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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2 no.3, 2010년, pp.1 - 15
이정우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영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of the distribution routes of cosmetics by their types and differences in choosing them according to ages with the ones in choosing brand by the type according to them.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females aged 20 plus living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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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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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로 화장품이 상품화되어 보급되기 시작한 때는? | 국내 화장품시장은 최초로 화장품이 상품화되어 보급되기 시작한 1910년대부터 지금까지 상품과 유통경로에 있어 다양한 변화를 겪으며 발전해 왔다. 유통의 경우, 60년대 초 태평양 등과 같은 본격적인 화장품제조업체의 등장과 함께 판매원을 직접 채용하는 방문판매의 형태로 시작, 80년대 초에는 방문판매가 전체 화장품 유통망의 90%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 |
60년대 국내 화장품시장의 유통은? | 국내 화장품시장은 최초로 화장품이 상품화되어 보급되기 시작한 1910년대부터 지금까지 상품과 유통경로에 있어 다양한 변화를 겪으며 발전해 왔다. 유통의 경우, 60년대 초 태평양 등과 같은 본격적인 화장품제조업체의 등장과 함께 판매원을 직접 채용하는 방문판매의 형태로 시작, 80년대 초에는 방문판매가 전체 화장품 유통망의 90%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후, 80년대에 들어서며 매장에 상품을 진열하여 판매하는 화장품전문점의 등장으로 방문판매는 위축의 일로에 서게 되었고, 이때부터는 전문점이 호황을 누리며, 한때 전체 화장품유통의 80%까지 차지하게 된다. | |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유통경로는 어디에 영향을 받는가? | 이러한 상품과 유통경로에 나타난 다양한 변화는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양해진 상품과 유통경로만큼 다양한 소비행동이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유통경로는 각 상품의 상품특성, 소비자들의 집단특성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통경로와 이러한 영향요인들과의 관계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 분석하고자 먼저 화장품유형별 유통경로 이용실태와 더불어 유통경로에 따른 화장품유형별 상표선택의 차이를 밝히고, 연령에 따른 화장품 유통경로 선택의 차이를 밝힘으로 상품과 소비자특성에 따른 유통경로 선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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