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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 문화 소비 주체로서 모던 신세대의 가치관, 소비문화, 의복 태도 특성: 1920년대~1930년대를 중심으로
The Values, Consumption Culture, and Clothing Attitudes of a Modern New Generation as the Primary Consumer of Modern Korean Culture: From the 1920's to the 1930'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9, 2011년, pp.99 - 109  

박혜원 (오산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haracterize the new women, modern girls and modern boys from the 1920's to the 1930's as a modern new generation, the primary consumer of modern consumption culture, and to examine their values, lifestyles, consumption culture and clothing attitudes. The data were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는 무엇을 반영하는가? 문화란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며(Laver, 1982), 패션은 그 시대의 문화와 생활양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한국 근대 문화소비 주체로서의 새로운 젊은 세대와 그들이 소비했던 패션은 근대 문화와 소비자로서 그들의 내면과 외적 행동을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된다.
패션은 무엇을 반영하는가? 문화란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며(Laver, 1982), 패션은 그 시대의 문화와 생활양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한국 근대 문화소비 주체로서의 새로운 젊은 세대와 그들이 소비했던 패션은 근대 문화와 소비자로서 그들의 내면과 외적 행동을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된다.
도시 소비문화의 주체는 새로운 젊은 세대인데 그들이 가장 중요시했던 소비의 대상은 무엇인가? 도시 소비문화의 주체는 주로 신여성, 모던걸, 모던보이로 불리우는 새로운 젊은 세대였다. 그리고 그들이 가장 중요시했던 소비의 대상은 바로 서구화된 의복, 구두, 장신구 즉, 패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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