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상담을 위한 사서교육에 관한 연구
Education for Readers' Advisory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gram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4, 2010년, pp.73 - 98  

이연옥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북미 공공도서관의 독자상담에 주목하고, 독자상담과 관련한 사서직의 역할과 독자상담 사서의 양성실태를 고찰해보았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미도서관협회(ALA)가 승인한 문헌정보대학원(미국 50개 대학과 캐나다 7개 대학)을 대상으로 독자상담 및 관련 교과목을 조사하여 교수요목과 교수계획표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독자상담과 관련한 교과목의 운영현황과 교육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 문헌정보학에서 도서관의 독서서비스 및 사서교육과 관련하여 검토할 사항과 과제를 논의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cussed the roles of librarians in readers' advisory services and the education for readers' advisory services in LIS programs. For this, literatures were reviewed and readers' advisory courses provided by LIS programs of North America were investigated. And then the characteristics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의 독서에 대한 개입과 지원은 어떤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는가? 도서관의 독서에 대한 개입과 지원은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우선은 독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다양한 주제와 상황에 맞추어 장서를 배열하고 전시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와 장르별로 개발된 수많은 독서 목록이나 독서 안내자료를 서가 곳곳에 배치하여 독자를 안내하고 있었다. 이에 더해, 도서관 내부의 각종 사인(Sign)들이 책에 대한 독자들의 시선을 이끌었으며, 독자들의 책에 대한 발견을 돕고 있었다. 도서관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독서토론회, 저자초청, 독서클럽, 북토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들 또한 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책읽기를 유혹하고 있었다. 이와 더불어 참고데스크에서도 사서의 책에 대한 안내를 쉽게 목격할 수 있었다. 도서관 고객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책과 작가에 대해 사서와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무엇을 읽으면 좋은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사서를 통해 얻기도 하였다.
독자상담이란 무엇인가? 독자상담(Readers' Advisory)이란 “고객의 독서요구에 전문적인 사서가 제공하는 도서관서비스”6)를 말한다. 이는 “어떤 책이 읽기에 좋은 책인가?”라는 고객의 질문에 사서가 답하는 것과 관련된 활동으로 이 과정에서 사서는 독자들의 독서 흥미와 취향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책을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안내한다. 도서관 고객들은 도서관의 독자상담을 통해서 그들이 즐기는 책과 작가에 대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구하게 되고, 책과 독서와 관련한 지원과 서비스를 받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독자상담은 지역사회에서 책을 알리고 독서를 고무시키는 도서관의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사서는 독자상담을 통해 독자와 독서경험을 나누며, 독자가 좋은 책을 발견하게 함으로써 독자의 독서자료 선택을 돕는다.
독자상담서비스를 전개하기 위한 사서들의 주요 전략은 무엇인가? 이처럼 ‘책읽기(Reading)’는 독자상담서비스를 전개하기 위한 사서들의 주요 전략으로 “최상의 독자상담가는 읽기를 좋아한다”며 도서관의 전 직원에게 ‘읽기(Reading)’를 고무시키고 있다.32) 또한 독자상담 사서의 채용과정에서 사서들의 책읽기가 명시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박현영, "사서의 전문성 재고를 위한 어린이 독서치료 상황별 목록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2010 전국 도서관 대회 특별연구논문집(2010. 09), p.162. 

  2. 이연옥, "어린이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09), pp.243-244. 

  3. 이연옥, "어린이서비스의 전문성 개발방안에 대한 연구 - 어린이자료 선정문제를 중심으로," 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제61권, 제2호(2006. 12), p.98. 

  4. 이연옥, "아동 및 청소년도서 선정도구 평가에 관한 연구 - 권장도서목록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 권, 제2호(2006. 06), p.49. 

  5. 이제환, "한국 도서관계에서 독자상담과 독서치료의 의미," 한국도서관.정보 학회지, 제40권, 제4호(2009. 12), pp.5-29. 

  6. 이명희,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 문헌정보학과 에서 제공되는 독서교육 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1호(2007. 06), pp.23-44. 

  7. 변우열, 이병기,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4호(2006. 12), pp.111-141. 

  8. 이연옥, "북미 공공도서관의 정신건강 지원서비스의 동향과 특성,"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1호(2010. 03), pp.51-76. 

  9. Joan M. Reitz, ODLIS―Online Dictionar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Westport, CT: Libraries Unlimited), [cited 2010. 9. 3]. 

