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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농특산물에 대한 구매의사가 여행자의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충남 예산지역을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Local Agricultural/special Products on the Intention for Tourists to Revisit the Yesan Area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5 no.6, 2010년, pp.746 - 754  

윤혜려 (국립공주대학교 식품과학부 외식상품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ural tourism is primarily a domestic tourism activity with visitors traveling to non-urban areas. The development of local and regionally denominate food is a way to distinguish agricultural production and to promote rural tourism. Therefore, this study addressed how utilizing regional agricultur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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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가 수덕사와 같은 고찰을 중심으로 하는 관광지와 스파캐슬이라는 온천 관광지 등에서 진행되었으므로, 정신적인·육체적인 휴식을 추구하는 응답자들의 목적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예산지역을 방문하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여행지의 지역 농특산물 상품에 대한 구매의사와 지역 음식점의 농특산물을 이용한 메뉴가 여행자들의 지역에 대한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지역인 예산 지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방문 동기와 지역 이미지를 조사하여 지역의 농특산물 상품에 대한 구매의사와 지역 음식점에 농특산물을 이용한 메뉴의 존재가 지역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지역 농특산물을 이용한 상품개발 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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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가생활과 관광의 공간이 농촌지역으로 확대된 이유는? 도시주민들은 일상의 무거운 짐을 벗고서 보다 인간다운 삶을 위해 자연과 공존하는 삶을 필요로 하며 최근 소득 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제의 확대 시행으로 인하여 여가생활과 관광의 공간을 농촌지역으로 확대되었다. 하지만 농촌관광은 비단 도시민들만의 바람은 아니다.
도시주민들은 어떤 삶을 필요로 하였는가? 도시주민들은 일상의 무거운 짐을 벗고서 보다 인간다운 삶을 위해 자연과 공존하는 삶을 필요로 하며 최근 소득 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제의 확대 시행으로 인하여 여가생활과 관광의 공간을 농촌지역으로 확대되었다. 하지만 농촌관광은 비단 도시민들만의 바람은 아니다.
농촌관광이 도시민들만의 바람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농촌관광은 비단 도시민들만의 바람은 아니다. 우리나라 농촌지역은 인구감소, 고령화, 생산연령감소 등으로 사회적·경제적인 어려움에 직면해있다. 게다가 WTO나 FTA의 농업협상으로 말미암아 농촌지역 경제가 더욱 악화될 것이라 전망된다. 이러한 농촌의 총체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의 하나로 농촌관광을 통한 농촌경제를 다시 활성화시키고 지역 경쟁력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정책들이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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