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석회석 광산에서 폐석 적치장 사면의 안정성 평가
Stability Assesment of the Slope at the Disposal Site of Waste Rock in Limestone Mine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0 no.6 = no.89, 2010년, pp.475 - 490  

이상은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에너지자원공학과) ,  장윤호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L 석회석 광산에서 폐석 덤핑 투하 지점이 놓인 위치에 따라 폐석층 또는 암반층에 따라 구분하고 총11개의 폐석 적치장중 7개소를 대상으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폐석층에 대해서는 Bishop 법을 이용한 원호파괴 해석과 유한요소법을 적용하였으며, 암반층은 평사투영법에 의해 잠재적인 파괴 가능성을 분석하고 한계평형법 해석에 의해 안전율을 산정하였다. 또한 암반사면의 전체적인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유한요소법을 적용하였다. 이 때 유한요소법으로 사면의 안정성을 안전율로 표시하기 위하여 강도감소법을 이용하였다. 안정 해석결과 폐석층 사면은 D 지역에서, 그리고 암반층의 경우 F와 G 지역에서 사면의 안정성 확보가 곤란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아울러 폐석 적치장의 해석결과를 토대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D 지역의 사면은 파괴 활동면을 벗어난 지역에서 덤핑 후 도져에 의해 Push하는 방안이 필요하며, F와 G지역은 단층대 발달이 없는 지역으로 덤핑-투하 지점을 이동하여 적치하는 방안을 추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sis of slope stability was performed from seven sites among total eleven sites of waste rock which are divided into two objects (mullock-pile and rock mass) according to the location of dumping-dropping point in L limestone Mine. The analysis of circular failure using Bishop's simplified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양한 암괴와 파분쇄된 암석 조각 및 암분 등이 혼합된 폐석의 특성상 실험실 시험이나 현장 시험에 의해 폐석의 강도정수를 구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자료를 참고하여 산정하기로 한다. 구조물기초 설계기준에 의하면 자갈이나 자갈섞인 모래의 경우 단위중량은 20~21 kN/m3, 내부마찰각 35~40°, 점착력은 0으로 제시되어 있고7), 상동광산의 광물찌꺼기에 대한 전단시험결과는 단위중량 1.
  • 본 연구는 L사의 석회석 노천 광산에서 운영중에 발생되는 광폐석 적치장 사면에 대하여 사면 안정성 평가를 수행하고, 폐석 적치장 사면 및 운반차량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대상 지역은 현장에서 덤핑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폐석 적치장의 광산사면 특성상 위에 열거한 안전율을 증대시키는 공법의 적용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작업여건을 감안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타당하며, 이 연구에서는 위의 해석결과를 토대로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불연속면, 즉 활동면에서의 전단강도는 τ = c + σtanΦ에 관계된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에 의해서 정의되며, 평면 파괴 및 쐐기파괴 해석시 안전율은 불연속면의 활동력에 대한 전단저항력의 비로서 정의되며6), 평면파괴 해석시 지하수위는 인장균열 깊이의 1/2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석회석 광산의 경우 폐석의 적치방법은 어떤 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가? 대부분의 경우 폐석을 적치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광석을 채굴하였던 공간을 활용하게 되며, 현장 여건별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국내 석회석 광산의 경우 폐석의 적치방법은 채굴완료된 암반층 상부에서 직접 덤핑으로 투하하는 방식과 덤핑 후 도져를 이용하여 다지면서 상부로 적치하거나 측면으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후자의 방법은 사면의 안정성 측면에서 대단히 유리한 방법이나 폐석 적치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직접 덤핑 투하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 제안하는 폐석 사면 적치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한편, 국내에서 제안하는 폐석 사면 적치방법은 수평층 상 퇴적법, 계단식 퇴적법, 투하 퇴적법으로 구분된다2). 이 방법들은 사면 높이가 30 m 이상일 경우 사면의 경사는 21~29o 정도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폐석의 적치방법 중 덤핑 후 도져를 이용하여 다지면서 상부로 적치하거나 측면으로 확장하는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국내 석회석 광산의 경우 폐석의 적치방법은 채굴완료된 암반층 상부에서 직접 덤핑으로 투하하는 방식과 덤핑 후 도져를 이용하여 다지면서 상부로 적치하거나 측면으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후자의 방법은 사면의 안정성 측면에서 대단히 유리한 방법이나 폐석 적치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직접 덤핑 투하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직접 덤핑 투하 방식은 고절취 사면의 특성상 중력의 영향으로 주로 사면의 하부에서는 큰 암괴가 쌓이며 사면 상부로 갈수록 작은 암괴와 암분 등이 쌓이는 분급화 현상이 일어날 뿐만 아니라 다짐작용 없이 느슨하게 폐석이 쌓이므로 폐석지반의 강도는 쌓인 심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임한욱, 김치환, 백환조, 2001, 수치해석에 의한 석회암 채굴 사면의 안정성 해석, 터널과 지하공간, 11권 3집, pp. 270-278. 

  2. 권현호, 남광수, 2007, 광해방지공학, 동화기술출판사, p. 373. 

  3. 건설교통부, 2006, 건설공사 비탈면 설계기준, p. 442. 

  4. 민경원 등, 2002, 옥계 석회석광산 함몰지 조사보고서, 강원대학교 석재복합 신소재제품 연구센터, p. 138. 

  5. 김상규, 1997, 토질역학, 청문각, p. 434. 

  6. 이정인, 2002, 암반사면공학, 엔지니어즈, p. 459. 

  7. 국토해양부, 2009, 구조물기초설계기준해설, 한국지반공학회, p. 861. 

  8. 제2회 광해방지 전문인력양성교육 단기강좌, 2008, 광해방지사업단, p. 293. 

  9. Singh, B., R. K. Goel, 1999, Rock Mass Classification - A Practical Approach in Civil Engineering, Elsvier, p. 267. 

  10. Hoek, E. & M. S. Diederichs, 2006, Empirical estimation of rock mass modulus, Int'l J. of Rock Mech. & Min. Sci., Vol. 43, pp. 203-2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