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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고온 재생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기본특성 평가
Evaluation of Fundamental Properties of Warm-mix Recycled Asphalt Concret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111 - 120  

김남호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역건설공학과) ,  김진철 (다산이엔지) ,  홍준표 (강원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  김광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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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준고온 공법을 이용한 재생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강도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 13mm의 화강암과 침입도 60-80인 신규 바인더 60-80을 재생 혼합물을 제조하는데 사용하였다. 배합설계RAP(굵은 입자 : 잔입자=6 : 4) 첨가비율 20%와 30%를 사용하였고 GPC, 침입도, 절대점도, 동점도를 준고온 첨가제(Evotherm와 Sasobit)의 첨가 함량을 결정하기 위하여 측정하였다. LD(low-density poly ethylene)를 본 연구에서 준고온 재생 아스팔트 혼합물의 개질제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8개의 준고온 재생 혼합물(2 RAP함량 ${\times}$ 2 준고온 첨가제 ${\times}$ 2 개질제)뿐만 아니라 2개의 일반 재생 혼합물, 1개의 가열혼합 일반혼합물(control)까지 총 11개의 혼합물을 제조하였다. 변형강도 시험, 간접인장강도 시험, 수분민감성 시험, wheel tracking을 통한 소성변형 시험을 준고온 재생혼합물의 기본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strength properties of recycled asphalt concretes using warm-mix technology. Granite with maximum size of 13mm and penetration grade of 80-100 virgin binder were used for mixing in recycled mixtures. Mix design was performed using 20% and 30% RAP(coarse : fine= 6 : 4) content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생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기본특성을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1. 재생혼합물의 변형강도(SD)는 신규혼합물보다 높으나 재생 혼합물간에는 RAP 20%보다 30% 첨가가 높았다. 하지만 제조된 일부 준고온 재생혼합물에서는 LD 첨가가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2. 간접인장강도(ITS)의 경우도 SD와 마찬가지로 신규 혼합물보다 재생혼합물에서 높은 값을 보였다. 하지만 SD와 달리 LD 첨가는 대부분 혼합물에서 ITS 향상 효과가 나타났다. 3. 수분민감성 시험에서는 준고온 재생 혼합물이 신규 혼합물보다 TSR이 크게 높았다. 또한, 박리방지제를 첨가한 공시체가 첨가하지 않은 공시체에 비해 TSR이 대부분 높아 효과가 나타났다. 4. 재생 혼합물의 반복주행(WT) 시험 결과 신규 혼합물보다는 준고온 재생혼합물의 동적안정도가 모두 높게 나왔다. RAP 함량에 따른 침하깊이는 20%와 30%에서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에 LD의 첨가는 일부 혼합물을 제외하고 소성변형 저항성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5. 주로 폐기되는 RAP 잔입자를 일정비율 재활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나 준고온 공법을 이용한 재생아스팔트 혼합물은 가열 혼합물과 다짐특성이 달랐다. 그러므로 향후 준고온 재생혼합물의 다짐 특성과 다짐 회수에 관한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2005년 2월에 발효된 교토기후협약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2005년 2월에 발효된 교토기후협약은 국가 간의 온실가스의 저감을 위한 것으로 우리나라도 이를 대비한 여러 가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전국적으로 5,000만톤 이상의 아스팔트 혼합물이 사용되는 포장 공사에 환경 친화적인 준고온 혼합 아스팔트(Warm mix asphalt: WMA) 포장공법의 보급이 시급하다(월간전기, 2008).
잔골재를 사용하면 신규 바인더의 양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이유는? 따라서 기존의 연구는 주로 RAP 굵은골재만을 사용한 재생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기본 물성시험, 다양한 혼합 비율에 대한 배합설계 및 플랜트의 적정 혼합물의 제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RAP 중에서도 잔골재는 바인더 함량이 높은 재료이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면 신규 바인더의 양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 지침", (1998), 아스팔트 포장연구회, 도서출판 정보나라. 

  2. 김광우, 도영수, (2006), "아스팔트 혼합물 반복주행 시험에서 합리적 동적안정도의 산정 방법",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8(1), 77-87. 

  3. 김진철 (2010), "준고온 공법을 이용한 재생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소성변형 특성 및 수분민감성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진철, 유민용, 김현환, 김광우 (2009), "아스팔트 재생시 준고온화 첨가제의 회생효과 분석", 한국도로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51-156. 

  5.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 지침" (2009), 국토해양부. 

  6. 월간전기 (2008)," 기획연재: 기후변화 협약에 따른 산업동향과 대응방안2", 전우문화사 2008. 3. 

  7. 이학일, 김현환, 박남원, 김광우 (2008), "특정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노화, 균열 및 변형 특성",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10(2), 205-219 

  8. 허정도 (2009), "폐아스콘 100% 재활용을 위한 신기술 개발", 한국도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583-586 

  9. "Asphalt hot-mix recycling." (1996) The Asphalt Institute Manual series, 20 (MS-20). 

  10. ASTM D4867 / D4867M - 09 Standard Test Method for Effect of Moisture on Asphalt Concrete Paving Mixtures, ASTM, 2009. 

  11. Doh, Y. S., Kim, J. C., Yoo, M. Y. and Kim, K. W. (2010)", Evaluation of selected warm-mix additives for asphalt recycle", Paper presented at 2010 TRB Meeting, Washington, DC. 

  12. Kim, K. W., Amirkhanian, S. N., Doh, Y. S., and Jung, J. H.(2007), "Reducing stiffness of oxidized binder in recycled mixture by stage mixing.", Journal of AAPT, Vol. 78. 

  13. Kim, K. W., Kim, K. A., Doh, Y. S. and Amirkhanian, S. N.", Estimation of RAP's binder viscosity using GPC without binder recovery",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18(4), July/August, 2006, 561-567. 

  14. La, I., Ryu, M. Y., Kim, H. H., Ahn, K., Doh, Y. S., and Kim, K. W.(2009), "Fundamental property evaluation of styrene monomer modified warm-mix asphalt concrete", Advanced Testing and Characterization of Bituminous Materials, 7th Int'l RILEM sympo. 619-626. 

  15. "Recycling hot-mix asphalt pavements", (1996), Information series 123, NAPA. 

  16. "Warm Mix Asphalt The Future of Flexible Pavements", (2008) 12th Annual Minnesota Pavement Conference St. Paul, MN F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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