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이용한 강좌가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과 오개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Course with Handbook Correcting Life Science Misconceptions for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Misconceptions원문보기
과학교육에서 오개념은 오래된 주제이지만, 아직도 학교현장에서는 오개념으로 인한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들과 초등현장교사들을 위해 초등과학 교과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오개념을 조사 분석하고 이의 교정을 위한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초등예비교사들을 위한 생명영역 교재연구 강좌에 적용하여 과학 교수 효능감과 생명영역 오개념의 교정 효과를 검증하였다. 소책자의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결과를 수집하고, 초등예비교사들의 오개념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초등과학 생명영역 단원의 내용을 분석틀로 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작은 소책자 형태로 제작하였다. 제작한 소책자의 효과 검증을 위해 연구에 참여한 초등예비교사는 총 107명으로 소책자를 활용하여 교재연구강좌를 수강한 실험집단이 46명, 소책자를 사용하지 않고 교재연구강좌를 수강한 비교반이 61명이었다. 두 집단을 대상으로 일원변량분석과 공변량분석, 대응표본 t검정,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책자를 사용한 실험 집단은 과학교수효능감과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비교반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책자는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을 증진하고 오개념을 교정하는데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예비교사들의 생명과학 영역 오개념 교정을 돕고, 궁극적으로 초등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영역 개념 형성을 도울 수 있으며, 초등예비교사들의 고양된 교수효능감은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과학교육에서 오개념은 오래된 주제이지만, 아직도 학교현장에서는 오개념으로 인한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들과 초등현장교사들을 위해 초등과학 교과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오개념을 조사 분석하고 이의 교정을 위한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초등예비교사들을 위한 생명영역 교재연구 강좌에 적용하여 과학 교수 효능감과 생명영역 오개념의 교정 효과를 검증하였다. 소책자의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결과를 수집하고, 초등예비교사들의 오개념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초등과학 생명영역 단원의 내용을 분석틀로 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작은 소책자 형태로 제작하였다. 제작한 소책자의 효과 검증을 위해 연구에 참여한 초등예비교사는 총 107명으로 소책자를 활용하여 교재연구강좌를 수강한 실험집단이 46명, 소책자를 사용하지 않고 교재연구강좌를 수강한 비교반이 61명이었다. 두 집단을 대상으로 일원변량분석과 공변량분석, 대응표본 t검정,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책자를 사용한 실험 집단은 과학교수효능감과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비교반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책자는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을 증진하고 오개념을 교정하는데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예비교사들의 생명과학 영역 오개념 교정을 돕고, 궁극적으로 초등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영역 개념 형성을 도울 수 있으며, 초등예비교사들의 고양된 교수효능감은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Misconceptions are one of the most important and long-lasting studied themes on science education. It is because their nature is obstinate and settled as well as they corrupt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ce concepts. This study examines whether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enrolled in bi...
Misconceptions are one of the most important and long-lasting studied themes on science education. It is because their nature is obstinate and settled as well as they corrupt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ce concepts. This study examines whether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enrolled in biology teaching material research course changed positively on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correcting life science misconceptions when they used the handbook developed for this study. The handbook comprises 203 life science concepts surveyed among preservice teachers holding from advanced researches and arranged by 2007 Revised Science Curriculum. 107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Forty-six (46) of them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61 to the control group. ANOVA was conducted for analyzing data.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TEBI) and the life science misconception test which wa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dministrated as assessing instruments for pretest and posttest. The experimental group, using the handbook, acquired higher scores in both tests on statistical significance level than the control group who were not using the handbook. The results indicate the handbook developed for correcting life science misconceptions for this study is effective in enhancing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correcting life science misconceptions.
