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식상태 분석을 통한 과학영재들의 힘에 관한 오개념
Misconception of the Force in Scientifical Gifted Through the Knowledge State Analysi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3, 2010년, pp.1027 - 1037  

박상태 (공주대학교 물리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물리교과의 내용은 다른 과학교과에 비해 비교적 위계관계가 강하다. 즉, 이미 배운 것과 지금 배우고 있는 것 그리고 앞으로 배울 것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런 학습의 위계에 대한 평가는 기존 연구자들이 많은 연구를 해 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식공간론' 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기존의 통계처리와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통계처리 과정에서의 오류가 없으며, 수학의 집합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갖고 있는 지식의 위계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특히, 처리 과정을 컴퓨터시스템을 이용하여 정확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음은 물론 객관적 타당도를 높이고 많은 양의 자료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분석결과를 가시화하여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개개인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가시화하여 피드백 해주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평가자로부터 제시되는 처치 프로그램 또한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 결과는 수학 또는 과학관련 과목의 성적이 떨어지지만 딱히 그 이유를 분명히 알 수 없는 경우나, 과학 중에서도 어떤 분야에 특별히 더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경우에도 효율적인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ring to the other subject,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s contents is strong from the perspective of knowledge order as grades go up. That is, The things already that students learned, are learning and will learn are closed related from grade to grade. We expect students to be proactive and cr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운영하는 과학영재교육원 교육생 중 물리반 학생들의 힘과 운동 영역에 대한 ‘지식상태를 지식공간론을 활용하여 분석’(이하 ‘지식상태 분석’이라 한다)하고, 이것으로부터 얻은 위계를 도식화함으로써 힘과 운동 개념, 특히 오개념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운영하는 과학영재교육원 교육생 중 물리반 학생들의 힘과 운동 영역에 대한 ‘지식상태를 지식공간론을 활용하여 분석’(이하 ‘지식상태 분석’이라 한다)하고, 이것으로부터 얻은 위계를 도식화함으로써 힘과 운동 개념, 특히 오개념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개인의 도식화된 위계자료로부터 개별학습 진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역으로 우리는 학생들의 평가결과를 이용하여 각 문제에 관련하는 지식의 체계를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이론적 근거가 지식공간론이다. 본 절에서 위계도의 도식화 알고리즘의 이해에 필요한 지식공간론의 일부를 소개한다.
  • 지식공간론을 바탕으로 하여 위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설명은 매우 반복적이고 지식적인 것이어서 본 연구에서 별도로 설명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자의 연구 내용을 사전에 허락을 받고, 일부 인용하는 것으로 대체하고자 한다. 이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자 한다면, 선행연구자의 연구논문을 참조하길 바란다(변두원 외, 2004).
  • 즉, 본 연구에 참여한 핵상들의 지식상태가 어느 정도 구조화 되어 있음을 말해준다. 또한 이러한 전체결과 내에서 각 학생의 지식상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들 두 줄기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살펴보면 된다. 그림에서 3번 문항은 6번 문항의 상위에 있으면서 하위에 놓여 있기도 한데, 이것은 3번 문항을 맞힌 학생은 6번 문항을 반드시 맞힌 경우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분석한 과학영재아 전체의 지식상태를 바탕으로, 평가에 참여한 15명 각 개인의 지식상태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은 그 중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표집학생 2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를 나타낸다.

가설 설정

  • 평가에 어떤 학생이 성의 없이 임했다면 평가 결과로부터 얻은 정보는 그 학생에 관한 참된 정보라 할 수 없다. 그러므로 합리적인 수학적 모형을 구성하기 위해서 평가에 임하는 모든 학생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조건을 가정하기로 한다: (1) 모르는 문제를 우연히 맞히는 경우는 없다; (2) 맞힐 수 있는 문제를 실수로 틀리는 경우는 없다.
  • 그러므로 앞에서 언급한 두 개의 전제조건을 만족하도록 하는 답안지만으로 자료를 처리 하여야 한다. 본 예제에서는 모든 학생이 성실하게 평가에 임하여 모든 답안이 우리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ood(1975)는 지식의 위계를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Wood(1975)는 지식의 위계는 문항들이나 학습과제들 사이에서, 더 높은 단계의 문항이나 학습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순서 있게 정돈된, 그들 사이의 배열상태라고 정의했고, Olsen(1968)은 교육과정에서의 학습과제나, 혹은 특별한 개념에 관련된 어떤 학습과제의 전체적인 순서나 부분적인 순서를 위계로 정의하였다. 과학교과에 대해서 제7차 교육과정이 중점을 두는 것 중 하나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이다(교육인적자원부, 1998).
지식공간론이란? 학생들로부터 얻은 평가결과로부터 학생들의 위계를 해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식공간론을 활용하였다. 지식공간론은 Jean-Paul Doignon과 Jean-Claude Falmagne(1999)에 의해서 주창된 것으로 지식의 위계를 수학적으로 해석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물리학에서 배우는 군론(group theory)과 매우 유사하다.
지식공간론은 어떤 이론과 매우 유사한가? 지식공간론은 Jean-Paul Doignon과 Jean-Claude Falmagne(1999)에 의해서 주창된 것으로 지식의 위계를 수학적으로 해석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물리학에서 배우는 군론(group theory)과 매우 유사하다. 그러므로 지식공간론을 활용한 위계분석은 비교적 위계가 강한 수학이나 과학교과 내용에 적합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2). 지식공간론 입문. 대전: 도서출판 보성. 

  2. 권재술, 김범기 (1993). 과학 오개념 편람(역학 편). 청주: 한국교원대학교물리교육연구실. 

  3. 교육인적자원부 (1998).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요.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에서 제공. 

  4. 변두원 외 (2004). 수학교육에서 평가결과에 기초한 개별화 학습과정의 위계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 43(1), 75-85. 

  5. AAAS(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Project 2061,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6. Hiebert, J., & Lefevre, P. (1986).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in mathematics: An introductory analysis. In J. Hiebert (Ed.),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The case of mathematics (pp. 1-27). Hillsdale, NJ: Erlbaum. 

  7. Jean-Paul, D. J., & Falmagne, J. (1999). Knowledge Spaces. Berlin: Heidelberg. Germay: Springer-Verlag. 

  8. Olsen, G. W. (1968). The development and analysis of a hierarchy of learning tasks involved in the concept of slop. Doctoral dissertation, Univ. of Cornell. Univ. Microfilm 69-8858. 

  9. Wood, W. A. (1975). A significant test for ordering theory, Doctoral dissertation, Univ. of Boston college, Univ. Microfilm 75-1-786.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