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1 no.4 = no.78, 2008년, pp.141 - 150
성남숙 , 최수경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색상, 면적비, 성별이 스트라이프 넥타이의 이마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들 단서로 사용된 28개의 자극물은 12가지 색상과 7가지 면적비로 구성되었고, 조사대상자는 경남, 서울, 부산, 대구 등지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 672명의 피험자로 하였다. 의미미분 척도를 이용한 이미지 평가는 각각의 끝에 반대되는 형용사들로 정의된 양 극단의 단계를 수량화하여 자극물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이들 단서들이 어떻게 조합되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색상, 면적비, 성별에 따른 3색 사선 스트라이프 넥타이의 이미지 차원은 젊음ㆍ활동성, 매력성, 능력성, 현시성, 온유성의 5개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색상, 면적비, 지각자의 성별이 이마지에 미치는 영향은 이미지 차원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색채이론 정립과 효과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자료제시가 될 것으로 본다.
This study aims to characterize the effects of different combinations of colors and their area-ratio in striped neckties on the gender of the observer.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are a set of stimuli and response scales. The stimuli consist of 28 ∞lor pictures manipulated wi...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