Misconceptions are one of the most important and long-lasting studied themes on science education. It is because their nature is obstinate and settled as well as they corrupt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ce concepts. This study examines whether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enrolled in biology teaching material research course changed positively on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correcting life science misconceptions when they used the handbook developed for this study. The handbook comprises 203 life science concepts surveyed among preservice teachers holding from advanced researches and arranged by 2007 Revised Science Curriculum. 107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Forty-six (46) of them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61 to the control group. ANOVA was conducted for analyzing data.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TEBI) and the life science misconception test which wa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dministrated as assessing instruments for pretest and posttest. The experimental group, using the handbook, acquired higher scores in both tests on statistical significance level than the control group who were not using the handbook. The results indicate the handbook developed for correcting life science misconceptions for this study is effective in enhancing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correcting life science misconcep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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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을 높이며, 생명영역 오개념을 교정에 효과적인 실제적인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그러나, 이 소책자는 연구의 적용 시기에 따라 2007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올해 2013년부터는 2009 교육과정이 초등 1,2학년부터 점진적으로 적용되므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변화된 내용과 단원 명 등을 고려한 수정 ·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과학 생명 영역 단원을 기반으로 초등 예비교사들의 오개념 교정을 돕고, 초등학교 과학교육 현장의 교수활동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개발하였으며, 이 책자를 초등 예비교사의 초등과학 생명영역 교재연구 강좌에 자료로 활용하여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과 초등과학 생명영역에 대한 오개념의 교정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단기간 동안 초등과학교육과정에 포함된 생명과학 영역의 기초 개념을 바르게 익힐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으로 오개념 교정 소책자의 개발과 적용 연구를 수행하였다. 소책자에는 초등과학 생명영역의 단원에서 자주 나타나는 오개념과 공인된 과학개념을 비교하여 수록하였으며, 개발된 소책자를 초등예비교사를 위한 초등생물교재연구 강좌에 활용하여 과학 교수효능감의 변화와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의 교정 정도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848). 따라서 실험 전 두 집단은 교수효능감의 수준면에서 동질하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사후검사 결과 두 집단의 평균은 실험반이 3.
제안 방법
그리고 집단 내 t검증을 실시하여 각 집단 내에서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교수효능감과 오개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러나 계열에 따른 일원변량분석과 성별·계열간 상호작용은 자연계열 실험 참가자의 수가 실험연구 하위집단 최소인원인 15명에 미치지 못하여 실시하지 못하였다(Creswell, 2005; Gall et al.
이런 배경에서 소책자의 형태에 착안하였다. 내용 구성은 단원별로 가장 많이 지적된 오개념을 질문 형식으로 진술하고, 이에 대한 올바른 과학개념을 배경 지식과 함께 제시하였다. 따라서 예비교사 뿐 만 아니라, 초등 교사들도 과학 수업을 준비하거나 수업 도중에도 쉽고 간편하게 찾아 볼 수 있다.
, 1998) 중 하나인 Concept Circle Diagrams(CCDs)을 이용하여 생물의 기본 분류체계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의 이해를 조사하였다. 두 번째 방식은 2011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초등예비교사들에게 초등 생명영역 수업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 초등과학 생명관련 단원의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참고자료와 과학지식을 정독하고, 부가적으로더 필요한 과학 지식들을 조사하면서,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거나 새롭게 알게 된 생명영역 관련 개념들을 정리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위의 두 과정을 통해 수집·조사된 생명과학 오개념들을 분석틀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단, 유전주제는 초등과학생명영역에서는 다루지 않지만, 전반적인 생명과학에서 가장 오개념이 많은 것으로 드러난 주제이므로, 3개 문항을 포함시켰다. 문항 수는 총 40문항이며, 단원별로 조사된 오개념의 수와 비례하도록 오개념 문항 수를 구성하였다. 문항의 형식은 제시된 진술문에 대해‘그렇다’, ‘아니다’, ‘잘 모르겠다’세 가지 선택 중 하나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 생명과학 오개념 교정 소책자는 오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들과 초등 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오개념을 조사·분석하여 초등과학 생명영역 단원의 내용별로 오개념을 선정한 후 개발하였으며, 초등과학 수업 현장에서 초등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작고 유연성 있는 형태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수효능감 검사지와 생명영역 오개념 조사지를 실험 전·후에 실시하였다.
