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3, 2011년, pp.293 - 309
이 연구에서는 독서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감정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독서태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독서 연구학교인 A학교와 B학교에 다니는 초등학생 4, 5, 6학년 523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포하고 이를 수거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독서태도에 대한 평균 점수는 5점 만점에 3.8점으로 나타났으며, 태도 점수에서 학교 간, 성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서 독서태도가 더 긍정적이었으며, 6학년의 독서태도가 가장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독서에 주력한 학교보다 독서의 즐거움에 주력한 학교의 독서태도가 더 나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This study examined elementary students' reading attitudes to identify the state of feeling related to reading. For this, 523 elementary students from the forth to the sixth of 'model schools for reading' participated and completed questionnaires. The results show that the average score of reading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독자의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 독자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이유는? | 독자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독자의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무리 유능한 독자라 하더라도 독서태도가 부정적인 경우에는 독서 이외의 다른 선택적 상황이 발생했을 때 독서라는 행위를 선택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유로 독자개발을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독자의 독서 ‘태도’에 대한 정확한 진단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
Alexander와 Filler의 연구에서 독서태도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독서태도에 대한가장 보편적인 정의는 Alexander와 Filler6)의 연구를 참고할 수 있다. 그들은 독서태도를 “독자로 하여금 독서상황에 접근하게 하거나 피하게 하는 독서와 관련된 감정체제(a system of feeling)”라고 정의하였다. 이에 기초하면 독서태도란 독서라는 상황을 좋아하거나 싫어한다고 여기는 개인의 느낌과 감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 |
학생들이 생각하는 독서의 주된 장애요인은? | TV보기가 76분, 인터넷 및 게임하기가 87분인 반면에 독서시간은 하루 평균 64분으로 일상생활에서 독서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은 실정이다. 아울러 학생들이 생각하는 독서의 주된 장애요인은 “책읽기가 싫고 습관이 되어 있지 않아서”라는 것으로 나타나, 학생들의 낮은 독서율의 주요 배경이 부정적인 독서태도에 기인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를 통해서도 우리나라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흥미나 관심 등의 독서태도가 발달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
Michael McKenna and Dennis Kear and Randolph Ellsworth,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0, No.4(October/November/December 1995), p.931.
OECD,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PISA 2009) OECD,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보도자료(2010. 12. 7)
노국향 등, (2000년)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문화체육관광부, 2010년 국민독서실태조사(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0).
W. B. Elley, "Voluntary reading activities," The IEA study of reading literacy: Achievement and instruction in thirty-two school systems(Pergamon, 1994), pp.65-148.
Alexander and Filler, Attitudes and reading(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76), Michael Mckenna et al.,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0, No.4(October/November/December 1995), p.934에서 재인용.
F. Smith, Understanding Reading : A Psycholinguistic analysis of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4th ed. (NJ : Erlbaum, 1988), p.177, Michael Mckenna and Dennis Kear,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Vol.43, No.9(May 1990), p.626에서 재인용.
M. Mathewson,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R. B. Ruddell et al.,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 of reading, 4th ed.(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4), pp.1131-1161.
Michael Mckenna et al.,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0, No.4(October/November/December 1995), p.934-956
Wixson and Lipson, Reading Diagnosis and remediation(Grenview, IL : Scott, Foresman), Michael C. Mckenna and Dennis J. Kear,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Vol.43, No.9(May 1990), p.626에서 재인용.
Purves and Beach, Literature and the reader: Research in response to literature, reading interest, and the teaching of literature(Urbana, IL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1982).
Walberg & Tsai, "Correlates of reading achievement and attitude : A national assessment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8(1985), pp.159-167.
Michael Beck, "What are pupil's attitude toward the school curriculum?," Elementary School Journal, 78(1977), pp.73-78.
최숙기, "중학생의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에 관한 상관성 연구," 독서연구, 23호(2010), pp.347-348.
Kush and Watkins and Brookhart, "The temporal-interactive influence of reading achievement and reading attitude,"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Vol.11, No.1(2005), p.29.
임천택, "독서평가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방법," 어문학교육, 22(2000), p.427.
Michael Mckenna and Dennis Kear,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Vol.43, No.9(May 1990), p.626
Athey, "Reading research in the affective domain," Singer and Ruddell,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es of reading, 3rd. ed.(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85), pp.527-557.
정혜승, "읽기 태도의 개념과 성격," 독서연구, 16호(2006), p.384.
Christina Clark and Kate Rumbold, Reading for pleasure: A research overview(National Literacy Trust, 2006), p.7.
R. Anderson et al, Becoming a nation of readers: The report of the commission on reading, (Champaign, IL :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1985)
정혜승, "읽기 태도의 개념과 성격," 독서연구, 16호(2006), p.386.
Michael McKenna and Dennis Kear,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Vol.43, No.9(May 1990), pp.626-639.
이순영, "독서동기와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독서연구, 16(2006), pp.363-365.
Marian Sainsbury and Ian Schoagen, "Attitudes to reading at ages nine and eleven,"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Vol.27, Issue.4(2004), pp.373-386.
Michael McKenna and Dennis Kear and Randolph Ellsworth,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30, No.4(October/November/December 1995), pp.934-956.
Eccles et al.,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self and task perceptions during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Vol.64, Issue.3(June 1993), pp.830-847.
윤준채, 이형래, "초등학생의 읽기태도 발달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40집(2007. 2), pp.161-190.
윤준채, 이형래, "초등학생의 읽기태도 발달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40집(2007. 2), pp.182.
문화체육관광부, 2010년 국민독서실태조사(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0), p.1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