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ue, tone, and necktie width on men's wear image.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 The stimuli were 12 color pictures, in which the hue(red, blue), tone(lt-shirt/dk-tie, dk-shir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ue, tone, and necktie width on men's wear image.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 The stimuli were 12 color pictures, in which the hue(red, blue), tone(lt-shirt/dk-tie, dk-shirt/lt-tie), and necktie width(narrow, medium, width) were manipulated. The 7-point scale was used for evaluation of men's wear image.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ere 120 female college students living in Seoul, Gwangju, Jinju, and Masan. The investigation was carried out at April-May 2009.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program. Analysis methods were ANOVA and Duncan-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analyses of men's wear image according to hue, tone, and necktie width revealed that the concerned factors are four characteristic dimensions of ability-elegance, attractiveness, appeal-activity, and warmness. Hue showed an independent effect on ability-elegance, appeal-activity, and warmness. Tone showed an independent effect on warmness. Necktie width showed an independent effect on appeal-activity. In addition, interaction effects of hue and tone on ability-elegance were found. Interaction effects of hue and necktie width on ability-elegance and attractiveness were f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ue, tone, and necktie width on men's wear image.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 The stimuli were 12 color pictures, in which the hue(red, blue), tone(lt-shirt/dk-tie, dk-shirt/lt-tie), and necktie width(narrow, medium, width) were manipulated. The 7-point scale was used for evaluation of men's wear image.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ere 120 female college students living in Seoul, Gwangju, Jinju, and Masan. The investigation was carried out at April-May 2009.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program. Analysis methods were ANOVA and Duncan-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analyses of men's wear image according to hue, tone, and necktie width revealed that the concerned factors are four characteristic dimensions of ability-elegance, attractiveness, appeal-activity, and warmness. Hue showed an independent effect on ability-elegance, appeal-activity, and warmness. Tone showed an independent effect on warmness. Necktie width showed an independent effect on appeal-activity. In addition, interaction effects of hue and tone on ability-elegance were found. Interaction effects of hue and necktie width on ability-elegance and attractiveness were f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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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봄이나 여름 또는 실내에서 재킷을 벗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셔츠와 타이의 코디가 착용자의 이미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2) 남성복에서는 디자인상의 변화가 크지 않으므로 주로 셔츠와 타이의 코디를 통해 추구하는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표현은 배색을 통해서 가능하고, 특히 배색은 기본적으로 2색의 배색에서 변화를 시도하게 되므로 색상은 물론 톤 차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본 연구는 색상과 톤, 넥타이 폭에 따른 남성복 이미지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들 단서가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으로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셔츠와 타이로 통제하여 색상과 톤, 넥타이 폭에 따른 남성복 이미지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들 단서가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남성복 업체의 디자인 기획이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며, 개인에게는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연구문제 1. 색상과 톤, 넥타이 폭에 따른 남성복 이미지의 요인을 알아본다.
각각의 요인은 점수가 높을수록 형용사의 특성과 그 요인의 성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도출된 4개의 요인은 변수로 설정하여 색상과 톤, 넥타이 폭이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미지 요인별로 이들 단서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독립변인인 색상 2가지(빨강, 파랑), 톤 2가지(lt셔츠/dk타이, dk셔츠/lt타이), 넥타이 폭 3가지(좁은, 중간, 넓은)의 삼원요인설계로 이루어졌다. 색상, 톤, 넥타이 폭으로 조합된 총 12개의 자극물에 대하여 한명의 피험자가 1개의 자극물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극물은 셔츠와 넥타이를 착용한 20대 남성으로 얼굴을 제외한 목부터 허벅지 중간까지의 사진으로 하였다. 사진의 배경색은 이미지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밝은 회색으로 통제하였다. 자극물의 모델은 우리나라 20대 남성의 기본체형23)을 기준으로 전문가 집단(교수와 대학원생)의 의견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독립변인인 색상 2가지(빨강, 파랑), 톤 2가지(lt셔츠/dk타이, dk셔츠/lt타이), 넥타이 폭 3가지(좁은, 중간, 넓은)의 삼원요인설계로 이루어졌다. 색상, 톤, 넥타이 폭으로 조합된 총 12개의 자극물에 대하여 한명의 피험자가 1개의 자극물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색상과 톤, 넥타이 폭에 따른 남성복 이미지의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으로 주성분 분석과 Varimax의 직교회전을 사용하였다. 요인 분석으로 도출된 결과의 문항이 동질적인 하나의 개념으로 묶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으로 Cronbach-α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문제 2. 색상과 톤, 넥타이 폭이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미지 요인별로 이들 단서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본다.