비교반은 위와 같은 방식 그대로 강좌를 진행하였으며, 실험반은 비교반과 동일한 과정으로 진행하되,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참고자료로 사용하도록 하였다. 교수자는 실험반 예비교사들들에게 단원분석과 모의 수업준비 및 발표 참관과 비평지 기록 시에 소책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줄 것을 당부하였으나, 그 이외에 소책자 사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강제적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이러한 필요성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단기간 동안 초등과학교육과정에 포함된 생명과학 영역의 기초 개념을 바르게 익힐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으로 오개념 교정 소책자의 개발과 적용 연구를 수행하였다. 소책자에는 초등과학 생명영역의 단원에서 자주 나타나는 오개념과 공인된 과학개념을 비교하여 수록하였으며, 개발된 소책자를 초등예비교사를 위한 초등생물교재연구 강좌에 활용하여 과학 교수효능감의 변화와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의 교정 정도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소책자의 형태는 10.5×14㎠ 크기의 36쪽 책자이며, 얇은 겉표지로 제작하여 휘어지기 쉽고 주머니에 넣거나 손에 쥐고 다니기에 부담이 없도록 하였다.
수집 및 조사된 오개념의 분석을 위한 분석틀로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3~6학년 생명과학 관련 단원과 교과서 주제를 정리하여 사용하였다. 이는 초등 교사나 예비교사들이 과학수업을 준비할 때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아울러, 오개념의 구체적인 변화 패턴을 알아보기 위하여 오개념 조사지의 각 문항에 대한 오개념 유형을 분류하고 이 유형별로 오개념의 교정 정도를 분석 하였다. 오개념 유형의 분석틀로 Kaplan(1964)의 개념 분류 체계 중‘직접관찰개념’과‘간접관찰개념’, ‘구성개념’의 체계를 사용하였고, 과학지식의 구성요소로서 개념보다 상위단계에 해당되는‘원리 또는 법칙’을 또 하나의 상위 유형으로 나누었다(강호감 등, 2007; 김찬종 등, 2006; 조희형, 최경희, 2001; 조희형 등, 2012; 한국과학교육학회, 2005 에서 재인용).
위의 두 과정을 통해 수집·조사된 생명과학 오개념들을 분석틀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기간 동안 B교육대학교 3학년 초등과학 생물교재연구 강좌에서 실험연구(Experimental Study)를 수행하였다. 이 강좌는 초등과학 생명영역의 전 단원에 대해 매 주 한 단원씩 예비교사들들이 직접 조별로 단원 분석을 실시하고, 각 단원에서 한 차시를 골라 단원 내용과 학년 수준에 적합한 과학수업모형을 적용하여 모의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일차적으로 선행연구들에서 조사된 초·중등학생들의 생명영역 오개념을 수집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초등예비교사들의 오개념을 추가로 조사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2012년 3월 초와 6월 중순에 실험반과 비교반 모두에 대해 과학 교수효능감 검사와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조사도구로 각각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의 검토의견과 타당도 검증 결과를 반영하여 소책자를 수정 보완한 후 완성하였다.
진술문들은 과학적으로 옳은 진술과 오개념으로 파악된 것들을 혼합하여 배치하였다. 제작한 조사 도구는 과학교육 생물전공 석사이상 학위소지자 2명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으며, 한 문항 당 맞으면 1점, 틀리면 0점으로 하여 총 40점 만점으로 채점하였다. 개발한 초등과학 생명 영역 단원명과 이와 관련된 오개념 문항 수는 Table 2와 같다.
오개념은 두 가지 방식으로 조사되었다. 첫 번째 방식은 Ausubelian tools(Mintzes et al., 1998) 중 하나인 Concept Circle Diagrams(CCDs)을 이용하여 생물의 기본 분류체계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의 이해를 조사하였다. 두 번째 방식은 2011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초등예비교사들에게 초등 생명영역 수업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 초등과학 생명관련 단원의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참고자료와 과학지식을 정독하고, 부가적으로더 필요한 과학 지식들을 조사하면서,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거나 새롭게 알게 된 생명영역 관련 개념들을 정리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조사 도구는 연구자가 초등과학교육과정 생명 단원 주제와 관련하여 기초적이면서도 핵심적인, 그러나 오개념이 많이 조사된 개념을 중심으로 제작하였다. 단, 유전주제는 초등과학생명영역에서는 다루지 않지만, 전반적인 생명과학에서 가장 오개념이 많은 것으로 드러난 주제이므로, 3개 문항을 포함시켰다.
