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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온실가스 감축 정책 및 녹색물류체계 구축 방향
Korea's GHG Mitigation Strategies and Initiatives for Green Logistic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5, 2010년, pp.15 - 26  

민연주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실) ,  장혜진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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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본 교통물류부문 자동차 및 도로교통 대책으로는 자동차 대책과 주행형태의 친환경 정책으로 약 2,760~2,960만 톤 감축을 목표로 설정하였고 이를 위하여 자동차연비개선(Top Runner 기준), 저공해차량의 보급촉진(클린에너지자동차 등), 에코드라이브의 보급 촉진, 바이오매스연료 등의 활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더불어 다양하고 탄력적인 고속도로 요금 시책, 자동차교통수요의 조정, ITS의 추진, 노상공사의 축소, 병목구간, 건널목 대책 등 교통류 대책으로 온실가스 약 550만 톤 감축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외에 순환도로 등 간선도로망의 정비 등의 도로정비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소비 현황을 분석하고 이러한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을 위한 국내외 교통·물류부문 온실가스 감축 전략과 사업을 소개하고 추진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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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정 기여, 세제 혜택, 표준 설정과 시장 창출을 통한 정부 지원에 있어 중요한 것은? 특히 정부차원에서 실질적 탄소 가격을 제공하는 정책은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저탄소 제품, 기술, 공정에 상당히 투자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창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책의 활용을 위하여 경제적 수단, 정부 펀딩 및 규제가 필요한 것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재정 기여, 세제 혜택, 표준 설정과 시장 창출을 통한 정부 지원은 효과적인 기술 개발, 혁신, 보급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2007년 우리나라의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은? 우리나라의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은 2007년 6억 2천만 톤으로 1990년 대비 2.1배이며, 연평균 증가율은 4.
영국의 기후변화법의 내용은? 영국은 현재 2050년까지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저감계획 등을 담은 기본 법안을 수년간 준비하였고 그 결과 2008년 11월 기후변화법(Climate Change Act)을 공포하여 시행하고 있다. 법에서는 2022년까지 5년 단위 탄소예산계획을 수립하였으며 기업의 경영전략 보고서 등에 기후변화 내용을 반영토록 하였다. 최종적으로 2050년까지 온실가스 80% 감소를 목표로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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