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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P모형을 통한 영재의 메타인지, 상호작용, 문제해결력, 성취도 간 구조적 관계 분석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etacognition, Interaction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hievement in Gifted Students Through the 3P Model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1, 2015년, pp.161 - 177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  김동심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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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영재에게 보다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영재교육의 성과인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고 이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영재교육의 성과에 영향 미치는 변인은 대표적인 학습접근방식모형으로 알려진 3P모형을 통해 메타인지, 상호작용, 문제해결력, 성취도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교육청 산하 영재교육원의 영재 174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영재의 메타인지, 상호작용, 문제해결력, 성취도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의 메타인지, 상호작용은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문제해결력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며, 메타인지 및 상호작용과 성취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영재교육에서는 학생들의 메타인지, 상호작용 및 문제해결력을 관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학생들에게 적용을 한다면, 영재교육의 성과인 성취도가 높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etacognition, interaction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hievement in gifted students through the 3P model. In this study,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gifted education are based on 3P(presage, precess. prod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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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라서 본 연구에서는 Biggs(2003)가 제안한 학습접근방식인 3P모형을 통해서 영재교육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여 질 높은 교육제공은 물론 보다 나은 영재교육환경을 기대하는 학습자나 부모 모두에 부응하고자 한다. 3P모형은 학습자의 학습하는 과정을 예비단계(presage), 과정(precess) 및 산출(product)로 구성되며, 예비단계는 학생요인(student factors)과 교수맥락(teaching context)으로 나누어진다.
  • 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에서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기 위해 3P모형을 기반으로 각 변인들과 성과변인과의 인과관계를 알아봄으로 향후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내실화를 다지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의 성과가 학습자에게 어떤 과정을 통해 향상 될 수 있는지 구조적 방법을 통해 실증적으로 접근하여 교육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연구는 영재의 3P모형을 통해 메타인지, 상호작용, 문제해결력, 성취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통합적인 구조모형 속에서 인과관계를 찾으려고 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교수맥락은 교수활동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학습상황을 말하며 교수목적, 교수와 평가방법, 교수력, 상호작용 및 교실이나 기관의 풍토 혹은 분위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연구에서는 지식전달 중심으로 강의식 수업을 하는 일반학교와 달리 학습자의 참여도가 큰 프로젝트수업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영재교육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 간의 수업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대해 인지하는 정도를 선정하였다.
  • 화를 다지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의 성과가 학습자에게 어떤 과정을 통해 향상 될 수 있는지 구조적 방법을 통해 실증적으로 접근하여 교육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영재의 메타인지, 상호작용은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영재의 메타인지, 상호작용, 문제해결력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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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P모형에서 예비단계 내의 변수인 학생요인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3P모형에서 예비단계는 학생요인과 교수맥락으로 구분된다. 학생요인은 학습자 개개인의 역량과 능력에 따른 학습동기로 주제와 관련된 학생의 선수 지식, 주제에 대한 관심, 학생능력 및 참여도 등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중 하나인 메타인지를 선정하였다.
메타인지란? 메타인지는 자신의 사고과정에 대해 인식하면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며 자신의 수행을 계획하고 점검하며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Flavell, 1979). 특히 영재교육에 있어서 메타인지는 영재의 지능발달을 돕기 위해 관심을 받고 있는 영역이며(황은숙, 양승호, 2004), 교수자와 부모들은 적절한 교육을 통해 영재의 메타인지를 개발해야 한다고 했다(Cheng, 1993).
문제해결력이란? 과정과 관련된 변인으로는 문제해결력을 선정하였다. 문제해결력은 인지전략이나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같은 고차원적인 인지능력들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와 연관되어 있는 장애요소를 극복함으로써 바람직한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일련의 사고과정이다(강문숙, 박수홍, 김두규, 2012). 문제해결력은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접근-회피양상, 개인적통제양식으로 구성된다(Heppner & Petersen,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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