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폼드 아스팔트 공법을 이용한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of the recycle asphalt mixtures using the foamed asphalt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203 - 209  

박태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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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내 도로 유지보수 4개 현장에서 수집된 재령 및 물리적 특성이 서로 다른 폐아스팔트를 폼드 아스팔트 공법을 사용하여 기층용 혼합물을 제작하였다. 혼합물은 구재와 신재의 비율을 서로 달리하여 제작하였으며 구재 비율 변화에 따른 성능을 실내시험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실내시험은 마샬안정도, 간접인장강도, 회목탄성계수, 크리프 시험 및 휠 트레킹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시험 결과는 재생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시험 결과와 상호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재생 폼드 아스팔트 혼합물은 소성변형 및 온도 변화에 대한 저항성은 재생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하여 동등하거나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재생 폼드 아스팔트 혼합물의 건조시 간접인장강도는 재생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하여 낮게 측정되었으며 습윤시에는 구재의 비율과 관계없이 모두 간접인장강도가 낮게 나타나서 습윤 조건에서는 취약한 것으로 발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se asphalt mixtures that used the waste recycle asphalt correcting from the four different overlay construction sites in Seoul city were made using the foamed asphalt method. The sample mixtures were made in different ratio of the recycle asphalt and new asphalt material and the performanc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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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재생 폼드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을 시험 분석하기 위해서 배합설계로부터 구해진 최적 아스팔트비를 사용하여 역학시험을 동시에 실시하여 3종류의 시료에 대하여 역학적 성능을 시험 분석하였다. 제작된 시료는 탄성 및 소성 변형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반복 크리프시험 및 휠 트래킹 시험, 온도 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분석하기 위한 회복탄성계수시험, 균열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간접인장강도시험 및 국내아스팔트혼합물의 기준인 마샬안정도시험을 실시하여 상호 비교하였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재활용 폼드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성능을 실내시험을 통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성능 시험은 구재 사용량을 1) 최대로 한 경우: 81%, 2) 70%, 3) 50%로 변경하여 폐재 사용량에 따른 성능을 아스팔트 기층용으로 사용 가능성을 실내 시험으로 부터 검토하였다.
  • 재생가열혼합물의 경우 산화 정도와 재령이 서로 다를 경우에는 재생첨가제를 사용하거나 배합비율을 서로 달리해야 하는 배합설계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재생가열혼합물의 구재:신재 비율이 70:30으로 결정된 이유는 재생폼드 아스팔트 혼합물의 비율 중 70:30 혼합물의 성능과 직접 상호 비교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생폼드 혼합물 81:19 및 50:50에 대한 결과와 유추 비교하기 위하여 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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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아스팔트 발생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폐아스팔트 발생량은 도로 포장의 보수와 복구로 인하여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발생된 폐기물은 폐기물 처리업체로 운반 가공되어 도로의 골재 기층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극히 일부가 아스팔트 제조에 사용되고 있다.
폼드 아스팔트 혼합물는 어디에서 적용되고 있는가? 폼드 아스팔트 혼합물은 양질의 골재가 부족한 곳이나 사질토가 많은 세계 전 지역에서 적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박 등(2002, 1999)이 신재와 폐아스팔트를 사용하여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폼드 아스팔트 공법을 이용한 아스팔트포장이 국내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이유는? 폼드 아스팔트 공법을 이용한 아스팔트포장은 국내에서는 아스팔트 혼합물 제조기술의 다양화 및 한계성으로 인하여 매우 생소한 공법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저탄소 아스팔트 공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국내에서도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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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태순, 김용주, 김기연, "반 가열 폼드 아스팔트 혼합물의 개발 및 성능시험 연구", 한국도로포장공학회, 제 4권 1호, pp. 135-147, 2002. 3. 

  2. 박태순, 김용주, "폼드 아스팔트의 원리 및 아스팔트 바인더의 거품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1999. 10. 

  3. 박태순, 김용주, 백성현, 김광우, "환경친화적 폐아스팔트 활용공법 의 평가 -폼드아스팔트공법-"한국도로포장공학회 학술발표회, 1999. 11. 

  4. 박태순, 최필호, "아스팔트 안정처리토의 역학적 특성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제19권 제5호, pp.189-197, 2003.10 

  5. Acott, S. M., "The Stabilization Of Sand By A Foamed Bitumen A Laboratory And Field Performance Study", MSc. Dissertation, University of Natal, Durban, South Africa, 1980, 192pg 

  6. Bowering, R. H.," Properties And Behavior of Foamed Bitumen Mixtures For Road Building", AARB 5th Conference, 1970, 18 pg. 

  7. Louisia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Construction of Recycle Foamed Asphalt in I-65"LDOT, report A12-60, 2003 

  8. Ruckel, P. J., Kole, L. L., Abel, F., Zator, R. E., Button, J. W. and Epps, J. A.," OAMIX Asphalt Advances", Symposium On Asphalt Pavements Construction: New Materials And Techniques, ASTM Special Technical Publication 724, December 1979, pp. 93-109 

  9. Ruckel, P. J., Acott, S. M. and Bowering, R. H.", Foamed Asphalt Paving Mixtures: Preparation Of Design Mixes And Treatment Of Test Specimens", TRR No. 911, 1983, pp. 88-95 

  10. Sakr, H. and Manke, P., "Innovation in Oklahoma Foamed Design Procedures". A paper presented at the Washington, D.C. 

  11. Tia, M. and Wood, L. E., "Use Of Asphalt Emulsions And Foamed Asphalt In Cold Recycled Asphalt Mixtures". TRR Report No. 898, 1983, pp. 315-321 

  12. Tony. Lewis, 1997, "Foamed Bitumen : Expanding Use Worldwide" AIN LEWIS Partner A.A. Loudon & Partners Consulting Engineers South Af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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