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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생들의 독서태도에 관한 연구
Elementary Students' Attitudes Toward Reading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3, 2011년, pp.293 - 309  

이연옥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초록

이 연구에서는 독서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감정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독서태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독서 연구학교인 A학교와 B학교에 다니는 초등학생 4, 5, 6학년 523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포하고 이를 수거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독서태도에 대한 평균 점수는 5점 만점에 3.8점으로 나타났으며, 태도 점수에서 학교 간, 성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서 독서태도가 더 긍정적이었으며, 6학년의 독서태도가 가장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독서에 주력한 학교보다 독서의 즐거움에 주력한 학교의 독서태도가 더 나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elementary students' reading attitudes to identify the state of feeling related to reading. For this, 523 elementary students from the forth to the sixth of 'model schools for reading' participated and completed questionnaires. The results show that the average score of reading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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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독서태도 형성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독서태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진단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기본입장에서 학생들이 독서에 대해 느끼는 감정상태와 수준을 조사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감정과 태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이 연구는 학교 및 교사가 독서교육과 관련하여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작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더해, 독서태도에 대한 성별 경향을 학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A학교, B학교 모두 모든 학년에서 여학생의 독서태도가 남학생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 지금까지의 논의에 근거해 보면,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 왜 그러한지, 긍정적인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독서태도를 조사해봄으로써 독서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정서와 감정상태가 어떠한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검사도구의 사용과 동시에, 이 연구에서는 “여러분들은 ‘독서’라고 하면 어떤 느낌과 생각이 드는가요? 그림을 그려보거나 글로 표현해보세요” 질문을 제시하여 독서 및 독서경험에 대한초등학생들의 느낌과 정서를 그들의 언어(글과 그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정서의 구체적인 내용을 그들의 언어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독서태도에 대한 양적평가 결과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독서에서 마태효과란 많이 읽으면 잘 읽는다는 기본 전제에서 비롯된 것이다.12) 글을 많이 읽는 것은 곧 독자가 읽기의 기능이나 전략을 자주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기에 읽기경험이 축적될수록 독자들의 읽기능력이 발달하고 기능적으로 독립적인 독자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그 요지다. 이러한 마태효과는 기본적으로 독자의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를 기반으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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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자의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 독자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이유는? 독자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독자의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무리 유능한 독자라 하더라도 독서태도가 부정적인 경우에는 독서 이외의 다른 선택적 상황이 발생했을 때 독서라는 행위를 선택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유로 독자개발을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독자의 독서 ‘태도’에 대한 정확한 진단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Alexander와 Filler의 연구에서 독서태도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독서태도에 대한가장 보편적인 정의는 Alexander와 Filler6)의 연구를 참고할 수 있다. 그들은 독서태도를 “독자로 하여금 독서상황에 접근하게 하거나 피하게 하는 독서와 관련된 감정체제(a system of feeling)”라고 정의하였다. 이에 기초하면 독서태도란 독서라는 상황을 좋아하거나 싫어한다고 여기는 개인의 느낌과 감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독서의 주된 장애요인은? TV보기가 76분, 인터넷 및 게임하기가 87분인 반면에 독서시간은 하루 평균 64분으로 일상생활에서 독서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은 실정이다. 아울러 학생들이 생각하는 독서의 주된 장애요인은 “책읽기가 싫고 습관이 되어 있지 않아서”라는 것으로 나타나, 학생들의 낮은 독서율의 주요 배경이 부정적인 독서태도에 기인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를 통해서도 우리나라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흥미나 관심 등의 독서태도가 발달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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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Michael McKenna and Dennis Kear and Randolph Ellsworth,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0, No.4(October/November/December 1995), p.931. 

  2. OECD,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PISA 2009) OECD,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보도자료(2010. 12. 7) 

  3. 노국향 등, (2000년)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4. 문화체육관광부, 2010년 국민독서실태조사(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0). 

  5. W. B. Elley, "Voluntary reading activities," The IEA study of reading literacy: Achievement and instruction in thirty-two school systems(Pergamon, 1994), pp.65-148. 

  6. Alexander and Filler, Attitudes and reading(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76), Michael Mckenna et al.,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0, No.4(October/November/December 1995), p.934에서 재인용. 

  7. F. Smith, Understanding Reading : A Psycholinguistic analysis of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4th ed. (NJ : Erlbaum, 1988), p.177, Michael Mckenna and Dennis Kear,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Vol.43, No.9(May 1990), p.626에서 재인용. 

  8. M. Mathewson,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R. B. Ruddell et al.,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 of reading, 4th ed.(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4), pp.1131-1161. 

  9. Michael Mckenna et al.,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0, No.4(October/November/December 1995), p.934-956 

  10. Wixson and Lipson, Reading Diagnosis and remediation(Grenview, IL : Scott, Foresman), Michael C. Mckenna and Dennis J. Kear,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Vol.43, No.9(May 1990), p.626에서 재인용. 

  11. Purves and Beach, Literature and the reader: Research in response to literature, reading interest, and the teaching of literature(Urbana, IL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1982). 

  12. Walberg & Tsai, "Correlates of reading achievement and attitude : A national assessment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8(1985), pp.159-167. 

  13. Michael Beck, "What are pupil's attitude toward the school curriculum?," Elementary School Journal, 78(1977), pp.73-78. 

  14. 최숙기, "중학생의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에 관한 상관성 연구," 독서연구, 23호(2010), pp.347-348. 

  15. Kush and Watkins and Brookhart, "The temporal-interactive influence of reading achievement and reading attitude,"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Vol.11, No.1(2005), p.29. 

  16. 임천택, "독서평가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방법," 어문학교육, 22(2000), p.427. 

  17. Michael Mckenna and Dennis Kear,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Vol.43, No.9(May 1990), p.626 

  18. Athey, "Reading research in the affective domain," Singer and Ruddell,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es of reading, 3rd. ed.(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85), pp.527-557. 

  19. 정혜승, "읽기 태도의 개념과 성격," 독서연구, 16호(2006), p.384. 

  20. Christina Clark and Kate Rumbold, Reading for pleasure: A research overview(National Literacy Trust, 2006), p.7. 

  21. R. Anderson et al, Becoming a nation of readers: The report of the commission on reading, (Champaign, IL :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1985) 

  22. 정혜승, "읽기 태도의 개념과 성격," 독서연구, 16호(2006), p.386. 

  23. Michael McKenna and Dennis Kear,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Vol.43, No.9(May 1990), pp.626-639. 

  24. 이순영, "독서동기와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독서연구, 16(2006), pp.363-365. 

  25. Marian Sainsbury and Ian Schoagen, "Attitudes to reading at ages nine and eleven,"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Vol.27, Issue.4(2004), pp.373-386. 

  26. Michael McKenna and Dennis Kear and Randolph Ellsworth,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0, No.4(October/November/December 1995), pp.934-956. 

  27. Eccles et al.,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self and task perceptions during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Vol.64, Issue.3(June 1993), pp.830-847. 

  28. 윤준채, 이형래, "초등학생의 읽기태도 발달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40집(2007. 2), pp.161-190. 

  29. 윤준채, 이형래, "초등학생의 읽기태도 발달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40집(2007. 2), pp.182. 

  30. 문화체육관광부, 2010년 국민독서실태조사(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0), p.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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