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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세대 여성의 바지 원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 Basic Research for Developing Slacks Pattern of Women in Y-O Generatio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4, 2010년, pp.132 - 145  

조윤주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나현신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the aging population is becoming a critical social issue; the activation of the silver industry for the Y-O generation, meaning the young-old group of aged 55-64, is accelerating now. Pants are very important item to this generation, since they pursue active life with an exercise and le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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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Y-O세대 여성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징과 변화된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찰하고, 이들 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바지에 대한 소비 패턴과 착용실태 및 바지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등을 조사·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노화에 의해 변화된 체형에 적합하면서 이들의 미의식에 부합하는 바지 원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고령 신인류라 불리는 Y-O세대 여성의 변화된 체형에 적합하면서 이들 세대의 기호와 미의식이 가미된 바지원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Y-O세대 여성의 일반적 특징 및 변화된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찰하였고, 이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Y-O세대 여성의 바지에 대한 소비패턴과 착용실태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Y-O세대 여성의 바지에 대한 소비패턴, 착용실태, 바지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를 기초로 하여 후속 연구로는 이들의 체형에 적합하면서 미의식에 부합하는 바지 원형 개발을 제안한다. 특히 산업체 패턴기술을 활용한 바지원형 연구가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하며, 그 연구대상도 20-30대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산업체 패턴을 응용한 Y-O세대 여성의 바지원형 개발을 제안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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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0년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전체의 얼마나 차지하는가? 세계보건기구(WHO)는 고령화를 ‘거의 눈에 띄지 않게 조용히 진행되지만 점차 속도가 붙어 향후 25년 후에는 그 윤곽이 분명해질 사회혁명’이라 정의 했다.6)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7.2%로 증가된 2000년 고령화 사회7)로 진입하였으며, 오는 2018년에는 ‘고령사회’, 2026년에는 초 고령사회’에 도달하게 될 전망이다.8) 또한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 사회로 진행되는 기간을 비교했을 때, 프랑스가 115년, 영국이 47년, 미국이 73년이었던 반면, 우리나 라는 불과 19년으로 세계에서 유례없는 빠른 고령화 속도를 나타내고 있다.
심리학자 뉴가튼 분류기준에 있어 Y-O세대란 무엇인가? Y-O세대란 심리학자 뉴가튼(Bernice L. Neugarten, 1974)의 분류기준14)에 있어서 55∼64세의 연소노인 (Young-Old) 그룹에 해당하는 세대로서, 각 단어의 알파벳 첫 글자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OPAL(Old People with Active Life)족’15), 또는 ‘TONK(Two Only No Kids)족'16), ‘2Y2R(Too Young to Retire) 세대17) ’라고도 불리는 이들은 과거 노년 세대와 다른 가치관이나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고령 신인류’ 로서, 경제적 ․ 시간적 여유로 활동적인 삶을 즐기며, 은퇴 후 자신들만의 노후생활을 설계하는 세대 이다.
Y-O세대에 해당 되는 연령대에서 상반신에 나타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Y-O세대에 해당 되는 연령대는 생물학적 노화 과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시기로, 신체 구간부의 형태 변화가 뚜렷해 지며 개개인의 편차 또한 현저하게 나타난다. 상반 신에 있어서는 머리가 앞으로 숙여지고 등과 어깨는 두꺼워져 만곡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출산과 연령의 증가로 인해 허리둘레와 배 둘레의 현저한 증가, 비만해진 엉덩이의 처짐 등으로 상체에 비해 하체가 비대한 체형으로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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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장년층 못지않은 건강과 적극적인 심리적 태도를 가진 고령자 계층을 일컫는 것으로, 분쿄 여자 대학의 오가와 교수가 연구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으며 고령 신감각 생활자, 액티브 시니어라도 불린다. "신사업기회 스트롱 시니어를 잡아라.", (2006.10.1), LG경제연구원, 자료검색일 2010,3,1, 자료출처http://www. lgeri.com 

  2. 김상희(2006), "지역과 소득에 따른 노년 여성의 의복구매행동 및 맞음새 선호 경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5. 

  3. 박선미(2009), "의류 산업을 위한 노인 여성 하반신의 파라메트릭 가상바디 생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3. 

  4. 최 진(2008), "3차원 형상데이터에 의한 성인여성의 하반신 체형분석 및 부츠 컷 청바지 패턴설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감원연(2005), "여성용 슬랙스 패턴설계를 위한 연구-로 웨이스트 슬랙스 패턴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수경(2006), "신노년층 여성의 자아지각과 여가행동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채진미(1997), "50-60대 노년층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과 의복구매행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상희(2006), "지역과 소득에 따른 노년 여성의 의복구매행동 및 맞음새 선호 경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5. 

