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의 과학 오개념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의 지식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of Students' Misconceptions about Science Topic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4, 2010년, pp.474 - 483  

한수진 (서울대학교)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of students' misconceptions about several science topics, and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ir awareness. Seniors (N=106) from an university of education were asked to predict elementary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과학 오개념에 관한 지식 검사지, 과학 교수·학습관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과학 오개념에 관한 지식 검사지는 예비 교사들이 알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오개념 유형과 비율을 조사하기 위해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주어진 개념 검사 문항을 초등학생들이 답할 때 나타날 만한 개념 유형을 가능한 많이 기술하고, 각 개념 유형의 비율을 예상하도록 구성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초등 예비 교사들이 초등학생들의 오개념 유형과 비율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예비 교사들의 과학 교수·학습관의 수준과 과학 심화전공 여부에 따라 학생들의 오개념에 대한 지식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 예비 교사들에게 몇 가지 과학 주제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오개념 유형과 비율을 예상하도록 하고, 이를 문헌에 보고된 결과와 비교하여 초등학생들의 오개념에 대한 지식을 조사하였다. 또한, 예비 교사들의 과학 교수·학습관의 수준과 과학 심화 전공 여부에 따라 학생들의 오개념에 대한 지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오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키거나 과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오개념을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의 오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키거나 과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오개념을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오개념에 대한 지식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오개념 유형을 고려하여 수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지식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구성주의 관점에 의하면 지식은 학습자의 기존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므로, 과학적 개념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과학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 전에 지니고 있는 개념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Taber, 2001). 학생들의 선개념은 학교 교육 이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며(Gardner, 1991), 실제 경험에 기반하여 구성되므로 쉽게 변하지 않고, 학년이 높아져도 자연 현상의 해석 틀로 계속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Driver et al.
과학적 개념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과학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 전에 지니고 있는 개념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구성주의 관점에 의하면 지식은 학습자의 기존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므로, 과학적 개념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과학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 전에 지니고 있는 개념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Taber, 2001). 학생들의 선개념은 학교 교육 이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며(Gardner, 1991), 실제 경험에 기반하여 구성되므로 쉽게 변하지 않고, 학년이 높아져도 자연 현상의 해석 틀로 계속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Drive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