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bok of dolls can be a good medium that can given with value of traditional cultural products, however, it is not easy to see hanbok and its pattern from dolls. Especially for the case of rag doll which is closely related to the life of users, it has enough value as traditional cultural contents, ...
Hanbok of dolls can be a good medium that can given with value of traditional cultural products, however, it is not easy to see hanbok and its pattern from dolls. Especially for the case of rag doll which is closely related to the life of users, it has enough value as traditional cultural contents, however, there have been not sufficient studies on its pattern development and classification of form of dolls. Therefore, by classifying the body type of dolls by its pose,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hanbok pattern. This study looks into the origin and meaning of dolls and the definition and features of rag doll, then, it collected pictures and data rag dolls produced by 29 domestic companies. Through the data collected, the six different types of dolls, 'Sitting Style', 'Standing Style', 'Lying Style', 'Cushion Style', 'Quadruped Sitting Style', 'Quadruped Standing Style', were classified into form. In the future, I hope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useful data for toy manufactures and cultural business in relation to development of rag doll and at the same time as a basic data for development of hanbok pattern development of rag dolls as traditional cultural goods.
Hanbok of dolls can be a good medium that can given with value of traditional cultural products, however, it is not easy to see hanbok and its pattern from dolls. Especially for the case of rag doll which is closely related to the life of users, it has enough value as traditional cultural contents, however, there have been not sufficient studies on its pattern development and classification of form of dolls. Therefore, by classifying the body type of dolls by its pose,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hanbok pattern. This study looks into the origin and meaning of dolls and the definition and features of rag doll, then, it collected pictures and data rag dolls produced by 29 domestic companies. Through the data collected, the six different types of dolls, 'Sitting Style', 'Standing Style', 'Lying Style', 'Cushion Style', 'Quadruped Sitting Style', 'Quadruped Standing Style', were classified into form. In the future, I hope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useful data for toy manufactures and cultural business in relation to development of rag doll and at the same time as a basic data for development of hanbok pattern development of rag dolls as traditional cultural good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인체에 적합성이 높은 한복패턴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체형에 대한 올바른 파악이 이루어져야하듯이 봉제 인형역 시 그 형태의 올바른 파악을 통해 한복 패턴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진현선, 권미정, 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작의도에 다양한 봉제 인형을 자세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봉제 인형에 알맞은 한복패턴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 인형의 발생과 의미에 대한 고찰과 본 연구의 대상인 봉제인형의 정의 및 특성을 알아보았다.
봉제 인형의 한복패턴 개발은 인체사이즈의 비율과 다른 팔길이, 진동둘레, 다리길。], 목둘레 등의 실측 사이즈에 주의하여 제작되어야 하며, 앉은 형, 의 경우 앉은 자세에서 엉덩이와 다리와의 각도가 있어 하의패턴을 제작할 때 주의해야 하는데 바지의 경우 여유분이 균형 있게 나눠지도록 제작하고, 치마의 경우 겹침을 충분히 하여 인형의 엉덩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에 유의하여 후속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봉제인형의 한복 패턴제작의 기초연구로서 진행하였다. 먼저 인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봉제인형 시장의 현황을 조사하였는데 약 이천여개의 인형 중 한복인형이나 한국적 이미지를 담고 있는 인형은 하나도 찾아볼 수 없어 한복 봉제인형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 한국전통문화상품으로써의 봉제 인형의 한복패턴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써의 의의가 있다. 또한, 전통문화상품으로써의 봉제인형개발을 앞둔 문화사업자와 완구업체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봉제인형을 자세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인체의 치수와 비율로 제작하는 한복패턴의 적용이 불가능한 봉제인형의 한복패턴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되고, 더 나아가 전통문화상품으로써의 봉제인형 개발을 앞둔 문화사업자와 완구업체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앞서 살펴 본 보통의 분류방법을 기본으로 각각의 캐릭터나 재료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봉제인형에게 착장할 수 있는 한복패턴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도록 봉제인형을 분류하고자 한다. 봉제인형은 제작의도에 따라 천조각을 이어붙이거나 다트를 넣거나 천의 탄성을 이용해 실루엣의 변화를 주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세나 형태를 표현할 수 있어 만드는 사람의 의도와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봉제 인형은 일반적으로 둥글둥글하고 통통한 캐릭터의 모습이 많으며 목둘레와 진동, 팔 길이나 다리 길이 등 인형의 사이즈가 표현한 캐릭터의 특징을 부각시키기 위해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이와는 달리 봉제인형이 취한 자세는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될 만큼 제작 시 일반적으로 시도하는 자세가 정해져 있으며 이는 인형의 형태와 실루엣을 결정하는 큰 요인이 되어 한복의 패턴 제작 및 착장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본 연구에서는 인형한복패턴 개발을 위한 봉제 인형의 유형분류의 기준을 봉제인형이 취하고 있는 자세에 두기로 한다.
