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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의 긴 네이밍이 소비패턴에 미치는 영향 - 서울 지역대학생을 중심으로-
The Consumption Pattern for Long Named Beverages - Research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5 no.6, 2010년, pp.820 - 831  

신선희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심지연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윤소현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최지혜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이영순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long naming of beverages and its effect on people's perception by gender. The survey was conducted in the Seoul area from March 10 to May 10, 2010. Approximately 59% of male and 41.8% of the female respondents were randomly selected f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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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20대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긴 네이밍이 음료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 패턴과 음료의 긴 네이밍 간의 관계 및 섭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기초자료를 얻고자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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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이밍이란 무엇인가? 네이밍이란 생산자와 소비자,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제 1차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상품의 특징, 용도, 소비자의 기호, 요구에 맞는 독특한 셀링 포인트를 언어로 표시한 상품명을 뜻하며 그 자체의 레터링, 패키지 디자인과 컬러, 형태, 기업이미지에서 연상되는 브랜드 이미지까지도 포함된다. 또한 소비자의 소비활동에 대한 제품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사회적인 차원에서는 생산자, 판매자의 표시로서 품질의 향상을 유도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네이밍은 사회적인 차원에서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는가? 네이밍이란 생산자와 소비자,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제 1차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상품의 특징, 용도, 소비자의 기호, 요구에 맞는 독특한 셀링 포인트를 언어로 표시한 상품명을 뜻하며 그 자체의 레터링, 패키지 디자인과 컬러, 형태, 기업이미지에서 연상되는 브랜드 이미지까지도 포함된다. 또한 소비자의 소비활동에 대한 제품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사회적인 차원에서는 생산자, 판매자의 표시로서 품질의 향상을 유도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2009년 기준 국내 음료시장의 전체 매출규모는 얼마인가? 전 세계적으로 음료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2009년 기준 국내 음료시장의 전체 매출규모는 3조 5559억 원에 이르렀으며, 이러한 음료의 높은 시장 점유율은 국민 소득의 향상과 식품에 대한 가치인식 변화와 더불어 식품의 기본적 기능인 위생적이고 안전한 영양소, 칼로리의 제공보다는 편리성, 간편성, 기호성, 심지어 오락성까지 요구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Ha 등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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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주희, 임근철, 2002, 녹차류의 수급과 유통 및 소비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추계논문집: pp 317-342 

  2. 문화일보. 2009. 09. 07. 11면 경제면 

  3. 신민자, 2002, 한국의 떡 한과 및 음료. 신광출판사: 92-98 

  4. Byun JO, Han JS, 2004, A study on perception and actual status of utilization for green tea, Korean J. Food Culture 19(2):184-192. 

  5. Cho HS, Kim YO. 1999, The study on Korean youth's status of beverage consumption and preference of beverage in Chunnam area. Korean J Food Nutr 12(5):536-542 

  6. Grunert, K. G. & Grunert, S. C., 1995, Measuring subjective meaning structures by the laddering method:theoretical considerations and methodological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2:209-225 

  7. Ha TS, Park MH, Choi YS, Cho SH. 1999, A Study on Berverage Consumption Pattern Associated with Food and Nutrient Intake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ietic Association 5(1):21-28 

  8. Her ES, Lee KH, Bea EY, Lyu ES. 2008, Interrelations Among Beverage Intake, Food Behavior and Personality in Adolescent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13(2):189-198 

  9. Jun SB. 2003, Study on the primary Factor Affecting the choice of customers on their purchasing,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4(2):357-368 

  10. Kim HA, Park BH, 1998, A Study on Housewives' Perception, Interest and Consumption of Health Drinks Made in Health Food Store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3(1):107-115 

  11. Kim HD, Kim DS. & Kim SS, 1994, Milk and beverage preferences of college students, J. Korean.Soc.Food Nutr. 23:420-428 

  12. Kim KN, Choi JM, Yoo HJ. 2006, The survey of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and expectation satisfaction on Well-Being product. Korean J. Food culture 15(5):761-773 

  13. Kim JJ, 2004, A Study on Green Tea Drink Packaging Design in Harmony with Well-being Trend,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13-22 

  14. Kim SU, 2006, An effect study on Korean brand name awareness, Masters degree thesis Jung Ang University: 24 

  15. Lee KA, 1999, A Comparison of Eating and General Health Practices to the Degree of Health Consciousness in Pusan College St Nutr. 28(3):732-746 

  16. Lee SH, Jun SB, 2007 Consumer' Attitude on Brand Names Through Naming-Spectrum,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8(4):499-510 

  17. OH JS, Kim KS. 2007, Exploring the Consumption Values in Beverag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8(3):175-197 

  18. Song MJ, An EM, Shon JS, Kim SB, Cha YS, 2005, A study on the status of beverage consumption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 Jeonju. Korean J Community Nutr 10(2):174-182 

  19. Steptoe, A. Pollard, T.M., & Wardle, J.(1995), Development fo a measure of the motives underlying the selection of food:the food choice questionnaire, Appetite, 25:267-2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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