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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5, 2010년, pp.27 - 30
이강대 (연세대학교 과학기술대학)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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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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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가 물류제반활동에 기여한 분야는? | 2000년을 전후하여, IT(information technology)는 공급망 관리(SCM), 창고관리시스템(WMS), 수·배송관리시스템(TMS),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등의 물류제반활동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다음은 물류활동의 환경문제해결을 위한 IT기술 개발사례이다. | |
녹색물류란? | 녹색물류란, 경제성장, 환경오염 방지, 형평성 추구란 경제적·환경적·사회적 측면의 다목적성을 띈 물류활동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녹색물류 기술정책 방향에 대해 아래 같이 제시한다. | |
본 연구는 녹색물류 기술정책 방향에 대해 어떤 것들을 제시하는가? | 첫째, 녹색물류 기술정책은 다양한 기술의 융합과 활용을 포함하고 이를 지원해야 한다. 하태정(2006)은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융합화의 확산에서 기술 간 융합화가 확산되는 것을 말한 바 있다.10) 이는 물류활동에도 예외가 아니다. 따라서 녹색물류 활동을 이해하고 이들 세부 활동에 응용될 수 있는 다양한 주변 기술을 제안하고,제안된 기술개발을 통해 녹색물류가 구체적인 실상을 갖도록 해야 한다. 둘째, 녹색물류 기술정책은 실용화를 지원하고 있어야 한다. 비록 다양한 기술이 개발된다고 할지라도 이들 기술의 실용성은 늘 문제가 되어 왔다. 녹색물류의 다목적성을 만족하는 기술은 시장에서의 사업성과 정부의 공공성이란 두 가지 면을 동시에 가질 수 있다. 이는 녹색물류가 다목적성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물류기술 개발자의 대부분이 열악한 사업여건을 지닌 중소기업이며 국가 R&D의 중소기업 투자예산은 높은 비율이 아니다.1) 따라서 물류기술 개발자가 가진 해당 기술의 실용화 가능성이 높고 공공적 가치가 있다면 해당 기술은 우선적으로 개발되어 녹색물류 활동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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