the logistics vehicles is a process that will determine. The implementation method designed the interface based web which uses in the manager to C/S methods, consideration of the mobility of the system user implements the user GUI based PDA. As well as, In this paper was separated customer, manufacturer, distributor, administrator, drivers, respectively and focuses to raise a system reusability which is implementation by separately for each feature.
Recently, Logistics industry has emerged a new u-logistics paradigm combines USN / RFID technology. In this paper offers a vehicle history Web-based logistics management system based on the u-logistics paradigm. The design of this system is considered all events processes as a form of recycling and entire system is to modeling based UML of object oriented. Also It was undergone some process to make sure by logistics vehicles identified that RFID based was identified vehicle logistics. To identify logistics vehicle based RFID, identified the logistics vehicles is a process that will determine. The implementation method designed the interface based web which uses in the manager to C/S methods, consideration of the mobility of the system user implements the user GUI based PDA. As well as, In this paper was separated customer, manufacturer, distributor, administrator, drivers, respectively and focuses to raise a system reusability which is implementation by separately for each fe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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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RFID 태그의 재활용을 위해서 태그의 ID를 수정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SensedObjects 클래스는 센싱된 태그의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 유지되는 컬렉션 객체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u-물류 패러다임을 토대로 GPS와 RFID를 이용한 웹 기반 물류차량 이력관리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시스템의 설계시 모든 이벤트 처리 과정을 하나의 리사이클 형태의 상태로 간주하고 전체 시스템을 객체지향의 UML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u-물류 패러다임을 토대로 GPS와 RFID를 이용한 웹 기반 물류차량 이력관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의 설계시 모든 이벤트 처리 과정을 하나의 리사이클 형태의 상태로 간주하고 전체 시스템을 객체지향의 UML을 이용하여 모델링한다.
구현 방식은 C/S 방식으로 관리자가 사용하는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시스템 사용자의 이동성을 고려하여 PDA 기반의 사용자 GUI를 구현한다. 아울러 본 논문에서는 수요가, 생산처, 물류처, 관리자, 운전자를 각각 구분하고 각 기능을 별도로 구현하여 시스템 재사용성을 높이 는데 초점을 둔다.
제안 방법
반면 큰 용량의 데이터를 받을 때 비동기 방식을 사용하면 성능 하락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초기 네트워크 설계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서 수신되는 데이터의 크기를 측정한 것이다. 고정형에서 비동기 소켓과 콜백을 사용했으며 Cached Tag List 안의 태그는 지정한 시간 간격 이상을 지나면 제거했다.
또한 서버를 구동시키는데 필요한 정보는 포트 번호와 지도파일의 시스템 경로이며, 이를 관리자가 입력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둘째, 운전자는 PDA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차량 ID와 운전자 정보, 하드웨어 정보 등을 설정하며, 서버 측의 배차 요청에 대해서 응답하여 물건 상차 후에 상차에 대한 완료 여부를 서버에 알린다. 최종적으로 운반이 종료된 후에 운송 완료 여부를 서버에 알린다.
본 시스템의 설계시 모든 이벤트 처리 과정을 하나의 리사이클 형태의 상태로 간주하고 전체 시스템을 객체지향의 UML을 이용하여 모델링한다. 또한 RFID를 기반으로 물류차량을 식별하고 식별된 물류차량이 어떤 처리 과정을 거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되며, GPS를 활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확인한다. 구현 방식은 C/S 방식으로 관리자가 사용하는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시스템 사용자의 이동성을 고려하여 PDA 기반의 사용자 GUI를 구현한다.