한편, 오개념 문항의 수준에 따라 실험반과 비교반 각각에 대해 집단 내 t 검사를 시행하여 어떤 수준의 오개념이 가장 잘 교정되었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수준에 따른 집단별 평균에서 보듯이 두 집단 모두 모든 수준의 문항에서 점수가 상승되었으며, 집단 내 t검사 결과에서 실험반은 4개 수준 모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증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원리·법칙 수준의 오개념 문항들의 점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다음으로는 직접 관찰개념 수준의 문항들이었다.
대상 데이터
실험은 2012년 1학기, 3월부터 6월까지 약 15주간 실시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초등예비교사는 모두 107명이며, 실험반이 46명 비교반이 61명이었다.
연구에 참여한 초등예비교사는 모두 107명이며, 실험반이 46명 비교반이 61명이었다. 여자는 총 70명으로 실험반에 31명, 비교반에 39명이었으며, 남자는 총 37명으로 실험반에 15명, 비교반에 22명이었다. 고등학교 때 인문계열이었던 예비교사들은 실험반이 44명, 비교반이 56명으로 총 100명이고, 자연계열이었던 예비교사들은 실험반이 2명, 비교반이 5명으로 총 7명이었다.
실험은 2012년 1학기, 3월부터 6월까지 약 15주간 실시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초등예비교사는 모두 107명이며, 실험반이 46명 비교반이 61명이었다. 여자는 총 70명으로 실험반에 31명, 비교반에 39명이었으며, 남자는 총 37명으로 실험반에 15명, 비교반에 22명이었다.
일차적으로 선행연구들에서 조사된 초·중등학생들의 생명영역 오개념을 수집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초등예비교사들의 오개념을 추가로 조사하였다. 오개념 조사는 2011년 9월부터 12월 초까지 15주간 진행되었으며 B교육대학교 3학년 초등예비교사 34명이 참여하였다. 오개념은 두 가지 방식으로 조사되었다.
데이터처리
검사 결과는 SPSS 18.0 프로그램으로 과학교수효능감 사전검사와 오개념 사전 검사 각각에 대해 일원 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였으며, 사전 검사점수의 차이를 고려하여 두 검사 모두 사후 공변량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집단 내 t검증을 실시하여 각 집단 내에서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았다.
0 프로그램으로 과학교수효능감 사전검사와 오개념 사전 검사 각각에 대해 일원 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였으며, 사전 검사점수의 차이를 고려하여 두 검사 모두 사후 공변량 검사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집단 내 t검증을 실시하여 각 집단 내에서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교수효능감과 오개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러나 사후 검사 평균을 보면 4개 수준 모두 실험반이 높았다. 이러한 차이에 대해 사전 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사후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4개 수준 모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실험반과 비교반 사이에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원리나 법칙 수준에서는 그 차이가 매우 컸는데 그 이유로 소책자의 구성이 바른 과학개념을 질문에 대한 답처럼 간단하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관련된 배경 지식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단순 암기가 아닌 원리의 이해에 더 도움이 되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수효능감 검사지와 생명영역 오개념 조사지를 실험 전·후에 실시하였다. 과학교수효능감 검사지는 Riggs와 Enochs(1990)에 의해 개발된 초등 교사를 위한 과학교수효능감 검사지(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STEBI) 번역본을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리커르트 5점 척도로 된 25개 문항으로, 과학 교수를 위한 자기효능감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13개와 과학 교수의 결과기대감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12개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개발된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과학교육 생물전공 박사학위 소지자 1인과 석사학위 소지자 1인에게 의뢰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 받고 소책자의 형식, 편리성 등에 대한 의견을 검토 받았다.