제안 방법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 인형의 발생과 의미에 대한 고찰과 본 연구의 대상인 봉제인형의 정의 및 특성을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국내 봉제 인형 현황으로 한복인형의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및 국내 봉제인형시장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봉제 인형의 유형분류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봉제 인형의 사진과 정보를 수집하고 한국 완구협회와 C6aracter&완구신문에 등록된 제조사 12 곳의 봉제인형을 조사하였다.
토이팝의 분류법은 소비자가 찾는 상품을 찾기 힘들 수 있기에 가격별, 사이즈별, 제조사별로 나누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분류하였다. 또한 메인페이지에 여러 가지링크들을 걸어두어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배치해두었다. 해당 사이트의 분류는 크게 인형의 브랜드별로 나누어두었기에 일반적인 분류법을 알기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
(진현선, 권미정, 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작의도에 다양한 봉제 인형을 자세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봉제 인형에 알맞은 한복패턴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 인형의 발생과 의미에 대한 고찰과 본 연구의 대상인 봉제인형의 정의 및 특성을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국내 봉제 인형 현황으로 한복인형의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및 국내 봉제인형시장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봉제인형의 자세에 따른 유형으로 크게, 앉은 형, , , 선 형, , , 엎드린 형, , , 쿠션. 형, , '네발 선 형', '네발 앉은 형, 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앉은 형, , '선 형: '엎드린 형', , 쿠션 형, , , 네발 선 형, , , 네발 앉은 형, 으로총 6가지로 봉제인형의 유형을 분류하고자 한다. 봉제인형을 자세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인체의 치수와 비율로 제작하는 한복패턴의 적용이 불가능한 봉제인형의 한복패턴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되고, 더 나아가 전통문화상품으로써의 봉제인형 개발을 앞둔 문화사업자와 완구업체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음으로 국내 봉제 인형 현황으로 한복인형의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및 국내 봉제인형시장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봉제 인형의 유형분류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봉제 인형의 사진과 정보를 수집하고 한국 완구협회와 C6aracter&완구신문에 등록된 제조사 12 곳의 봉제인형을 조사하였다. 봉제인형을 제작하는 패턴과 봉제기법에 따라 봉제인형이 취하고 있는 자세는 달라지며 이에 따라 한복의 패턴 제작 및 착장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유형을 나누는 기준을 인형이 취한 자세를 기준으로 하였다
봉제 인형의 유형분류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봉제 인형의 사진과 정보를 수집하고 한국 완구협회와 C6aracter&완구신문에 등록된 제조사 12 곳의 봉제인형을 조사하였다. 봉제인형을 제작하는 패턴과 봉제기법에 따라 봉제인형이 취하고 있는 자세는 달라지며 이에 따라 한복의 패턴 제작 및 착장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유형을 나누는 기준을 인형이 취한 자세를 기준으로 하였다
봉제인형의 분류를 다루고 있는 선행연구는 없기에 현재(2011년 12월 1일~2011년 12월 3일 검색) 봉제인형 전문 온라인 쇼핑몰 중 가장 많은 상품이 판매되고 있는, 토이팝, , , 토이랜드, , , 돌앤돌스, 를 통해 일반적인 분류법을 알아보았다.