30-40대 이상을 타깃으로 하는 신사복 브랜드에서는 7cm이상의 넥타이 폭을 볼 수 있었으며, 20대 남성복 매장에서는 6cm이하의 좁은 폭을 가진 넥타이만 판매되고 있었다. 이러한 시장조사 결과와 유행 경향을 반영하여 자극물에 사용된 넥타이 폭은 좁은(3.5cm), 중간(5.5cm), 넓은(9.5cm)으로 하였다.
자극물을 제작하기 위해 흰색 셔츠에 진한 남색 바지를 착용한 모델에게 3가지 폭의 남색 넥타이를 각각 따로 착용시켜 Digital Camera로 촬영한 후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색상과 톤을 조작하였다.
자극물의 색상은 선행연구24)와 시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빨강과 파랑이 선정되었고, 이들 색상에 따른 톤은 명도에 변화를 주어 라이트와 다크가 되도록 하였다. 즉 톤은 라이트 톤 셔츠와 다크 톤 넥타이, 다크 톤 셔츠와 라이트 톤 넥타이로 조합되어 lt셔츠/dk타이, dk셔츠/lt타이로 표기하였다.
과 예비조사를 참고로 하여 20개의 단일 형용사들로 선정되었다. 자료를 수량화하기 위해 형용사의 좌측 극단에 7점을, 우측 극단에 1점을 주어 7단계로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사용된 자극물은 셔츠와 넥타이를 착용한 20대 남성으로 얼굴을 제외한 목부터 허벅지 중간까지의 사진으로 하였다. 사진의 배경색은 이미지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밝은 회색으로 통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색상 2가지, 톤 2가지, 넥타이 폭 3가지를 각각 조합시킨 12개의 자극물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의미미분척도를 구성하기 위해 남성복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들25)26)27)28)29)과 예비조사를 참고로 하여 20개의 단일 형용사들로 선정되었다. 자료를 수량화하기 위해 형용사의 좌측 극단에 7점을, 우측 극단에 1점을 주어 7단계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시각적 평가에 있어서 남자보다 여자가 더 다양한 반응을 보인다는 선행 연구30)와 남성복 이미지 지각 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다는 연구결과31)를 토대로 서울, 광주, 진주, 마산지역에 거주하는 여대생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09년 4-5월에 이루어졌다.
사진의 배경색은 이미지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밝은 회색으로 통제하였다. 자극물의 모델은 우리나라 20대 남성의 기본체형23)을 기준으로 전문가 집단(교수와 대학원생)의 의견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를 토대로 서울, 광주, 진주, 마산지역에 거주하는 여대생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09년 4-5월에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v12.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요인 분석으로 도출된 결과의 문항이 동질적인 하나의 개념으로 묶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으로 Cronbach-α계수를 산출하였다. 색상과 톤, 넥타이 폭이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변량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test를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으로 도출된 결과의 문항이 동질적인 하나의 개념으로 묶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으로 Cronbach-α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자극물에 사용된 색상과 톤은 한국표준색표집에 근거하였으며, 과 같다.
성능/효과
이는 한색계 의복은 후퇴와 진정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한 차미승38)의 견해와 맥락을 같이한다. 넥타이 폭을 평균에서 보면 넥타이 폭이 좁은 경우 대담하지 않고 화려하지 않고 비적극적인 이미지로, 넥타이 폭이 넓은 경우 대담하고 화려하고 적극적인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이것은 젊음활동성 이미지가 넥타이 폭에 따라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힌 선행연구39)를 비추어 볼 때 넥타이 폭은 현시성 이미지보다 선행연구40)와 공통적으로 나타난 활동성 이미지가 작용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측된다.