  9. 박동석, 김대환, 이연선(2003), 고령화 쇼크, 굿인포메이션, p.18. 

  10. UN의 연령구조에 따른 사회분류에 의하면, 65세 이상의 고령자 비율이 전체 인구의 7% 이상인 사회는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14% 이상은 고령 사회(Aged Society), 20% 이상은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로 정의하고 있다. 

  11. "장래인구추계"(2005), 통계청 자료검색일 2009. 10. 21, 자료출처 http://www. nso.go,kr 

  12. UN, (the 1998 Revision), The Sex and Aged Distribution of World Population., Volume II. 

  13. 정삼호, 홍병숙, 문선정 (2004), "국내 마담실버 브랜드의 사이즈 체계 조사",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논집. vol.20, pp.195-206. 

  14. 김금화(1999), "노년 여성의 하반신 체형 특성과 스커트 착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1. 

  15. "新소비군단 '시니어'가 뜬다", (2008, 9, 22), 어패 럴 뉴스, 30면 01번째 기사. 자료검색일 2009. 12. 3, 자료출처 http://www.appnews.co,kr 

  16. "복종별 니치 마켓 집중 분석-여성정장", (2000. 9. 25), 어패럴 뉴스, 15면 01번째 기사. 자료검색일 2009. 12. 10, 자료출처 http://www.appnews.co,kr 

  17. 노인집단은 55-64세 사이의 연소노인 (Young-Old), 65-74세에 해당되는 중고령 노인(Middle-Old), 75 세 이상의 고령노인(old-old)으로 분류된다. 서상철(2004), 노인복지론, 홍익사, p.18. 

  18. 활동적인 삶을 살고 있는 노인들이란 의미로, 일본 경제 캐스터 니시무라 아키라(西村昇)와 하타 마미 코(友田麻美子)가 펴낸 [여자의 지갑을 열게 하라]에 처음 등장한 용어이다. 박동석, 김대환, 이연선, 박동석, 김대환, 이연선(2003), 고령화 쇼크, 굿인포메이션, p.268. 

  19. 자녀에게 부양받기를 거부하고 부부끼리 독립적으로 생활하며 자신들만의 오붓한 삶을 즐기려는 노인 세 대를 일컫는다. "가족의 재구성-위성가족이 낳은 신조어들", (2009. 7.31), 조선일보, 사회A 10면기사 

  20. '은퇴하기는 너무 젊다'는 의미로, 정년과 무관하게 스스로 은퇴시기를 결정하고 은퇴 후의 삶을 재창조 하는 미국의 '신(新)노인'들을 의미한다. "은퇴모르는 뉴실버", (2001. 9. 4), 조선일보, 종합 p.3. 

  21. 차지영(2007), "실버세대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언데웨어 디자인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2. 

  22. 이시형(2007), 에이징 파워, 리더스북, p.107. 

  23. 조선일보, (2001. 9. 4), '은퇴하기는 너무 젊다'는 의미로, 정년과 무관하게 스스로 은퇴시기를 결정하고 은퇴 후의 삶을 재창조 하는 미국의 '신(新)노인'들을 의미한다. "은퇴모르는 뉴실버", 종합 3면 기사. 

  24. 이의훈, 김숙응(2008), 실버마케팅, 형설출판사, p. 26. 

  25. 이시형(2007), 에이징 파워, 리더스북, p.26. 

  26. 박동석, 김대환, 이연선(2003), 고령화 쇼크, 굿인포메이션, p.267-268. 

  27. 박동석(2003), 고령화 쇼크, 굿인포메이션, p.268. 

  28. Kim, I. K.(1999), "Population Aging in Korea" Journal of Sociology & Social Welfare, 26(1), pp.107-23. 

  29. 박미애(1987), "노년여성의 신체적 자아 및 생활만 족도와 의복태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3. 

  30. 김수경(2006), "신노년층 여성의 자아지각과 여가행 동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5-66. 

  31. 이인수(2004), 미래의 실버산업과 노후생활, 도서출판 21세기사, p.59 

  32. 박은주(1991), "의복구매 상황과 의복평가 기준과의 관계연구",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5(2), p.163-171. 

  33. 조필교, 추태귀, 구양숙(1995), "노년층 여성들의 의 생활실태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Vol.13, no.2, pp.135-147. 

  34. 이민정(1996), "노년층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박유정(2001), "중년 여성복 업체의 맞춤복 생산실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49. 

  36. 박유정(2001), "중년 여성복 업체의 맞춤복 생산실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6-48. 

  37. 박유정(2001), "중년 여성복 업체의 맞춤복 생산실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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