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유물에 나타난 십장생문의 조형성 분석 - 자수품을 중심으로 - Formal Characteristics of the Ten Traditional Longevity on Relics of the Latter Part of the Joseon Dynasty - With a Focus on Embroideries -원문보기
The ten traditional symbols of longevity are represented as 10 which means perfection in oriental philosophy, the sun, mountain, water, cloud, rock, pine tree, elixir plant, tortoise, crane and deer. each subjects symbolizing longevity had used in isolation. unlike China and Japan, the ten symbols o...
The ten traditional symbols of longevity are represented as 10 which means perfection in oriental philosophy, the sun, mountain, water, cloud, rock, pine tree, elixir plant, tortoise, crane and deer. each subjects symbolizing longevity had used in isolation. unlike China and Japan, the ten symbols of longevity became a fixed form and was widely used in paintings, household effects and clothes in Korea. therefore, It will be a meaningful study how the ten symbols of longevity, as one of subjects in painting, changed into a pattern on clothes. The ten symbols of longevity was affected by various philosophies and religion. especially, it laid emphasis on order by Yin-Yang and the Five Elements theory. the order was applied to arrange each subjects and use colors carefully. the sun colored with red and was on the upper. the pine tree colored with green meaned tree and was on the left. the earth and the mountain meaned the soil and was on the center. the rock meaned the iron and was on the right. the water meaned the water and was on the bottom.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embroideries like spectacle cases, spoon cases and pouches. the scope of study was the Latter Part of the Joseon Dynasty because there are more relics in the Joseon Dynasty than any other times.
The ten traditional symbols of longevity are represented as 10 which means perfection in oriental philosophy, the sun, mountain, water, cloud, rock, pine tree, elixir plant, tortoise, crane and deer. each subjects symbolizing longevity had used in isolation. unlike China and Japan, the ten symbols of longevity became a fixed form and was widely used in paintings, household effects and clothes in Korea. therefore, It will be a meaningful study how the ten symbols of longevity, as one of subjects in painting, changed into a pattern on clothes. The ten symbols of longevity was affected by various philosophies and religion. especially, it laid emphasis on order by Yin-Yang and the Five Elements theory. the order was applied to arrange each subjects and use colors carefully. the sun colored with red and was on the upper. the pine tree colored with green meaned tree and was on the left. the earth and the mountain meaned the soil and was on the center. the rock meaned the iron and was on the right. the water meaned the water and was on the bottom.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embroideries like spectacle cases, spoon cases and pouches. the scope of study was the Latter Part of the Joseon Dynasty because there are more relics in the Joseon Dynasty than any other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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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하지만 전문 화가에 의해 그려진 민화와는 달리 자수는 여성에 의해 표현된 규방문화의 하나로 그 시대의 다른 조형예술과는 구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회화로서의 십장생도가 자수품과 같은 복식물에서 장식문양으로 어떻게 변화되어 표현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십장생문의 색채와 조형적 특징을 분석해 보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자수유물 중 십장생의 열 가지 구성요소를 두루 갖춘 16점의 유물만을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자세한 색상 분석이 목적이 아닌, 색에 사용된 상징적인 의미를 살펴보기 위함이므로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색채분석을 하였다. 십장생도가 순수한 회화적 양식으로 화폭에 제작된 것은 고려시대 이후 조선시대로 보여 지며 자수유물이 조선시대 후기 작품이 많은 관계로, 주로 조선시대 후기 자수유물에 나타난 십장생문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고자 한다.
십장생문은 인간이 수(壽)를 누리는데 기본요소인 의식주와 관계된 소품에 많이 쓰였다. 입는 것으로는 혼례복이나 돌복, 주머니 등에 십장생문을 수놓아 장수를 기원하였고, 밥 먹을 때 사용하는 수저를 보관하는 수저집이나 나이든 노인이 주로 사용하는 안경집에 수를 놓아 오래오래 장수하기를 바랐으며, 잠자거나 휴식할 때 사용하는 베갯모에 십장생문을 수놓아 오래살기를 기원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본 연구는 자세한 색상 분석이 목적이 아닌, 색에 사용된 상징적인 의미를 살펴보기 위함이므로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색채분석을 하였다. 십장생도가 순수한 회화적 양식으로 화폭에 제작된 것은 고려시대 이후 조선시대로 보여 지며 자수유물이 조선시대 후기 작품이 많은 관계로, 주로 조선시대 후기 자수유물에 나타난 십장생문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 조사에 의한 십장생문의 기원과 배경사상을 살펴보고, 국립민속박물관과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소장 자수유물 중에서 십장생문이 많이 나타나는 주머니, 안경집, 수저집, 베갯모 등을 중심으로, 상태가 양호하여 분석이 용이한 작품들을 선정하였다. 여러 폭으로 나뉘어져 그려지며 회화적인 요소가 강하고, 한 화면에 모든 십장생을 표현하는 자수소품과는 그 구조적인 차이가 있는 병풍과 자수유물 중에서도 십장생문 구성요소 중 몇 가지만을 취한 작품도 제외시켰다.
