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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음 포장용 기층 콘크리트 블록 개발
Development of Base Concrete Block for Quiet Pav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0 no.1, 2010년, pp.35 - 42  

이관호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박우진 (공주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  김광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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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경제성장은 대규모 도로건설 및 물류에 필요한 차량의 대형화 및 고속화를 유도하였으나, 이로 인해 발생하는 대기오염 및 자동차의 소음, 진동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층용 특수콘크리트 블록은 Helmholtz Resonators 이론을 접목시킴으로서 차량의 타이어 파열음과 차량음 등을 흡수하여 소음을 현저히 줄이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접속도로, 아파트 단지내 도로, 주택가 도로 등 소음발생이 높은 지역에 적용한다면 소음저감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layer 아스팔트포장과 기층용 특수콘크리트 블록의 복합식 공법으로 일반 콘크리트 블록과 기층용 콘크리트 블록의 흡음효과 시험을 실내 시험으로 실시하였다. 시험 조건으로는 홀 사이즈, 간격, 깊이가 결정된 시편에 각 차종별 초기소음을 다르게 주어 소음저감효과를 분석 하였다. 기층용 콘크리트블록을 이용하여 차량소음크기, 시편크기, 측정거리, 홀의 형상 및 크기에 따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소음저감효과는 탁월했으며 약 4 dB에서 최대 9 dB 정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economic development induced the massive road constructions, becoming bigger and high-speed of the vehicles. However, it brings lots of social problems, such as air pollutions, traffic noise and vibration. Special concrete block for the base course of asphalt pavement is needed to decre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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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소음은 타이어의 트레드(tire tread)형상과 도로표면의 표면조직 (texture)의 형상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연구에는 주로 후자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층형 (2-Layer) 구조의 저소음 포장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3단계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1단계는 저소음 포장시스템의 복층구조 아스팔트 표층을 개발한 것이다(이관호와 정태현, 2009).
  • 본 연구에서는 소음저감용 기층용 특수콘크리크 블록의 흡음효과를 분석하였다. 시편 간격과 홀 사이즈 결정에 있어서 차량 종류, 거리별 소음치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특수 콘크리트블록의 소음 저감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도로주변의 횡방향 소음을 측정하는 개념을 바탕으로 현장과 동일한 조건을 만들기 위하여 그림 6과 같은 기본 모듈을 적용하여 소음저감 효과 특성을 평가하였다. 소음도에 따라 차량의 종류를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세 가지를 선택하였고 차종별 초기소음은 Random Noise 형태로, 각각 90 dB, 100 dB, llOdB로 가정하였다.
  • 우리나라 도로 사정과 소음 규정에 대한 특성을 검토하고 현장 적용성, 유지관리에 중점을 두고 일반 콘크리트 블록과 기층용 콘크리트 블록의 홀 사이즈, 간격, 깊이에 따라 특수콘크리트를 거쳐 나오는 흡음효과 시험을 실내 시험으로 실시하였다.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소음저감용 기층용 콘크리트 블록의 소음저감효과를 정량화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3단계는 저소음 포장 시스템의 복층구조 아스팔트 표층과 소음저감형 기층용 콘크리트 블록의 복합식 공법으로 2-Layer 시스템의 소음저감 효과를 검증하고 차량하중으로 인한 소성변형특성 평가 및 소성변형 파손모형 개발.

가설 설정

  • 소음도에 따라 차량의 종류를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세 가지를 선택하였고 차종별 초기소음은 Random Noise 형태로, 각각 90 dB, 100 dB, llOdB로 가정하였다. 도로 노면에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소음을 적정 거리를 두고 측정하는 것이므로 차량 소음발생원과 도로 기층까지의 거리를 차종별로 각각 50 cm, 70 cm, 90 cm를 같은 조건으로 적용하였다.
  • 차량 종류에 따라 소형 90dB, 중형 100dB, 대형 llOdB을 초기소음으로 가정하여 차량주행음을 주었다. 일반 콘크리트블록과 홀을 설치한 시편을 비교해 보았을 때 소형차에서는 혼합형 시편에서 최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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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병삼 (1998) 자동차 타이어 도로소음 예측 시스템 개발, 한국공작기계학회지 학술지 논문, pp. 81-90. 

  2. 문성호, 홍승호 (2008)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 한국도로학회지, 제10권 제1호 통권 35호, pp. 5-10. 

  3. 이관호, 정태현 (2009) 저소음 포장체 개발을 위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역학적 특성연구, 한국방재학회, 9권 1호, pp. 47-53. 

  4. 이상주, 김용훈 (2008) 타이어.노면 발생 소음 및 그 저감 방향, 한국자동차공학회 오토저널, 제30권 제2호, pp. 63-70. 

  5. 이한진, 곽광수, 김재수 (2004) 교통소음규제지역에서 창호종류에 따른 실내외 소음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환경공학회 학술지논문, pp. 21-27. 

  6. 한국도로공사 (2008) 도로공사표준시방서 제8장 동상방지층, 보조기층 및 기층공사, 8-4 빈배합 콘크리트 기층. 

  7. 환경부, 도로교통소음 개선에 관한 연구, 환경부 단행본, 2004. 

  8. Albert Liu, PS NG, Alvin TSE, Low Noise Road Surface(LNRS) Technology, HKIE MMNC Conference, HKPU, 2009. 

  9.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urther Development of the Sound Intensity Method of Measuring Tire Noise Performance of In-Situ Pavements, 2006. 

  10. Quiet Pavement Systems in Europe,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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