  10. Jane George, Michele McGraw, and Sarah Nagle, "Readers Advisory Services and Training in the North Star State," Public Libraries, Vol.44, No.1(Jan/Fe 2005), p.29. 

  11. Sherrey Quinn, "Reading Rewards : The Evolution of a Train the Trainer Course for Public Library Reader Advisers," Australasian Public Libraries and Information Services, Vol.l21, No.2(June 2008), pp.44-55. 

  12. Jessica Moyer and Terry Weech, "The Education of Public Librarians to Serve Leisure Readers in the United States, Canada and Europe," New Library World, Vol.106, No.1208/1209(2005), p.69. 

  13. Juris Dilevko and Candice Magowan, Readers' Advisory Service in North American Public Libraries, 1870-2005(Jefferson, NC : McFarland & Company, 2007), p.3. 

  14. Stephanie Maatta, A Few Good Books : Using Contemporary Readers' Advisory Strategies to Connect Readers With Books(Neal-Schuman Publishers, Inc., 2010), p.17. 

  15. 이제환, "한국 도서관계에서 독자상담과 독서치료의 의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4호(2009. 12), p.8. 

  16. Stephanie Maatta, A Few Good Books : Using Contemporary Readers' Advisory Strategies to Connect Readers With Books(Neal-Schuman Publishers, Inc., 2010), p.18. 

  17. Bill Crowley, "Rediscovering the History of Reader Advisory Service," Public Libraries, Vol.44, No.1(Jan/Fe 2005), pp.38-39. 

  18. Stephanie Maatta, A Few Good Books : Using Contemporary Readers' Advisory Strategies to Connect Readers With Books(Neal-Schuman Publishers, Inc., 2010), pp.19-21. 

  19. Jessica Moyer and Terry Weech, "The Education of Public Librarians to Serve Leisure Readers in the United States, Canada and Europe," New Library World, Vol.106, No.1208/1209(2005), p.67. 

  20. Joyce Saricks, Readers' Advisory Service in the Public Library, 3rd ed.(ALA, 2005), p.12. 

  21. Joyce Saricks, Readers' Advisory Service in the Public Library, 3rd ed.(ALA, 2005), pp.1-13. 

  22. Jessica Moyer and Terry Weech, "The Education of Public Librarians to Serve Leisure Readers in the United States, Canada and Europe," New Library World, Vol.106, No.1208/1209(2005), p.70. 

  23. Stephanie Maatta, A Few Good Books : Using Contemporary Readers' Advisory Strategies to Connect Readers With Books(Neal-Schuman Publishers, Inc., 2010), p.23. 

  24. 이제환, "한국 도서관계에서 독자상담과 독서치료의 의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4호(2009. 12), p.13. 

  25. Duncan Smith, "Talking with Readers : A Competency Based Approach to Readers' Advisory Service," Reference & User Service Quarterly, Vol.40, No.2(Winter 2000), pp.135-142. 

  26. Duncan Smith, "Reinventing Readers' Advisory," The Readers' Advisor's Companion, Kenneth Shearer and Robert Burgin ed.(Libraries Unlimited, 2001), p.65. 

  27. Catherine Sheldrick Ross, "Reader's Advisory Services : New Directions," RQ, 30(Summer 1991), p.515. 

  28. David Beard and Kate Vo Thi-Beard, "Rethinking the Book: New Theories for Readers' Advisory,"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47, No.4(Summer 2008), p.332. 

  29. Duncan Smith, "Talking with Readers : A Competency Based Approach to Readers' Advisory Service," Reference & User Service Quarterly, Vol.40, No.2(Winter 2000), p.139 

  30. Carol Kuhlthau, Seeking Meaning: A Proces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2nd ed.(Libraries unlimited, 2004) p.127-144. 

  31. Duncan Smith, "Reinventing Readers' Advisory," The Readers' Advisor's Companion, Kenneth Shearer and Robert Burgin ed.(Libraries Unlimited, 2001), p.65. 

  32. Sharon Baker, "Laying a Firm Foundation Administrative Support for Readers' Advisory Services," Developing Readers' Advisory Services: Concepts and Commitments, Kathleen McCook & Gary Rolstad ed.(New York: Neal-Schuman Publishers, Inc., 1993), pp.15-16. 

  33. Keddy Ann Outlaw, "Self-Service Readers Advisory," Public Libraries, Vol.44, No.1(Jan/Fe 2005), pp.9-11. 

  34. Nora Armstrong, "No, Thanks-I'd Rather Do It Myself: Indirect Advisory Services," The Readers Advisor's Companion, Kenneth Shearer and Robert Burgin ed.(Libraries Unlimited, 2001), pp.179-190. 