즉, 강좌에서 수행한 활동을 통해 초등생명영역과 관련된 오개념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쌓이면서 과학 교수 효능감도 함께 증가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본 소책자를 사용한 실험반이 사용하지 않은 비교반보다 상관관계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본 소책자를 통해 실험반 학생의 전반적인 교수효능감이 증가되어 개인 간 교수효능감 수준의 차이가 줄어들었을 뿐 만 아니라(Table 3의 SD참조), 오개념에도 비교반 보다 영향을 적게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는 실험반 예비교사들이 소책자를 통해 오개념을 많이 교정하였을 뿐 만 아니라, 이를 소지하고 있음으로 인해 언제라도 해당단원과 관련된 오개념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오개념에 대한 자신감과 심리적 안정감을 갖게 됨으로써 교수효능감 수준이 서로 다른 예비교사들도 오개념에 대해서는 별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이 아닌가 추론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사후검사점수로 교수효능감과 오개념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전체집단과 두 집단 모두 사전 검사보다 상관관계가 증가하였다. 특히 전체 상관관계에 있어서 교수효능감과 오개념 사이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
그러나 실험반의 사전·사후점수 차이(p=.000)가 비교반(p=.002) 보다 더 크게 나타난 것과 사후 공변량 검사에서 두 집단 간에 매우 유의한 수준의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볼 때, 이 강좌에 본 연구의 소책자까지 활용했을 때 그 효과는 더욱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과학교수효능감과 오개념 간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두 집단 모두 과학 교수효능감과 오개념 교정 점수의 상관도가 사전검사에 비해 증가하였다. 즉, 생명영역에 대한 바른 개념을 많이 알고 있을수록 과학 교수 효능감이 높다고 할 수 있다.
24였다. 두 집단 모두 사전 검사보다는 증가하였으나 실험반이 비교반보다 증가폭이 더 컸다. 두 집단 사후검사점수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실험반과 비교반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있었다(F=5.
두 집단 모두 사전 검사보다는 증가하였으나 실험반이 비교반보다 증가폭이 더 컸다. 두 집단 사후검사점수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실험반과 비교반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있었다(F=5.655, p=.019). 즉,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이용한 수업을 통해 실험반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비교반보다 높은 과학 교수효능감 점수를 획득했으며,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오개념 교정 소책자가 초등 예비교사들이 과학 교수효능감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둘째,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 면에서, 소책자를 사용한 집단은 사용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오개념 사후검사 점수가 상승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소책자는 초등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오개념을 교정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소책자는 여러 수준의 오개념 유형에 모두 교정 효과가 있으며, 특히 초등과학 생명영역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관찰개념 수준의 오개념 교정과 원리· 법칙 수준에서의 오개념에 대해서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과학 교수 효능감 면에서,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사용하였을 때 사용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교수 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크게 증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책자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 효능감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 면에서, 소책자를 사용한 집단은 사용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오개념 사후검사 점수가 상승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소책자는 초등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오개념을 교정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도구의 자기 효능감 신뢰도(Cronbach α)는 0.92이며, 결과기대감 측정 신뢰도(Cronbach α)는 0.77이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오개념 교정 소책자에 수록할 내용과 관련된 주요 오개념을 선정하고, 소책자의 크기, 페이지 수, 표지 형태 등을 결정한 후 집필과 편집을 거쳐 초안을 완성하였다.
