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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성인여성용 팬츠 원형 비교 연구 - DC Suite Program을 중심으로 -
Comparison of pants for adults women by 3D simulation - Focus of the DC Suite Program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7 no.4, 2013년, pp.1 - 21  

차수정 (우송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 패션전공) ,  강연경 (서울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공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using compare and analyze about differences among three basic pants patterns(shape and size of pattern, fitting and amount of air gap and so on) through 3D simulation. This study use 3D simulation program, DC Suite version 3.0. The results are as a follows: The results of comparison about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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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DC Suite version 3.0을 사용하여 성인여성용 팬츠원형 패턴 세 개를 제작한 후 가상착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외관 및 맞음새, 여유량과 공극량 등의 패턴 간 차이를 비교·분석해봄으로써 가상착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DC Suite version 3.0을 사용하여 성인여성용 팬츠 원형 패턴을 제작한 후 가상착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외관 및 맞음새, 여유량과 공극량 등의 패턴 간 차이를 비교·분석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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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원 가상착의 시뮬레이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3차원 가상착의 시뮬레이션은 개인의 체형과 유사한 3차원 캐릭터를 만들어 이 캐릭터에 개인이 선택한 의복을 가상으로 제작해 입혀봄으로써 마치 자신이 직접 입어보는 것과 같은 간접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가상 착의를 통해서 소비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의복이 자신의 체형에 잘 맞는지, 디자인과 색상이 자신과 어울리는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은 의류상품 생산단계에서의 활용을 통해 의류 샘플을 직접 제작하지 않고 제품의 최종 형태 및 디자인을 예측하게 함으로써 점차 노동력이 부족해지는 의류산업의 구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수 있게 한다. 향후, 의류패션분야의 3차원 디지털 기술은 정보기술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통신기 술이 더해지면서 소비자에게까지 직접 그 영향력을 크게 미치게 될 것이다.
사이버 공간의 출현은 의류산업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공간인 사이버 공간의 출현은 ‘가상의복환경’을 만들었으며, 3차원 스캐너와 3 차원 가상착의 시뮬레이션 등이 개발되고, 이러한 기술들이 IT기술 등에 접목되어 의류산업이 디지털 화되고 있다. 가상 시뮬레이션의 초기에는 깃발과 같이 단순히 네모난 형태의 천조각 등을 시뮬레이션 하는 단계였으나 현재는 정확성과 효율성, 시장성까지 겸비한 가상착의 시뮬레이션이 개발되고 있다.
컴퓨터 기술의 발달이 의류패션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컴퓨터 기술의 발달은 여러 산업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의류패션분야에서도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새로운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3차원 인체계측, 가상현실, CAD/CAM 등의 접목과 3차원 그래픽 기술의 도입을 통해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3차원 가상착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2차원 에서는 표현할 수 없었던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패턴 및 의복제작의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고 많은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어 경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최근 패션분야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자 중심의 고부가가치 패션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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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2010), The 6th size Korea. Retrieved September 20, 2012, from http://sizekorea.ats.go.kr 

  2. Do Wolhee(2008), Evaluation of motorcycle jacket for men using 3D clothes model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4(1), pp.139-140. 

  3. Kim Haekyung, Suh Chuyeon, Suk Eunyoung Park Soonjee, Lim Jiyoung(2001), A Study on the comparative evaluation of wearing fitness of women's ready-made jackets using 3D scann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 Textiles, 25(10), pp.1707-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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