  35. Joyce Saricks, Readers' Advisory Service in the Public Library, 3rd ed.(ALA, 2005), pp.139-144. 

  36. Jane George, Michele McGraw, and Sarah Nagle, "Readers Advisory Services and Training in the North Star State," Public Libraries, Vol.44, No.1(Jan/Fe 2005), pp.29-32. 

  37. Nora Armstrong, "No, Thanks-I'd Rather Do It Myself: Indirect Advisory Services," The Readers Advisor's Companion, Kenneth Shearer and Robert Burgin ed.(Libraries Unlimited, 2001), p.185. 

  38. Carol A. Doll, "Advisory Services in the School Library Media Center," The Readers Advisor's Companion, Kenneth Shearer and Robert Burgin ed.(Libraries Unlimited, 2001), pp.149-177. 

  39. Stephanie Maatta, "Tags, Clouds, and Participatory Readers' Advisory Services," A Few Good Books: Using Contemporary Readers' Advisory Strategies to Connect Readers with Books(Neal-Schuman Publisher, Inc., 2010), pp.39-59. 

  40. Jane George, Michele McGraw, and Sarah Nagle, "Readers Advisory Services and Training in the North Star State," Public Libraries, Vol.44, No.1(Jan/Fe 2005), pp.31-32. 

  41. Kenneth Shearer and Robert Burgin, "Partly Out of Sight ; not Much in Mind : Master's Level Education for Adult Readers' Advisory Services," The Readers Advisor's Companion(Libraries Unlimited, 2001), p.15. 

  42. Jessica Moyer and Terry Weech, "The Education of Public Librarians to Serve Leisure Readers in the United States, Canada and Europe," New Library World, Vol.106, No.1208/1209(2005), p.76. 

  43. Connie Fleet, "Education for Readers' Advisory Service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grams :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47, No.3(2008 Spring), pp.224-229. 

  44. Data Watson & RUSA CODES Readers' Advisory Committee, "Time to turn the Page: Library Education for Readers' Advisory Servic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40, No.2(Winter 2000), p.144. 

  45. Wayne Wiegand, "Missing the Real Story: Wher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ails the Library Profession," The Readers' Advisor's Companion(Libraries Unlimited, 2001), pp.7-14. 

  46. Kenneth Shearer & Robert Burgin, "Partly Out of Sight ; not Much in Mind : Master's Level Education for Adult Readers' Advisory Services," The Readers Advisor's Companion(Libraries Unlimited, 2001), pp.15-25. 

  47. Wayne Wiegand, "Misreading LIS Education," Library Journal, Vol.112, No.11(June 1997), pp.36-39. 

  48. Sharon Baker, "Laying a Firm Foundation: Administrative Support for Readers' Advisory Services," Developing Readers' Advisory Services: Concepts and Commitments, Kathleen McCook & Gary Rolstad ed.(New York: Neal-Schuman Publishers, Inc., 1993), p.16. 

  49. Data Watson & RUSA CODES Readers' Advisory Committee, "Time to turn the Page: Library Education for Readers' Advisory Servic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40, No.2(Winter 2000), pp.143-146. 

  50. Connie Fleet, "Education for Readers' Advisory Service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grams :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47, No.3(Spring 2008), pp.224-229. 

  51. Bill Crowley, "'Taught at the University on a Higher Plane Than Elsewhere': The Graduate Education of Readers' Advisors," The Readers Advisor's Companion, Kenneth Shearer and Robert Burgin ed.(Libraries Unlimited, 2001), pp.27-58. 

  52. David Beard and Kete Vo Thi-Beard, "Rethinking Book : New Theories for Readers' Advisory,"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47, No.4(Summer 2008), pp.331-335. 

  53. Duncan Smith, "Reconstructing the Reader: Education Readers' Advisors," Developing Readers' Advisory Services : Concepts and Commitments(Neal-Schuman Publishers, Inc., 2001), p.21-30. 

  54. 한윤옥, 이연옥, "공공도서관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08. 03), p.145.) 

  55. 도서관법(법률 제9528호) 제2조 3항(일부개정 2009. 03. 25). 

  56. 이제환 외,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5. 12), pp.63-64. 

  57. 사공철 등 편, 문헌정보학용어사전(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96), p.93. 

  58. 이명희,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 문헌정보학과에서 제공되는 독서교육 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1호(2007), p.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