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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과 톤, 넥타이 폭이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ue, Tone, and Necktie Width on Men's Wear Image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2 no.3, 2010년, pp.33 - 42  

정수진 (경상대학교 가정교육과) ,  최수경 (마산대학 뷰티케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ue, tone, and necktie width on men's wear image.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 The stimuli were 12 color pictures, in which the hue(red, blue), tone(lt-shirt/dk-tie, dk-shi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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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봄이나 여름 또는 실내에서 재킷을 벗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셔츠와 타이의 코디가 착용자의 이미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2) 남성복에서는 디자인상의 변화가 크지 않으므로 주로 셔츠와 타이의 코디를 통해 추구하는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표현은 배색을 통해서 가능하고, 특히 배색은 기본적으로 2색의 배색에서 변화를 시도하게 되므로 색상은 물론 톤 차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 본 연구는 색상과 톤, 넥타이 폭에 따른 남성복 이미지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들 단서가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으로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셔츠와 타이로 통제하여 색상과 톤, 넥타이 폭에 따른 남성복 이미지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들 단서가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남성복 업체의 디자인 기획이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며, 개인에게는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연구문제 1. 색상과 톤, 넥타이 폭에 따른 남성복 이미지의 요인을 알아본다.
  • 각각의 요인은 점수가 높을수록 형용사의 특성과 그 요인의 성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도출된 4개의 요인은 변수로 설정하여 색상과 톤, 넥타이 폭이 남성복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미지 요인별로 이들 단서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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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톤은 색의 삼요소 중 무엇을 동시에 고려한 것인가? 색은 색상, 명도, 채도의 삼요소로 구성되며, 명도와 채도를 동시에 고려한 것이 톤이다. 색의 삼요소에 의해 구체적인 색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은 상당히 어려우므로 이것을 이해하기 쉬운 이미지 감각적 표현방법으로 생각되어진 것이 톤이다.
20대 남성복 브랜드 매장에서는 어떤 폭의 넥타이가 판매되고 있는가? 5cm, 7cm, 6cm 등과 3cm정도의 초슬림 넥타이 폭까지 다양하였으나 현재 대부분의 남성복 브랜드에서 5-6cm 폭의 넥타이가 많이 분포되어 있었다. 30-40대 이상을 타깃으로 하는 신사복 브랜드에서는 7cm이상의 넥타이 폭을 볼 수 있었으며, 20대 남성복 매장에서는 6cm이하의 좁은 폭을 가진 넥타이만 판매되고 있었다. 이러한 시장조사 결과와 유행 경향을 반영하여 자극물에 사용된 넥타이 폭은 좁은(3.
남성복에 있어서 넥타이가 심미성과 더불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남성복은 여성복에 비해 비교적 단조로운 디자인으로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남성복에 있어서 넥타이는 실용적인 의복의 기능을 못하지만 심미성과 더불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가 된다. 이러한 넥타이는 가장 밀접한 패션 소품이면서 즉각적이고 두드러지게 눈에 띄므로 남성복 착용자의 입지를 나타내는 데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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