먼저 인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봉제인형 시장의 현황을 조사하였는데 약 이천여개의 인형 중 한복인형이나 한국적 이미지를 담고 있는 인형은 하나도 찾아볼 수 없어 한복 봉제인형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봉제인형의 유형을 한복의 패턴제작 및 착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형이 취한 자세를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였다. 자세에 따라, 앉은 형, , 선 형, , '엎드린 형, , , 쿠션 형, , , 네발 선 형, , '네발 앉은 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이 시장에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알아보았다.
봉제인형의 유형을 한복의 패턴제작 및 착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형이 취한 자세를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였다. 자세에 따라, 앉은 형, , 선 형, , '엎드린 형, , , 쿠션 형, , , 네발 선 형, , '네발 앉은 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이 시장에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알아보았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앉은 형'으로 59.
대상 데이터
분류했다. 대형인형 88개, 곰인형, 336 개, 테디베어 78개, 강아지인형 133개, 토끼인형 85개, 캐릭터 인형 332개, 기타 동물인형은 141 개로 나타났으며 미네코는 25개, 트롬베어는 52 개, 헬로키티 142개, 미피 35개, 애니나라 59개, 디즈니 101개로 이 분류에는 핸드퍼핏, 열쇠고리, 핸드폰악세사리, 쿠션과 같은 생활용품까지 포함된다.
온라인쇼핑몰 등 봉제인형시장의 현황을 참고했을 때 현재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이외의 제조사가 있으나 한국완구공업 협동조합과 한국 완구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제조사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당 제조사는 총 12곳으로 이 중 홈페이지가 없거나 홈페이지에 제조상품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경우에 해당 제조사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인 토이랜드와 돌앤돌스를 통해 판매되는 인형을 분류대상으로 포함시켰다.
해당 제조사는 총 12곳으로 이 중 홈페이지가 없거나 홈페이지에 제조상품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경우에 해당 제조사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인 토이랜드와 돌앤돌스를 통해 판매되는 인형을 분류대상으로 포함시켰다. 조사기간은 2011년 11월 16일부터 12월 8일까지로 제조사 총 12개사, 봉제인형 881개를 조사하였다.
진행하였다. 해당 제조사는 총 12곳으로 이 중 홈페이지가 없거나 홈페이지에 제조상품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경우에 해당 제조사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인 토이랜드와 돌앤돌스를 통해 판매되는 인형을 분류대상으로 포함시켰다. 조사기간은 2011년 11월 16일부터 12월 8일까지로 제조사 총 12개사, 봉제인형 881개를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알려져있다. 60cm정도의 인형에 고증에 가까운 전통한복과 장신구를 입혀 고급스러운 한복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인형은 10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그 금액이 다른 인형에 비해 높음에도 판매가 많이 되었다고 한다(심화진, 이지선, 2007)(그림 4).
자세에 따라, 앉은 형, , 선 형, , '엎드린 형, , , 쿠션 형, , , 네발 선 형, , '네발 앉은 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이 시장에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알아보았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앉은 형'으로 59.48%로 나타났고, , 엎드린 형, , , 선 형, , , 쿠션 형, , , 네발 앉은 형, , , 네발 선 형, 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조사 사이트인, 토이랜드, 에서의 분류는 대형인형, 곰인형, 테디베어, 강아지인형, 토끼인형, 캐릭터인형, 기타 동물 인형으로 나뉘며 그 아래로 미네코, 트롬베어, 헬로키티, 미피, 애니나라, 디즈니로 나누어 상품이 중복되어 노출되도록 분류했다. 대형인형 88개, 곰인형, 336 개, 테디베어 78개, 강아지인형 133개, 토끼인형 85개, 캐릭터 인형 332개, 기타 동물인형은 141 개로 나타났으며 미네코는 25개, 트롬베어는 52 개, 헬로키티 142개, 미피 35개, 애니나라 59개, 디즈니 101개로 이 분류에는 핸드퍼핏, 열쇠고리, 핸드폰악세사리, 쿠션과 같은 생활용품까지 포함된다.
