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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량의 진동을 이용한 진동력 발전 기초실험연구
A Basic Experimental Study on Vibration Power Generation Using Bridge Vibr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121 - 129  

조병완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이윤성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영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윤광원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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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주행 시 교량에서 발생하는 진동에너지를 사회기반시설에 활용 가능한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진동력 발전시스템의 기초개념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 논문은 자기유도기술개념의 교량 진동력 발전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교량의 진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진동력 발전장치를 제안하였다. 또한, 진동력 발전의 실 교량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제안한 진동력 발전장치를 용인신봉구역에 최근 건설된 차도교량에 직접 설치하여 실험함으로써, 본 논문에서 제안된 진동력 발전 장치의 발전성능과 교량의 상시진동을 이용한 진동력 발전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this paper, we studied on the basic concept of vibration-induced power generation for urban infrastructures. Since the travelling of automobiles on the bridge cause vibration, it is possible to convert the vibration energy into green-electric energy by utilizing magnetic induction technolog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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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의 진동에너지의 수준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동특성 분석이 필요하며, 본 논문에서는 진동력 발전시스템의 가능성 확인 및 진동력 발전장치의 설계를 위한 교량의 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최근 들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교량 진동실험 중, 상시진동실험을 실시한 대표적 교량인 서해대교의 계측자료를 확보·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교량의 교통하중에 따른 상시진동을 전자기 유도를 통해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진동력 발전에 관한 기초 연구를 위하여 자기유도기술개념의 진동력 발전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진동력 발전 시스템의 실현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교량의 상시계측 자료를 바탕으로 진동에너지의 수준을 산정하고, 고유진동수를 분석함으로써 진동력 발전 장치의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였다. 또한 진동력 발전의 실 교량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자기유도기술개념의 진동력 발전 장치를 제작하여 용인신봉구역에 최근 건설된 차도교량에 직접 설치하여 실험함으로써, 진동력 발전 장치의 발전 성능과 교량의 상시진동을 이용한 진동력 발전의 실용성과 실효성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녹색교통망 개념의 녹색교량 구축을 위하여 교량의 차량 이동하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량의 진동에너지를 회수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교량의 일반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자기유도기술개념의 진동력 발전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종래의 회전운동식 발전기와 달리 영구자석(네오디늄자석)을 이용한 상하진동형 진동력 발전장치의 구조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실 교량에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교량의 상시진동을 이용한 진동력 발전 시스템의 실용성과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 또한 실 교량의 상시진동에 의한 고유진동수는 온도변화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으며(정대성 등, 2000) 이는 진동력 발전장치 설계시 고려되어야 할 내용으로 본 논문에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서해대교의 장기계측 결과를 바탕으로 온도에 따른 고유진동수의 변동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림 3은 서해대교의 월별 고유진동수 변화를 나타낸 것이며, 일 년을 한 주기로 볼 때, 여름에는 고유진동수가 낮아지고 겨울에는 증가하는 등 고유진동수가 일정한 패턴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교량의 교통하중에 따른 상시진동을 전자기 유도를 통해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진동력 발전에 관한 기초 연구를 위하여 자기유도기술개념의 진동력 발전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진동력 발전 시스템의 실현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교량의 상시계측 자료를 바탕으로 진동에너지의 수준을 산정하고, 고유진동수를 분석함으로써 진동력 발전 장치의 설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였다.
  • 진동력 발전 시스템의 실용성과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용인신봉구역 도시개발사업 공사 중 현재 완공되어 있는 차도교량 2종을 대상으로 교량의 상시진동을 활용한 진동력 발전에 관한 기초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림 9는 실험교량의 전경 및 설치모습, 그림 10은 평면도와 종단면도를 나타낸 것이다.
  • 평상시 교량의 상시진동과 고유진동수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실험에서는 실험 방법이 비교적 단순하고 교통통제 및 교량을 가진시키기 위한 특별한 장치가 필요 없는 가속도계측을 수행 하였다. 교량의 진입시점으로부터 10미터 위치의 교량 하부에 가속도계를 부착하여 계측하였고, 계측결과를 그림 1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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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교통망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인 녹색뉴딜정책의 붐을 따라, 대한민국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 아래 그린 홈/그린스쿨, 녹색교통망 같은 신개념의 녹색SOC(사회기반시설)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녹색교통망은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수소·이차연료전지차량이나, 하이브리드카, 청정에너지버스와 같은 녹색교통수단의 이용 외에도 자전거 및 녹색가로수를 통한 유산소 생성망과 포장도로나 도로교통시설물의 열, 온도, 진동, 압력 등 폐기되는 에너지를 회수하는 에너지 회수기술 개념의 교통망으로 정의할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을 통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가? 최근 기후변화협약 발효에 따라 화석연료에 의한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가 각광을 받으면서 실용화보급이 진행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적극적인 활용은 도시환경 개선 및 화석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위한 해결책 중 한가지로서 지속가능하며, 건강하고 쾌적한 도시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진동에너지 회수 기술과 관련된 사례 및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에는 진동을 에너지로 변화시키는‘진동에너지 회수 기술’의 효율과 발전량이 큰 폭으로 향상되면서, 많은 연구기관과 기업에 의해 연구개발되고 있다. 일본 철도회사인 JR은 승객이 지하철 개찰구를 통과할 때 일으키는 진동을 이용 하루 6000W의 전력을 생산했으며, 히타치 제작소 중앙연구소는 건물의 미세한 진동을 이용해 0.12mW를 생산(이성호 등, 2008)하는데 성공하였다. 또한 토목구조물의 진동모니터링을 목적으로 진동발전기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Williams 등, 1998)결과가 발표된 바 있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Ching 등, 2002; Amirtharajah 등, 1998)들이 최근 마이크로 전자기계시스템(MEMS) 개발의 일환으로 점차 활발해 지고 있다. 표 2는 진동을 활용한 에너지 회수 기술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들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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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금명훈(2003년) 압전 재료를 이용한 진동에너지 변환 전력발생 시스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강대학교. 

  2. 박종칠, 박찬민, 김병화, 이일근, 조병완(2006) 장기계측에 의한 서해대교 사장교의 동특성 평가,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한국지진공학회, 제10권, 제6호, pp.115-123 

  3. 박창욱(1996) 전기자기학, 동일출판사 

  4. 이성호(2008) 글로벌 리포트, 전자신문 (710호), 한국기계연구원 

  5. 유병곤(2008) MEMS 기술을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전자통신동향분석, ETRI, 제 23권, 제6호, pp.48-57 

  6. 정대성, 윤자걸, 김남식, 김철영(2000) 남해대교의 장기 동특성 변동, 대한토목학회 학술 발표회 논문집(1), 대한토목학회, pp.721-724 

  7. 최남섭, 김재민(2003년) 건전도 감시용 자립형 계측유닛을 위한 진동발전시스템,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한국지진공학회, 제7권, 제2호(통권 제30호), PP.85-92. 

  8. Amirtharajah, R., Chandrakasan, A.(1998) Self-powered signal processing using vibration based power generation, IEEE J. Solid-State Circuits, Vol. 33, pp.687-695 

  9. Ching, N. N. H., Wong, H. Y., Li, W. J., Leong, P. H. W., Wen, Z.(2002) A laser-micromachined multi-modal resonating power transducer for wireless sensing systems, Sensors and Actuators, pp.685-690 

  10. Williams, C. B., Pavic, A., Crouch, R. S., Woods, R. C.(1998) Feasibility study of vibration-electric generator for bridge vibration sensors, Proceedings of the 16th International Modal Analysis Conference(IMAC XVI), pp.1111-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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