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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DC 제5판 교육학분야 분류체계 개선 방안
The Methods for the Improvement of the KDC 5th Edition of Education Classific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4, 2010년, pp.5 - 33  

김연례 (전주교육대학교 도서관,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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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학 분야의 학문체계와 KDC, NDC, DDC, LCC의 분류체계 및 한국연구재단의 연구분야분류표의 교육학 분야의 분류체계에 대해 비교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KDC 교육학 분야의 분류체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KDC 제5판의 교육학 분야는 학문발전의 추세를 반영하는 분류항목의 추가, 교육학 세부 영역의 등위류 분류용어의 적절한 전개, 세부 주제의 추가 전개, 분류기호의 오류 및 분류항목의 상관색인 누락 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present methods improving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KDC education fields after comparing and analyzing the academic system of education, classification system of KDC, NDC, DDC and LCC, and that of the research field classification system o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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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헌분류의 목적은? 문헌분류는 정보자료의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도서관의 활동 중의 하나이며, 정보자료들을 일정한 체계에 따라 분류하고 배열하여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헌분류 체계는 정보자료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논리적인 조직체계이며, 전통적으로 학문분류에그 기반을 두고 있다.
교육학은 어떤 학문인가? 교육학은 교육행위와 교육현상에 관한 여러 영역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은 일반적 학문분류법에 따라 사회과학에 포함되며, 교육사학,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행정학, 교육정책학, 교육사회학, 교육경제학, 교육인류학, 교육과정 등의 다양한 학문체계들을 중핵으로 하여 종합과학으로서 발달되어 왔다. 교육학의 세부영역은 교육의 모든 측면이 다양한 만큼 다양하게 분화되어 연구되어지며, 교육의 기초이론 영역과 교육의 응용이론 영역을 그 체계의 기본 축에 놓고 교육의 대상별 영역의 체계화를 시도해 발전해 오면서 주요 문헌분류표들의 교육학 분류기준이 학문영역별 구분보다는 교육의 대상별 영역 중심으로 분류항목이 전개되어 있다.
교육학의 영역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교육학의 영역은 교육의 모든 측면이 다양한 만큼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교육이 전개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학교교육학, 가정교육학, 사회교육학으로 분류되며, 이 세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한 평생교육이론이 있다. 교육의 대상에 따라 아동교육학과 성인교육학으로 나누기도 한다. 학교급별로 초등교육학, 중등교육학, 고등교육학으로 분화되기도 한다. 학문의 성격에 따라 기초교육학, 교과교육학, 교육방법학과 같이 분류되기도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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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김연례, "KDC 제5판 건축공학분야 분류체계 개선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4호(2009. 12), p.402. 

  2. Encyber 홈페이지, [인용 2010. 9. 12]. 

  3. 김경희 등, 교육학개론(서울 : 집문당, 2009), pp.34-37. 

  4.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홈페이지, [인용 2010. 9. 12]. 

  5. 한기언, 狀況과 基礎: 球象敎育哲學으로서의 基礎主義(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p.93. 

  6. 정범모, 교육과 교육학, 개정판(서울 : 배영사, 2000), pp.275-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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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주건 등, 교육학탐구(서울 : 형설출판사, 2005), p.18. 

  11. 강선보, 신창호, 교육의 이해(서울 : 동문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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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고벽진 등, 교육사 및 교육철학(서울 : 교육과학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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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학개론(서울 : 배영사, 1999), 

  19. 김종서, 교육학개론(파주 : 교육과학사, 2009) 

  20. 김주건 등(서울 : 형설출판사, 2005), pp.18-19 

  21. 남궁용권, 신교육학개론(서울 : 양서원, 1987), pp.55-63. 

  22. 남상문, 교육학개론(서울 : 선인, 2008) 

  23. 목영해, 교육의 이해(서울 : 문음사, 2009) 

  24. 배장오, 교육학의 본질과 전망(서울 : 코람데오, 2001) 

  25. 송영경, 교육학 의 이해(서울 : 교육아카데미, 2009) 

  26. 이병승, 우영효, 배제현, 쉽게 풀어쓴 교육학(서울 : 학지사, 2006) 

  27. 이병헌 등, 교육학개론(서울 : 형설출판사, 2002) 

  28. 임창재, 교육학(서울 : 형설출판사, 2001) 

  29. 임광명, 교양교육학개론(서울 : 형설출판사, 2006) 

  30. 한공우, 교육학개론(서울 : 형설출판사, 1993) 

  31. 한상길 등, 교육학개론(서울 : 공동체, 2010), pp.31-34. 

  32. 한용진 등, 교육학개론(서울 : 학지사, 2007), pp.26-35 

  33. 한국도서관협회, 한국십진분류법, 제5판, 제1권(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9), pp.339-349. 

  34. 日本圖書館協會, 日本十進分類法(東京 : 日本圖書館협회, 1995), pp.162-171. 

  35. Melvil Dewey, Dewey Decimal Classification and Relative Index, 22th ed., Vol.2(New York : Forest Press, 2003), pp.767-827. 

  36. Library of Congress, 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 Schedules : SUPERLCCS Class L Education, 5th ed. (Washington : Library of Congress, 1994), pp.9-290. ; Library of Congress Home page, 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 outline word version, class L-Education. [cited 2010. 9. 10]. 

  37.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 연구분야분류표, [인용 2010. 9. 15]. 

  38.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홈페이지, [인용 2010. 9. 17]. 

  39. 한국도서관협회, 한국십진분류법, 제5판, 제2권(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9), p.3. 

  40. 법제처 홈페이지, [인용 2010.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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