그림 11과 같은 형태로 웹을 통해서 현재 물류의 처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물류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상태가 추가 혹은 삭제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DBMS 스키마를 선언하고, 컴파일 코드의 변경 없이 저장 프로시저 변경으로 물류 프로세스 및 상태 변경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아울러 RFID를 기반으로 물류차량을 식별하고 식별된 물류차량이 어떤 처리 과정을 거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되며, 물류차량을 위한 고정형 RFID 방식과 물류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인식할 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의 핸드헬드형 RFID 방식을 구현하였다. 또한 물류 시스템을 위해 수요가, 생산처, 물류처, 관리자, 운전자를 각각 구분하고 각 기능을 별도로 구현하여 시스템 재사용성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물류 차량의 위치 정보들은 위치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되며 서버 관리자는 서버를 구동시키거나 재개시할 수 있다. 또한 서버를 구동시키는데 필요한 정보는 포트 번호와 지도파일의 시스템 경로이며, 이를 관리자가 입력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둘째, 운전자는 PDA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차량 ID와 운전자 정보, 하드웨어 정보 등을 설정하며, 서버 측의 배차 요청에 대해서 응답하여 물건 상차 후에 상차에 대한 완료 여부를 서버에 알린다.
물류 프로세스 처리 성능을 높이기 위해 저장 프로시저를 사용했으며 RFID 특성상 입고와 출고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기존 서비스에 존재하는 상태를 기반으로 센싱하는 데이터의 방향이 입고 방향인지 출고 방향인지 결정하며 운전자가 담당하는 상태인 입고 확인, 상차 완료 부분은 운전자로부터 상태가 시작되며, 이전 단계를 확인하여 수동으로 상태를 변경해야 한다. 각 상태 지정 장소 외에서의 상태 변이는 허용되지 않고 대부분 자동화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물류차량의 상태 변화 주체를 관리자, 운전자, 수요가, 생산처, 물류처로 구분하여 설계한다. 먼저 시스템 관리자는 웹이나 관리자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서 물류차량이 운행 중이거나 이전에 운행했던 기록에서 차량을 선택할 수 있으며 차량은 시간을 기준으로 색인되기 때문에 타임스탬프를 통해 선별한다.
본 논문에서는 u-물류 패러다임을 토대로 GPS와 RFID를 이용한 웹 기반 물류차량 이력관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의 설계시 모든 이벤트 처리 과정을 하나의 리사이클 형태의 상태로 간주하고 전체 시스템을 객체지향의 UML을 이용하여 모델링한다. 또한 RFID를 기반으로 물류차량을 식별하고 식별된 물류차량이 어떤 처리 과정을 거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되며, GPS를 활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확인한다.
본 논문에서는 u-물류 패러다임을 토대로 GPS와 RFID를 이용한 웹 기반 물류차량 이력관리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시스템의 설계시 모든 이벤트 처리 과정을 하나의 리사이클 형태의 상태로 간주하고 전체 시스템을 객체지향의 UML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아울러 RFID를 기반으로 물류차량을 식별하고 식별된 물류차량이 어떤 처리 과정을 거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되며, 물류차량을 위한 고정형 RFID 방식과 물류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인식할 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의 핸드헬드형 RFID 방식을 구현하였다.
본 시스템의 설계시 모든 이벤트 처리 과정을 하나의 리사이클 형태의 상태로 간주하고 전체 시스템을 객체지향의 UML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아울러 RFID를 기반으로 물류차량을 식별하고 식별된 물류차량이 어떤 처리 과정을 거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되며, 물류차량을 위한 고정형 RFID 방식과 물류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인식할 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의 핸드헬드형 RFID 방식을 구현하였다. 또한 물류 시스템을 위해 수요가, 생산처, 물류처, 관리자, 운전자를 각각 구분하고 각 기능을 별도로 구현하여 시스템 재사용성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 사용되는 고정형 RFID 리더기는 ThingMagic 사의 Mercury 4 Agile Reader 제품을 사용했으며, 인텔 IXP4XX 266 MHz 네트워크 프로세서, TI TI55XX 300MHz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다. 64MB DRAM, 16MB FLASH, 10/100 Base/T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EPC Class 0, 0+, 1, ISO 18000-6B, U Code 1, 19 등의 사양이다. 아울러 핸드헬드형 RFID 리더기는 유컴테크놀러지사의 UCT-2300 900MHz Hand-Held Reader로써 ISO 18000-6 Type B, Type C, EPC Global 1 Gen 2를 만족하며, 910MHz ~ 914MHz의 대역을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되는 고정형 RFID 리더기는 ThingMagic 사의 Mercury 4 Agile Reader 제품을 사용했으며, 인텔 IXP4XX 266 MHz 네트워크 프로세서, TI TI55XX 300MHz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다. 64MB DRAM, 16MB FLASH, 10/100 Base/T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EPC Class 0, 0+, 1, ISO 18000-6B, U Code 1, 19 등의 사양이다.