진행하였다. 먼저 인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봉제인형 시장의 현황을 조사하였는데 약 이천여개의 인형 중 한복인형이나 한국적 이미지를 담고 있는 인형은 하나도 찾아볼 수 없어 한복 봉제인형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봉제인형의 유형을 한복의 패턴제작 및 착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형이 취한 자세를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였다.
캐릭터 인형은 소설, 만화, 영화 등 문화 콘텐츠에 등장하는 인물 또는 동물을 인형 화한 상품들을 모두 포함한다. 위의 두 사이트에서 디즈니와 헬로키티를 따로 분류한 것을 볼 때 봉제인형 시장에서 캐릭터 중 디즈니와 헬로키티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큼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캐릭터는 디즈니와 헬로키티, 기타 캐릭터로 나뉠 수 있으며, 디즈니의 경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 푸우와 친구들 기타로 나눈다(표 3).
첫 번째 조사 사이트인, 토이팝, 은 캐릭터 봉제 인형을 전문으로 판매하고 있어 캐릭터의 브랜드별로 분류하고 있으며 판매되는 브랜드는 총 58개로 나타났다. 토이팝의 분류법은 소비자가 찾는 상품을 찾기 힘들 수 있기에 가격별, 사이즈별, 제조사별로 나누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분류하였다.
총 881개의 인형의 분류 결과,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앉은 형'으로 59.48%로 나타났고 두 번째로는 '엎드린 형'으로 18.27%로 나타났다. '선 형'은 8.
후속연구
또한 사람과 달리 움직이지 않는 인형의 경우 자세를 고려하지 않고 한복을 제작한다면 바지나 저고리의 여유가 골고루 나누어지지 않거나 한복을 입은 모습이 자연스럽지 않게 된다. 따라서 실측사이즈를 중심으로 하여 자세에 따라 봉제인형의 한복패턴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현재까지의 한복 인형의 경우도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것이 대부분이기에 어린 시절부터 가까이 하는 친근한 이미지의 봉제인형에 한국적 콘텐츠를 담는다면 소비자가 전통의 문화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한복 봉제인형 자체로의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전통문화를 알리고 우리 문화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통로가 될 것이다.
의의가 있다. 또한, 전통문화상품으로써의 봉제인형개발을 앞둔 문화사업자와 완구업체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 토이랜드, 와, 돌앤돌스, 에서의 판매되는 약 이천 여개의 봉제인형을 모두 조사하면서 한복은 물론 한국전통의 이미지를 담고 있는 봉제 인형은 단 하나도 찾을 수 없었다. 이는 한복 및 전통문화를 활용한 봉제인형을 찾기 힘든 것은 물론이며 전통문화를 활용한 캐릭터와 문화사업도 크지 않음을 나타내기에 앞으로 한복 봉제 인형의 개발이나 이에 관한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져 할 것이다.
이러한 봉제인형을 유형별로 나누었을 때, 앉은 형, 은 약 60%를 차지하며 이는 소비자의 선호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후속 연구에서는, 앉은 형, 의 한복 패턴을 우선 개발해야 할 것이다. 봉제 인형의 한복패턴 개발은 인체사이즈의 비율과 다른 팔길이, 진동둘레, 다리길。], 목둘레 등의 실측 사이즈에 주의하여 제작되어야 하며, 앉은 형, 의 경우 앉은 자세에서 엉덩이와 다리와의 각도가 있어 하의패턴을 제작할 때 주의해야 하는데 바지의 경우 여유분이 균형 있게 나눠지도록 제작하고, 치마의 경우 겹침을 충분히 하여 인형의 엉덩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