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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로킹 블록포장의 저속도로 적용성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Interlocking Block Pavement for Low Speed Highwa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2 = no.64, 2014년, pp.1 - 9  

임무광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류성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연구실) ,  이병태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interlocking block pavement system for low speed highway. METHODS : Through on-site monitoring,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of interlocking block pavement such as heat island reduction, traffic safety, noise pollution were evaluated as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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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동일한 아파트 단지 내에 설치된 블록포장과 아스팔트 포장을 대상으로 차량 주행 안전성 및 다양한 기능적 특성, 공용 42개월 후의 포장 파손상태에 대하여 평가하였으며, 블록포장의 저속도로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블록포장을 저속도로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를 분석하였다. 블록포장 시공구역에서 공용성을 측정한 결과, 블록포장은 일일 교통량이 2,000~3.
  • 이 연구 결과를 블록포장에도 적용할 수 있다면, 소음문제에 있어서 블록포장은 아스팔트 포장과 같은 연속적인 면을 가진 포장과 마찬가지로 도로에 적용하는 것이 문제없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저속도로에서 차량의 소음이 주행속도 및 포장의 불연속/연속에 따라 얼마나 발생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또한 저속도로(이면도로 등)는 이동성보다 접근성이 중요하고 속도보다는 미관을 더 중요시 한다. 이에 저속도로의 포장형식으로 블록포장을 제안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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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록포장의 효과는? 블록포장은 줄눈모래의 다이레이턴시(Dilatancy)현상으로 인터로킹 효과가 발생되어 외부의 집중하중을 적절히 분산시킬 수 있다(Huurman, 1997). 또한 아스팔트 포장이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 비해, 기후 및 하중에 의한 균열이 적고, 파손부분만 부분적으로 교체할 수 있어 유지보수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유럽 주요도시에서 자동차의 통행이 적은 도로등에서 블록포장 사용하는 이유는? 블록포장은 보도와 같이 교통량이 제한된 곳에 설치되는 편이다. 유럽 주요도시에서도 속도저하나 미관 고려, 열섬현상 저감 등의 이유로 자동차의 통행이 적은 도로 등에 사용하고 있다. 이는 블록포장이 저속유도에 적절한 평탄성을 제공하고 다양한 색상을 통한 노면표시 구현이 가능하며, 형상과 패턴을 조합하여 안정적인 지지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로의 기능은 어떻게 구분 할 수 있는가? 도로의 기능은 이동성과 접근성으로 나눌 수 있다. 고속도로는 교통류의 원활한 흐름을 중시하고 접근을 제한하는 반면, 주거지역이 포함된 국지도로는 보행자의 안전 및 접근성을 중시하여 차량의 이동속도를 제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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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2011. Standard Specification for Concrete Aggregates. ASTM C 33 

  2.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2011. Standard Specification for Masonry Mortar. ASTM C 144 

  3. Cho, Y. H,. 2011. Improvement of Eco Porous Block Pavement. Final Report. Sidewalk Improvement Divisio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4. Choi, G., Kim, J. H. and Kim, G. H., 1992. Research on the Roughness Characteristic of Pavemen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Report. 

  5. Hein, D. K. and Smith, D. R., 2009, Life-Cycle Cost Comparison for Municipal Road Pavements.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Block Paving, Argentinean 

  6. Huurman, M., 1997. Permanent Deformation in Concrete Block Pavements. PhD thesis, Delft Univ. of Technology, Delft, The Netherlands. ISBN: 90-9011184-0 

  7. Interlocking Concrete Pavement Institute, Tech Spec No. 13, 2004. Slip and Skid Resistance of Interlocking Concrete Pavements 

  8.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s, 2003. Tyres ? Coast - by Methods for Measurement of Tyre - to - Road Sound Emission. ISO 13325 

  9. Karasawa, A., 2010. Evaluation of Long-Term Performance and LCC for Interlocking Block Pavement, 28th Japan Road Congress 

  10. Kanzaki, N., Ohmori, Y. and Ishimura, S., 1984. The Use of Interlocking Block Pavements for the Reduction of Traffic Accidents.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Block Paving, University of Delft, the Netherlands, pp. 200-206. 

  11. Knol, J. 2009. The Powerful Possibilities of Small Element Pavement for Designers of Public Spac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Block Paving. Buenos Aires, Argentina, 2009/10/18-21 

  12. Korea Standard Association, 2009. Concrete Interlocking Block for Sidewalk and Road, KS F 4419 : 2009 

  13. Sadanori, M., 1998. Characteristic of Interlocking Block Pavement Applied on Road with Seasonal Variation. Tohoku Institute of Technology, Pavement 1998. v.6 

  14. Sandberg, U. and Ejsmont, J. A., 2002. Tyre/Road Noise Reference Book, Informex Ejsmont & Sandberg Handelsbolag, Harh, Kisa, Sweden, ISBN 91-631-2610-9. 

  15. Sayers, M. W., Gillespie, T. D. and Paterson, W. D. O., 1986. Guidelines for the Conduct and Calibration of Road Roughness Measurements. World Bank Technical Paper No. 46, The World Bank, Washington, D.C. 

  16. Shackel, B. and Pearson, A., 2001. Concrete Segmental Paving - Maintenance Guide. Concrete Masonry Association of Australia, ISBN: 0 909407 47 9 

  17. Takeyuki, K., Yutaka, A., Takashi, H., Masakazu, M., Hideki, T., Masatoshi, N. and Minako, N., 2009. Study on Heat Island Mitigation on Interlocking Block Pavement,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Block Paving. Buenos Aires, Argentina, 2009/10/18-21 

  18. Wallman, C. G. and Astrom, H., 2001. Friction Measurement Method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Road Friction and Traffic Safety. Swedish National Road and Transport Research Institute, VTI meddelande 911A 

  19. Wu, Z. S., 1994. Impact-Benefit Analysis of Permeable Pavement, Taiwan National Central University, Master Degre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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