사전 검사 점수로 교수효능감과 초등과학 생명영역의 오개념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Pearson 상관계수를 분석한 결과, 실험반(r=.221, p=.165)과 비교반(r=.087, p=.501), 그리고 전체 집단(r=.159, p=.108)에서 두 검사결과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낮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실험연구 이전에는 과학교수효능감과 오개념 사이에 관련성이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79). 사전검사 점수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을 고려하여, 사전 점수를 공변인으로 사후검사점수에 대한 공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F=36.266, p=.000). 즉,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활용하여 강좌를 수강한 예비교사들은 그렇지 않은 예비교사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더 정확한 생명과학 개념을 갖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과학 지식의 수준에 따라 오개념의 유형을 직접관찰개념, 간접관찰개념, 구성개념, 원리·법칙의 4개 수준으로 나누고, 오개념 유형별로 소책자 사용 여부에 따른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 4개 수준 모두에서 소책자를 사용한 집단이 오개념 교정의 효과가 컸으며, 특히 직접관찰개념 수준에서의 오개념과 원리·법칙 수준에서의 오개념 교정이 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예를 들어 Figure 2에 제시된 소책자 본문의 예에서 “거미는 곤충인가?”의 질문에 대한 올바른 과학개념에는 단순히 그렇다 아니다가 아니고, 절지동물의 생물학적 분류체계에 대한 구성개념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소책자에 수록된 오개념은 모두 203개이며, 초등과학 생명과학 관련 8개 단원에 비교적 고른 수로 분포하도록 단원별로 평균 25~26개의 오개념을 실었다. 단원별 주제와 수록된 오개념의 수는 Table 4와 같다.
수준에 따른 집단별 평균에서 보듯이 두 집단 모두 모든 수준의 문항에서 점수가 상승되었으며, 집단 내 t검사 결과에서 실험반은 4개 수준 모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증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원리·법칙 수준의 오개념 문항들의 점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다음으로는 직접 관찰개념 수준의 문항들이었다.
이 결과는 앞서 논의하였던 본 연구를 수행한 생물교재연구 강좌의 운영방식이 초등예비교사들의 오개념 교정에 긍정적이라는 사실을 재차 확인해 주는 결과이며, 특히 직접관찰개념 수준과 원리·법칙 수준에서의 오개념에는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고등학교 때 인문계열이었던 예비교사들은 실험반이 44명, 비교반이 56명으로 총 100명이고, 자연계열이었던 예비교사들은 실험반이 2명, 비교반이 5명으로 총 7명이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성별은 여자가 남자보다 많고, 계열은 인문계열이 자연계열보다 월등히 많았다. 실험 참가자에 대한 정보는 Table 1과 같다.
000). 즉,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활용하여 강좌를 수강한 예비교사들은 그렇지 않은 예비교사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더 정확한 생명과학 개념을 갖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로부터 본 연구의 소책자가 초등 예비교사들의 오개념 교정에 매우 효과적인 도구인 것임이 판명되었다.
019). 즉,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이용한 수업을 통해 실험반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비교반보다 높은 과학 교수효능감 점수를 획득했으며,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오개념 교정 소책자가 초등 예비교사들이 과학 교수효능감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직접관찰개념, 간접관찰개념, 구성개념, 원리나 법칙 수준의 4가지 수준의 오개념 유형에 따라 오개념 검사지의 문항을 분류한 결과 직접 관찰개념은 19개 문항, 간접 관찰 개념 9개 문항, 그리고 구성개념과 원리나 법칙 수준의 문항이 각각 6개 문항씩으로 분석되었다. 각 유형에 따른 문항 번호는 앞서 Table 3에 제시하였다.
첫째, 과학 교수 효능감 면에서,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사용하였을 때 사용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교수 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크게 증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책자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 효능감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후검사점수로 교수효능감과 오개념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전체집단과 두 집단 모두 사전 검사보다 상관관계가 증가하였다. 특히 전체 상관관계에 있어서 교수효능감과 오개념 사이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297**, p= .002). 그리고 비교반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교수효능감과 오개념 교정 점수가 상관이 있으나(r=.
한편, 비교반에서도 실험반보다는 낮지만 직접관찰개념수준과 원리·법칙 수준의 오개념 들의 점수가 상승되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실험반과 비교반의 교수효능감 사전·사후 검사 점수에 대해 집단 내 t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반(t=4.422, p=.000), 비교반(t=3.130, p=.003) 모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점수가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 결과는 앞서 논의하였던 본 연구를 수행한 생물교재연구 강좌의 운영방식이 초등예비교사들의 오개념 교정에 긍정적이라는 사실을 재차 확인해 주는 결과이며, 특히 직접관찰개념 수준과 원리·법칙 수준에서의 오개념에는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여기에 본 연구의 소책자를 함께 사용한다면 간접 관찰 개념수준과 구성개념 수준의 오개념도 더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원리나 법칙 차원의 오개념 보다는좀 더 선입견없이 접근하고, 쉽게 교정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오개념의 일반적인 특징인 다시 원래대로 복귀해버리는 성질을 줄이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며, 따라서 궁금할 때는 언제라도 쉽고 간편하게 반복 확인해 볼 수 있는 형태의 자료가 오개념 교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소책자의 형태에 착안하였다.
