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근대 소비문화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과 관련된 소비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Historical Formation and Characteristics of Modern Korean Consumption Culture -Focused on Consumption Related to Dres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11, 2010년, pp.1786 - 1797  

김은정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윤태영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수진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애란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historical formation and characteristics of modern Korean consumption culture by reviewing previous literature about consumption spaces and conspicuous consumption in modern Korea. This study examined the historical formation and characteristics of three different period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문제 1-1. 1876-1919년의 소비문화의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 연구문제 1-2. 1920~30년대 중반의 소비문화의 특성을 근대적 소비공간, 근대적 신체,새로운 소비주체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 연구문제 1-3. 1937~45년의 소비문화의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학 분야에서의 선행연구(마정미, 2003, 2006; 서범석 외, 2004; 이두원, 김은희, 2004; 이두원, 김인숙, 2004)의 결과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가장 발행기간이 길고 광고량이 많거나 당시에 가장 영 향력을 행사했고 오랫동안 두드러 진 활동을 해온 황성신문, 제국신문, 매일신보, 동아일보, 조선일보에 광고되 었던 의류, 화장품, 장신구와 관련된 상품광고를 대상으로 한 소비주체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같은 소설과 『만세전』, 신문연재소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선행연구들(김성환, 2002; 김지연, 2009)을 바탕으로 당시 근대성을 경험한 개인들의 소비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편, 잡지는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전성기를 이루며 발간호수와 광고량이 많았던「신여성」을 주 대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사관적 시각으로부터 한발 물러서서 근대화과정에서 발흥한 근대 소비문화의 형성과정과 그 특성이 서구 유럽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근대 소비주체에 대해서도 이후 소비자학 측면에서의 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본 연구의 결과물로 한국 근대 소비문화의 형성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특성들은 다음과 같이 결론지을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근대 시기를 다룬 여러 분야의 문헌자료연구를 통해 한국 근대 소비문화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 그리고 한국 근대소비는 어떠한 특성을 담지 하고 있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 이 있다. 또한, 근대적 소비문화의 형성을 위해 근대적 성격의 소비공간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이 시기 형성된 소비문화 중에서 근대적 의미의 상징적 소비는 어떠한 외양으로 표출되었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근대적 소비문화의 형성을 위해 근대적 성격의 소비공간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이 시기 형성된 소비문화 중에서 근대적 의미의 상징적 소비는 어떠한 외양으로 표출되었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구의 대상 시기가 물리적 접근이 불가능한 시기임에 따라 문헌연구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한국 근대 소비문화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그 특성에 대해 밝히기 위해 여러 분야의 관련 논문 및 서적 등을 참고로 하는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각각의 해당 시기에 나타났던 소비문화적 측면에서의 현상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특히, 근대적 성격의 소비문화가 발흥하고 번성하였던 1920~30년대 근대소비문화의 주요 요소로 근대적 의미의 소비 공간과 개인적 신체의 발견, 새로운 소비주체의 등장을 통해 근대 소비문화의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근대 소비문화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그 과정에 담겨있는 특성을 밝히는데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한국 근대 시기를 다룬 여러 선행연구 중 김경 일(2004)의 시 기 구분을 채택하여 한국의 근대 시기를 개항기부터 1919년까지, 그리고 1920년부터 1930년대 중반, 마지막으로 전시체제로 이행하는 1930년대 후반에서 해방에 이르는 3단계의 시기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뿐만 아니라 사학, 동양학 연구자료들을 통한 고찰 또한 이루어졌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당시의 소비에서 나타난 상징적 소비의 내용들을 살펴보았다.
  • 참고로 하는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각각의 해당 시기에 나타났던 소비문화적 측면에서의 현상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특히, 근대적 성격의 소비문화가 발흥하고 번성하였던 1920~30년대 근대소비문화의 주요 요소로 근대적 의미의 소비 공간과 개인적 신체의 발견, 새로운 소비주체의 등장을 통해 근대 소비문화의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1. 한국 근대 소비문화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특성을 시기별로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강만길. (2006). 고쳐 쓴 한국 근대사. 서울: 창작과 비평사. 

  2. 금기숙. (2002). 현대패션 100년. 서울: 고문사. 

  3. 고동환. (2008). 개항전후기 시전상업의 변화-면주전을 중심으로-. 서울학연구, 32, 111-147. 

  4. 고석규. (1998). 19세기 전반 서울 시전상업의 동향. 서울학연구총서, 7, 192-244. 