능력품위성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색상과 넥타이 폭의 상호작용효과를 에서 보면 색상이 빨강인 경우 넥타이 폭이 넓은>중간>좁은의 순으로 높게 평가되었으며, 좁은과 중간 폭의 넥타이는 지각 차이를 크게 나타내지 않았다.
능력품위성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색상과 톤의 상호작용효과를 에서 보면 색상이 빨강인 경우 톤에 따라 큰 지각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며, 톤이 lt셔츠/dk타이보다 dk셔츠/lt타이에서 더 높게 지각되었다.
능력품위성 요인을 에서 살펴보면 색상은 주효과에서 두드러지게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었을 뿐만 아니라 톤, 넥타이 폭과 상호 작용하여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셔츠와 넥타이를 빨강 계열로 배색한다면 넓은 폭의 넥타이를, 파랑 계열로 배색한다면 좁은 폭의 넥타이를 착용하는 것이 능력 품위성 이미지를 나타내는 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대체로 넥타이 폭에 따라 색상 간에는 지각 차이를 크게 나타내었으며, 넥타이 폭에 상관없이 빨강보다 파랑인 경우 능력품위성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쨰, 색상과 톤, 넥타이 폭이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으로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본 결과 능력품위성 이미지는 주효과에서 두드러지게 유의한 영향을 나타낸 색상이 파랑일 때 능력있고 품위있는 이미지로, 빨강일 때 능력없고 품위없는 이미지로 나타났다. 색상과 톤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파랑인 경우 톤에 상관없이 높게 지각되었으며, dk셔츠/lt타이보다 lt셔츠/dk타이에서 더 높게 나타나 톤에 따라 지각 차이를 보였다.
전체적으로 톤에 따라 색상 간에는 지각 차이를 나타내었고, 특히 lt셔츠/dk타이일 때 큰 지각 차이를 보였다. 또한 톤에 상관없이 빨강보다 파랑인 경우 능력있고 책임감있고 점잖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향은 lt셔츠/dk타이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매력성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색상과 넥타이 폭의 상호작용효과를 에서 보면 색상이 빨강인 경우 넥타이 폭이 넓은>중간>좁은의 순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파랑인 경우 좁은>중간>넓은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분석결과 독립변인인 색상과 톤, 넥타이 폭은 남성복 착용자의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단서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이들 단서의 영향력은 이미지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 이미지 요인별로 설명하고자 한다.
매력성 이미지는 독립변인들이 주효과에서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 상호작용효과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 색상과 넥타이 폭은 빨강인 경우 넓은 폭의 넥타이를, 파랑인 경우 좁은 폭의 넥타이를 착용하는 것이 매력성 이미지를 나타내는 데 효과적이며, 폭에 따라서도 두 색상 간에는 지각 차이를 보였다. 특히 좁은 폭의 넥타이는 지각 차이를 크게 나타내어 파랑일때 긍정적인 평가로, 빨강일 때 부정적인 평가로 나타났다.
색상과 톤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파랑인 경우 톤에 상관없이 높게 지각되었으며, dk셔츠/lt타이보다 lt셔츠/dk타이에서 더 높게 나타나 톤에 따라 지각 차이를 보였다. 색상과 넥타이 폭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동일한 색상이라도 넥타이 폭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어 빨강인 경우 넓은 폭의 넥타이를, 파랑인 경우 중간 폭의 넥타이를 착용하는 것이 능력품위성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넥타이 폭에 상관없이 파랑은 높게 지각된 반면 빨강은 낮게 지각되었다.