모의수업 전에 교수자는 단원분석에 포함시킬 필수 요소들을 예비교사들들에게 제공하고 조별면담을 통해 교재 분석을 지도한다. 단원분석에 들어가야 할 필수 요소 중에는 초등학생들의 오개념과 교사에게 필요한 배경지식이 있으므로, 모든 예비교사들들은 발표 맡은 단원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오개념과 수업연구를 위해 필요한 교사의 배경지식을 반드시 조사해야한다. 발표 조 이외의 예비교사들들은 발표 조의 단원분석과 모의수업 내용에 대하여 수업을 비평·기록하고 이를 제출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예비교사들의 생명과학 영역 오개념을 교정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초등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영역 개념 형성을 도울 수 있으며, 초등예비교사들의 고양된 교수효능감은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책자를 현장 교사들에게 보급한다면 초등학교 현장의 과학수업에서 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을 높이고,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003) 모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점수가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를 수행한 초등과학 생명영역 교재연구 강좌가 과학 교수효능감을 높여주는 우수한 강좌임을 입증해주고 있으며, 특별히 실험반의 t값이 비교반보다 더 크고, 유의수준이 더 작은 것으로 볼때,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사용한 수업에서 더 효과적인 교수효능감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결과는 집단 간 일원변량분석의 결과와 일관된 의미를 보여준다.
즉, 비교반 예비교사들의 능동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이 정의적 차원인 교수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능동적으로 많은 오개념을 찾은 예비교사들은 오개념 교정 점수가 높게 나왔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오개념 교정 소책자가 초등 예비교사들에게 초등과학 생명영역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는데 있어서 오개념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과 자신감을 줄 수 있으나, 교사들의 적극적이며 능동적 활동에서 비롯되는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여 일방적인 정보 제공의 차원을 넘어서 사용자들이 능동적으로 오개념을 찾아 이를 소책자에 추가하고 공유하는 양방향 의사소통의 방식을 채택하도록 시스템적인 개정을 한다면 소책자를 사용하는 예비교사나 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을 더 높이고 초등과학 생명영역의 현장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추후에 본 소책자를 스마트폰 용 어플리케이션으로 변환하여 사용자들도 접근이 용이하도록 함으로써 내용을 계속 갱신하고, 사용자들 간에 그리고 사용자와 관리자간에 의사소통이 가능한 다방향적인 형태의 도구로 업그레이드 한다면 더 많은 내용을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며, 현장이 활용도 또한 더욱 높아질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효능감이란 무엇인가?
한편, 교수효능감은 교사 자신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정도를 말한다(Riggs & Enochs, 1990). 과학 교수효능감은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과 과학 지식에 대해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가 있으며,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 수준은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김영옥 등, 2012; 노진형, 2008;이세정, 임청환, 2011; 임청환, 2003).
초등예비교사들의 경우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특성상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그러나 초등예비교사들의 경우,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특성상 과학관련 강좌의 수강시간에 한계가 있고 따라서 대학의 과학관련 강좌를 통해서 과학개념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뿐 만 아니라 상당수의 초등 예비교사들은 고등학교에서도 인문계열이었던 경우가 많아 고교 교육과정에서 공통과학 이외의 과목은 선택적으로 이수하였다.
오개념은 학생들에게 어떤 요인으로 작용하는가?
오개념은 그 특성상, 견고하고 변화에 저항하는 경향이 크므로 교정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뿐 만 아니라 학생이 공인된 과학 개념을 학습하는데 심각한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며, 후속학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권재술 등, 1998; 송진웅 등, 2004; 조희형 등, 2012; Abdi, 2006; Smith, Abel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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