여러 폭으로 나뉘어져 그려지며 회화적인 요소가 강하고, 한 화면에 모든 십장생을 표현하는 자수소품과는 그 구조적인 차이가 있는 병풍과 자수유물 중에서도 십장생문 구성요소 중 몇 가지만을 취한 작품도 제외시켰다. 자수유물 중 십장생의 열 가지 구성요소를 두루 갖춘 16점의 유물만을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자세한 색상 분석이 목적이 아닌, 색에 사용된 상징적인 의미를 살펴보기 위함이므로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색채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은의 갑골문자 중에는 노(老), 효(孝), 질(耋) 등 수(壽)자와 비슷한 글자가 있으며, 주대의 청동기 명문 중에는 수(壽)자가 발견되어 연장(年長)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9) 장생에 대한 염원은 우리나라의 고대신화에서도 볼 수 있으며 영원불멸 하는 천신의 존재에 이상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단군신화에서 나오는 환인, 환웅 등의 천신을 숭배하는 사상에서 우리네의 장생사상을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질서는 십장생문 자수유물에도 적용되어, 각 구성요소들의 위치와 색채의 정형화가 이뤄지고 있었으며, 자수라는 장식적인 특성상 바위, 물, 구름 등은 오방색과 간색을 두루 사용하여 화려하게 수놓아 십장생도와는 다르게 파격적인 색채사용이 눈에 띄었다. 또한 복숭아나무가 십장생문 자수유물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고 있으며, 산이 없어지고 바위가 수놓아져 있는 변화를 보이고 있었다.
이 책에서 ‘歲畵十長生’, ‘日雲水山松竹芝龜鶴鹿’3)이라고 언급한 사실을 통해 세화십장생이 열 가지의 상징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미 하나의 화재로 자리 매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조선시대 자수품 중에서도 비교적 작은 소품을 중심으로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유물의 특성상 그 수가 많지 않음으로 좀 더 정확한 분석을 하기엔 어려움이 있다고 본다. 또한 후속연구에서는 복식자수품만이 아닌 병풍이나 민화, 도자기 등 다른 분야에 나타난 십장생문의 분석을 통해 이 연구와의 비교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다분야 관련 연구를 통해 한국의 고유문화인 십장생문의 정체성 확립에 귀중한 연구 자료의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조선시대 자수품 중에서도 비교적 작은 소품을 중심으로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유물의 특성상 그 수가 많지 않음으로 좀 더 정확한 분석을 하기엔 어려움이 있다고 본다. 또한 후속연구에서는 복식자수품만이 아닌 병풍이나 민화, 도자기 등 다른 분야에 나타난 십장생문의 분석을 통해 이 연구와의 비교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후속연구에서는 복식자수품만이 아닌 병풍이나 민화, 도자기 등 다른 분야에 나타난 십장생문의 분석을 통해 이 연구와의 비교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다분야 관련 연구를 통해 한국의 고유문화인 십장생문의 정체성 확립에 귀중한 연구 자료의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시시대부터 인간이 자연의 만물을 저마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고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에 관계한다고 보고 그것들을 신격화해서 기원하였던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원시시대부터 인간은 자연의 만물이 저마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고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에 관계한다고 보고 그것들을 신격화해서 기원함으로써 무병장수하기를 바랐다. 예를 들면 태양, 삼신산, 거목(巨木), 용, 물 등이 샤먼신의 대상이 되었으며 인간은 이를 그려서 소유하거나 가까이 함으로 인해서 그 신의 힘을 빌려 무병장수한다고 믿었다.
우리나라에서 십장생에 대한 가장 오래된 문헌기록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십장생에 대한 가장 오래된 문헌기록으로는, 고려 말의 성리학자 이색(李穡,1328~1396)의 『목은집(牧隱集)』이다. 이 책에서 ‘歲畵十長生’, ‘日雲水山松竹芝龜鶴鹿’3)이라고 언급한 사실을 통해 세화십장생이 열 가지의 상징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미 하나의 화재로 자리 매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십장생이란 무엇인가?
그런 오래 살고자하는 바람이 응축되어 회화로 표현된 것이 십장생도(十長生圖)라 하겠다. 십장생이란, 열 가지의 불사장수(不死長壽)의 상징물로 해, 산, 물, 돌, 구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학, 사슴 등 열 가지의 장생물을 이르는 말로, 오랜 역사를 통해 생성된 여러 가지 장생의 상징물들이 하나로 응집되어 회화 속에 표현된 것으로 우리 민족의 다양한 사상과 신앙을 살펴볼 수 있다. 장생을 상징하는 여러 가지 소재가 각기 사용되다가 하나의 회화적 장르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고려시대로, 문헌과 유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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