를 지지하고 있다. 색상과 톤, 넥타이 폭이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으로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알아 본 결과 독립변인들은 남성복 착용자의 이미지에 각각 독립된 정보로 처리되고, 이미지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색상은 모든 요인에서 두드러진 단서로 작용하여 남성복 착용자의 이미지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둘쨰, 색상과 톤, 넥타이 폭이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으로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본 결과 능력품위성 이미지는 주효과에서 두드러지게 유의한 영향을 나타낸 색상이 파랑일 때 능력있고 품위있는 이미지로, 빨강일 때 능력없고 품위없는 이미지로 나타났다. 색상과 톤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파랑인 경우 톤에 상관없이 높게 지각되었으며, dk셔츠/lt타이보다 lt셔츠/dk타이에서 더 높게 나타나 톤에 따라 지각 차이를 보였다. 색상과 넥타이 폭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동일한 색상이라도 넥타이 폭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어 빨강인 경우 넓은 폭의 넥타이를, 파랑인 경우 중간 폭의 넥타이를 착용하는 것이 능력품위성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었다.
온유성 이미지에는 색상과 톤만이 주효과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빨강이고 lt셔츠/dk타이일 때 높게 평가된 반면 파랑이고 dk셔츠/lt타이일 때 낮게 평가되었다.
이상에서 선행연구들과 남성복의 기획이나 디자인에서는 색채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넥타이 폭의 변화에 따라서도 이미지가 다르게 지각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지금까지 남성복의 색채와 넥타이 폭을 조합한 연구는 규명되지 않고 있으며, 이미지 지각 시 낱개의 여러 정보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다른 정보와의 결합에 의해 그 의미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Asch10)의 견해를 비추어 볼때 이들의 조합으로 이미지를 분석하면 남성복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시각적인 상승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 넥타이는 작은 부분에 불과하지만 남성복 착용자의 이미지를 지각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구성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색상이 파랑인 경우 지각 차이를 나타내어 dk셔츠/lt타이보다 lt셔츠/dk타이에서 높게 지각되었다. 전체적으로 톤에 따라 색상 간에는 지각 차이를 나타내었고, 특히 lt셔츠/dk타이일 때 큰 지각 차이를 보였다. 또한 톤에 상관없이 빨강보다 파랑인 경우 능력있고 책임감있고 점잖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향은 lt셔츠/dk타이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주효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낸 색상의 평균을 보면 색상이 빨강일 때 현시적이고 활동적인 이미지로, 파랑일 때 현시적이지 않고 비활동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이는 한색계 의복은 후퇴와 진정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한 차미승38)의 견해와 맥락을 같이한다.
의 결과를 뒷받침해 준다. 주효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낸 톤의 평균을 보면 lt셔츠/dk타이는 높게 평가되었지만 dk셔츠/lt타이는 낮게 평가되어 밝은 톤이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lt셔츠/dk타이인 경우 온유한 이미지로, 어두운 톤이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dk셔츠/lt타이인 경우 온유하지 않는 이미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두운 톤으로 조합된 의복보다 밝은 톤으로 조합된 의복이 온유성 이미지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 김윤경, 강경자42)의 연구와 일치한다.
현시활동성 이미지에는 주효과에서 색상과 넥타이 폭이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었지만 독립변인 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주효과에서는 색상이 빨강이고 넥타이 폭이 넓을 때 현시적이고 활동적인 이미지로, 색상이 파랑이고 넥타이 폭이 좁을 때 현시적이지 않고 비활동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첫째, 색상과 톤, 넥타이 폭에 따른 남성복 이미지의 요인을 분석한 결과 능력품위성 이미지, 매력성 이미지, 현시활동성 이미지, 온유성 이미지로 도출되었다.
