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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심슨가족>의 캐릭터를 통한 관객성 연구
A Study on the Spectatorship through Character of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1, 2010년, pp.1 - 17  

염동철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 영상학부 애니메이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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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콘텐츠산업으로 인식되면서, 애니메이션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것이 스토리만이 아니라 캐릭터의 중요성이란 것에 대한 연구가 점차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 세계적으로 오랫동안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심슨가족>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관객성 이론을 토대로 충성도 높고 상호작용하는 관객 형성 요건을 살펴본 후 향후, 제작될 국내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에 구체적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개념, 이데올로기와 애니메이션 캐릭터와의 관계, 사회현상과 조형성의 상호작용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관객성 이론을 토대로 <심슨가족>캐릭터가 어떻게 관객형성 요건을 지니고 있는지 분석하여 정리한다. 또한 국내에도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상품으로 활용한 사례가 있으나 좀 더 다양한 범위로의 캐릭터 생명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심슨가족> 캐릭터의 활용범위를 조사한다. 결론으로,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은 극장용 애니메이션과 달리 쉽게 관객에게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특성이 있는데, 국내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그 자체로써는 개성이 뚜렷하나, 그 캐릭터를 뒷받침해주는 매번 새롭고, 창의적이고 탄탄한 구성을 가진 스토리 부재와 <심슨가족> 캐릭터처럼 관객에게 동질감을 느끼게 하는 캐릭터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인식하였다. 애니메이션은 시청자 즉, 관객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담론 내용이 잘 융합된 캐릭터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커다란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국내의 애니메이션이 단명이 아닌 장수를 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에 대하여 좀 더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imation emerged as a high value-added content business, more studies are conducted focusing on the fact that the key to the success of animation is not a story but a charact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haracters of , the globally loved animation, and figure out its interactive way of 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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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첫 번째로, 캐릭터를 받혀주는 탄탄한 구성력 있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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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시각적인 특성상 인지하기 용이한 이유는 무엇인가?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시각적인 특성상 인지하기가 용이하다는 특성을 지닌다. 이는 관객을 작품 속으로 몰입시키기에 한계가 있는 언어사용으로서의 의미전달이 아닌, 움직임, 표정 등의 비언어적인 의미로 성격, 상태 등을 전달하여 관객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또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애니메이션 매체를 통해 다각적인 생명력을 획득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생명력을 확보한 캐릭터는 대중스타와 같이 취급되며, 산업의 확장성에 매우 적합한 강점을 지닌다.
심슨가족은 무엇인가? <심슨가족>(The Simpsons)은 맥 그로닝(Matt Grening)의 원작 만화를 1989년 노먼 프로덕션 필름(Norman Production Film)과 폭스(Fox) TV에서 제작한 TV 애니메이션 영화 시리즈이다. 미국의 텔레비전 방송 역사상 가장 오랜 기간 동안 골든 시간에 방영되고 있으며, 미국 애니메이션영화의 스타일을 재창조했다는 찬사를 듣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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