64MB DRAM, 16MB FLASH, 10/100 Base/T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EPC Class 0, 0+, 1, ISO 18000-6B, U Code 1, 19 등의 사양이다. 아울러 핸드헬드형 RFID 리더기는 유컴테크놀러지사의 UCT-2300 900MHz Hand-Held Reader로써 ISO 18000-6 Type B, Type C, EPC Global 1 Gen 2를 만족하며, 910MHz ~ 914MHz의 대역을 사용한다. 탑재된 OS는 Windows CE .
성능/효과
최종적으로 운반이 종료된 후에 운송 완료 여부를 서버에 알린다. 셋째, 수요가는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제품을 검색하여 제품을 주문하거나 취소할 수 있으며, 위치 모니터링 모듈을 통해서 운송 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넷째, 생산처에서는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주문 확인, 출하 지시 수행 및 취소와 리포팅과 확인, 상차 완료 여부 확인 등을 수행한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는 본 시스템을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등의 모바일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글형(Dongle) RFID로 확장하는 것이며, 아울러 RFID/USN을 이용한 물류/유통의 예측 모델 및 물류 제품의 창고 및 재고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SCM(Supply Chain Management) 시스템과 통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RFID는 어떤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가?
일반적으로 RFID 리더기(reader)는 RF 캐리어 신호를 RFID 태그(tag)에 송신하고 태그는 RF 신호가 들어오면 진폭 또는 위상 변조하여 태그에 저장된 데이터를 캐리어 주파수로 돌려준다. 주파수 대역별로 RFID 특성이 다르지만 물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RFID는 인식거리가 상대적으로 긴 극초단파(UHF) 대역을 사용한다[7]. RFID는 운송 중인 차량에 존재하는 제품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Server, RFID 패키지는 무엇인가?
먼저 네트워크 패키지는 Server, RFID, SensedObject 패키지로 구성된다. Server 패키지는 네트워크상의 데이터 서버를 나타내며 비동기 통신을 위한 이벤트 설정, 이벤트 콜백을 정의하며, 여러 서비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내부 모델과 컨트롤러로써 이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한다. RFID 패키지는 네트워크상의 데이터 클라이언트에 접근하기 위한 패키지로 RFID 리더기에 RQL 형태의 요청을 보낸다.
네트워크 패키지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이는 핸드헬드형 RFID와 고정형 RFID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패키지들이다. 먼저 네트워크 패키지는 Server, RFID, SensedObject 패키지로 구성된다. Server 패키지는 네트워크상의 데이터 서버를 나타내며 비동기 통신을 위한 이벤트 설정, 이벤트 콜백을 정의하며, 여러 서비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내부 모델과 컨트롤러로써 이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한다.
참고문헌 (12)
강민수, 손영일, 이기서, "RFID 기반 육송물류거점 정보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1권, 제3호, pp.286-293, 2008.
Yizhong Wang, Oscar K.W. Ho, Huang, George Q., Da Li, Huafang Huang, "Study on RFID-enabled real-time vehicle management system in logistics," ICAL 2008.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ation and Logistics, pp.2234-2238, 2008.
김의창, 박명수, "RFID를 활용하여 물류정보 처리를 위한 웹 서비스 기반의 연동 미들웨어 시스템," 디지털정책연구회지, 제5권, 제2호, pp.1-1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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