상호작용효과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 색상과 넥타이 폭은 빨강인 경우 넓은 폭의 넥타이를, 파랑인 경우 좁은 폭의 넥타이를 착용하는 것이 매력성 이미지를 나타내는 데 효과적이며, 폭에 따라서도 두 색상 간에는 지각 차이를 보였다. 특히 좁은 폭의 넥타이는 지각 차이를 크게 나타내어 파랑일때 긍정적인 평가로, 빨강일 때 부정적인 평가로 나타났다. 즉 색상과 함께 넥타이폭도 고려해야 감각있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현시활동성 요인을 에서 살펴보면 독립변인인 색상과 넥타이 폭은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독립변인 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시활동성 이미지에는 주효과에서 색상과 넥타이 폭이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었지만 독립변인 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주효과에서는 색상이 빨강이고 넥타이 폭이 넓을 때 현시적이고 활동적인 이미지로, 색상이 파랑이고 넥타이 폭이 좁을 때 현시적이지 않고 비활동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효과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낸 색상의 평균을 보면 색상이 파랑인 경우 능력있고 품위있는 이미지로, 빨강인 경우 능력없고 품위없는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이것은 셔츠와 타이가 파랑 계열로 배색될 때 품위/지성과 능력/매력성에서 긍정적인 평가로 나타난다고 한 이명희와 최유진36)의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후속연구
또한 이들 단서는 남성복 착용자의 이미지에 각각 독립된 정보로 작용할 때와는 달리 지각단계에서 상호작용으로 통합되므로 한 정보가 다른 정보와의 관련성에 따라 그 의미가 변한다고 본 Asch45)의 형태주의적 접근이론을 뒷받침해 준다. 따라서 색상과 톤, 넥타이 폭은 남성복 착용자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들로 나타났으며, 이들 단서들의 조합에 의해 다양한 이미지 창출이 가능하므로 남성복 디자인 기획이나 코디네이션을 위한 실증적 자료제시가 될 것이다.
이상에서 선행연구들과 남성복의 기획이나 디자인에서는 색채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넥타이 폭의 변화에 따라서도 이미지가 다르게 지각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지금까지 남성복의 색채와 넥타이 폭을 조합한 연구는 규명되지 않고 있으며, 이미지 지각 시 낱개의 여러 정보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다른 정보와의 결합에 의해 그 의미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Asch10)의 견해를 비추어 볼때 이들의 조합으로 이미지를 분석하면 남성복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시각적인 상승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지각자를 여대생으로 편의추출하였고, 남성복 디자인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소를 색상과 톤, 넥타이 폭으로 한정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는 무리가 있다. 앞으로는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색상과 톤, 여러 가지 무늬 및 지각자 변인을 포함한 연구가 다각도로 규명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지각자를 여대생으로 편의추출하였고, 남성복 디자인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소를 색상과 톤, 넥타이 폭으로 한정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는 무리가 있다. 앞으로는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색상과 톤, 여러 가지 무늬 및 지각자 변인을 포함한 연구가 다각도로 규명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셔츠와 타이로 통제하여 색상과 톤, 넥타이 폭에 따른 남성복 이미지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들 단서가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남성복 업체의 디자인 기획이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며, 개인에게는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톤은 색의 삼요소 중 무엇을 동시에 고려한 것인가?
색은 색상, 명도, 채도의 삼요소로 구성되며, 명도와 채도를 동시에 고려한 것이 톤이다. 색의 삼요소에 의해 구체적인 색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은 상당히 어려우므로 이것을 이해하기 쉬운 이미지 감각적 표현방법으로 생각되어진 것이 톤이다.
20대 남성복 브랜드 매장에서는 어떤 폭의 넥타이가 판매되고 있는가?
5cm, 7cm, 6cm 등과 3cm정도의 초슬림 넥타이 폭까지 다양하였으나 현재 대부분의 남성복 브랜드에서 5-6cm 폭의 넥타이가 많이 분포되어 있었다. 30-40대 이상을 타깃으로 하는 신사복 브랜드에서는 7cm이상의 넥타이 폭을 볼 수 있었으며, 20대 남성복 매장에서는 6cm이하의 좁은 폭을 가진 넥타이만 판매되고 있었다. 이러한 시장조사 결과와 유행 경향을 반영하여 자극물에 사용된 넥타이 폭은 좁은(3.
남성복에 있어서 넥타이가 심미성과 더불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남성복은 여성복에 비해 비교적 단조로운 디자인으로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남성복에 있어서 넥타이는 실용적인 의복의 기능을 못하지만 심미성과 더불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가 된다. 이러한 넥타이는 가장 밀접한 패션 소품이면서 즉각적이고 두드러지게 눈에 띄므로 남성복 착용자의 입지를 나타내는 데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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