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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4, 2010년, pp.474 - 483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of students' misconceptions about several science topics, and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ir awareness. Seniors (N=106) from an university of education were asked to predict elementary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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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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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오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키거나 과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오개념을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학생들의 오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키거나 과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오개념을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오개념에 대한 지식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오개념 유형을 고려하여 수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 |
구성주의 관점에서 지식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구성주의 관점에 의하면 지식은 학습자의 기존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므로, 과학적 개념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과학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 전에 지니고 있는 개념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Taber, 2001). 학생들의 선개념은 학교 교육 이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며(Gardner, 1991), 실제 경험에 기반하여 구성되므로 쉽게 변하지 않고, 학년이 높아져도 자연 현상의 해석 틀로 계속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Driver et al. | |
과학적 개념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과학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 전에 지니고 있는 개념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구성주의 관점에 의하면 지식은 학습자의 기존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므로, 과학적 개념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과학 수업에서 학습자가 수업 전에 지니고 있는 개념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Taber, 2001). 학생들의 선개념은 학교 교육 이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며(Gardner, 1991), 실제 경험에 기반하여 구성되므로 쉽게 변하지 않고, 학년이 높아져도 자연 현상의 해석 틀로 계속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Driver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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