  5. 권혜경. (2006). 현대 소비문화의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젠더의 정치성과 고착화, 그리고 그 전복적 대응. 영미문학페미니즘, 14(1), 5-28. 

  6. 김경일. (2004).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20세기 전반기 신여성과 근대성. 서울: 푸른역사. 

  7. 김낙년. (2006). 한국의 경제성장:1910-1945.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8. 김민자, 임원자, 이은영, 구미지, 김윤희. (1993). 한국 복식 변천과 사회 변천 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7(2), 315-327. 

  9. 김성환. (2002). 1930년대 대중소설과 소비문화의 관계양상 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12, 125-153. 

  10. 김왕배. (2000). 사회계급과 소비문화이론: 방법론적 의의에 대한 검토. 사회발전연구, 6, 5-32. 

  11. 김용섭. (1992). 한국 근현대 농업사 연구. 서울: 일조각. 

  12. 김윤선 (2009). 근대 여성매체 '신여성'에 나타난 여성의 소비문화. 동양학, 45, 41-61. 

  13. 김지연. (2009). 일상성을 통해 본 '만세전'의 근대성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늘 어여뿐 자태를 신여성 눈길 잡은 비누-화장품 광고. (2009, 11. 9.).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2010, 7. 4, 자료출처 http://news.donga.com 

  15. 마정미. (2003). 한국 개화기 광고의 특성에 관한 연구: 광고에 나타난 근대성과 계몽의 담론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60, 55-80. 

  16. 마정미. (2004).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모던 뽀이에서 N세대까지. 서울:개마고원. 

  17. 마정미. (2006). 근대의 상품광고와 소비, 그리고 일상성. 문화과학, 45, 209-223. 

  18. 맥크라켄, 그랜트. (1990). 문화와 소비. 이상률 역 (1996). 서울: 문예출판. 

  19. 박태원. (2005).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서울: 문학과지성사. 

  20. 배개화 (2000). 소비하는 도시와 모더니즘. 한국현대문학연구, 8, 243-276. 

  21. 벤야민, 발터. (1999). 아케이드 프로젝트. 조형준 역 (2005). 서울: 새물결. 

  22. 비숍, 이사벨라 버드. (1898). 한국과 그 이웃나라들. 이인화 옮김 (1994). 서울:살림. 

  23. 서범석, 서용진, 강태완, 마정미. (2004), 근대 인쇄광고를 통해 본 근대적 주체 형성에 관한 연구: 개화기 -1930년대까지 몸을 구성하는 상품광고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15(1), 227-266. 

  24. 손정목. (1996). 일제강점기 도시사회상 연구. 서울: 일진사. 

  25. 송규진. (2003). 개항기 조선과 서양의 경제교류. 민족문화논집, 28, 325-359. 

  26. 수요역사연구회. (2007). 식민지 동화정책과 협력 그리고 인식. 서울: 두리미디어. 

  27. 유수경. (1990). 한국 여성 양장 변천사. 서울: 일지사. 

  28. 이두원, 김은희. (2004). 한국 근대 소비문화 변천사-근대 신문광고에 나타난 소비가치 체계분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5(3), 207-234. 

  29. 이두원, 김인숙. (2004). 근대 신문광고( 1886-1949) 내용분석연구: 근대 소비문화 형성과정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5(5), 101-129. 

  30. 이성욱. (2004). 한국 근대 문학과 도시문화. 서울:문화과학사. 

  31. 이윤상 (1993). 한국 근대사에서 개항의 역사적 위치. 역사와 현실, 9, 147-162. 

  32. 장희권 (2009). 근대의 도시공간과 사유방식. 뷔히너와 현대문학, 32, 205-234. 

  33. 주창윤 (2008). 1920-1930년대 모던세대의 형성과정. 한국언론학보, 52(5),186-207 

  34. 진혜은 (2005). 기능소비와 상징소비에 대한 사적 고찰: 조선시대와 근대화기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5. 진혜은, 여정성. (2007). 기능소비와 상징소비에 대한 사적고찰-조선시대와 근대화기를 중심으로-. 소비자학 연구, 18(2), 79-101 

  36. 최병택, 예지숙. (2009). 경성리포트. 서울:시공사 

  37. 회박 쓴 얼굴에 쥐잡아 먹은 얼굴이라 양장에 꼭 맞는 화장을 권하는 사회. (2008, 7. 1). 월간민족21, 88. 자료검색일 2010, 7.4, 자료출처 http://www.minjog21.com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