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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모트를 활용한 시지각 장애아동 교육 콘텐츠개발
Development of an Edutainment Contents using Wiimote Controller for Children with Visual Perception Disabilitie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3 no.10, 2010년, pp.1547 - 1556  

유상조 (창원대학교 정보시각화연구실) ,  한경임 (창원대학교 특수교육과) ,  김봉석 (창원대학교 정보시각화연구실) ,  박동규 (창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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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유아나 장애인을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 콘텐츠는 지각훈련, 인지훈련, 한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되었으나 가장 큰 문제점은 컴퓨터 모니터 앞에서 장시간 마우스를 이용하여 교육을 할 경우 활동성이 저하된다는 점이다. 이것은 특히 왕성하게 운동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의 유아와 운동 장애로 인해 활동 기회가 부족한 장애 아동에게 적잖은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 활동성과 협동력, 몰입성을 강화시키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터치스크린과 같은 스크린 상에서 인간의 동작을 인식하여 이를 대화식으로 보여주는 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컴퓨터 활용 콘텐츠의 단점을 보완하고, 사용자의 활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위모트가 가지는 센서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빔 프로젝터나 컴퓨터 스크린으로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 신체를 직접 움직이며 적외선 펜을 사용하여 자극에 반응하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now, many Computer Aided Education(CAE) contents are developed for kids and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contents cover various types of training, including visual perception training, intelligence development training, and literature education areas. Major problems on those contents are 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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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훈련 콘텐츠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그림 11과 같이 큰 버튼들로 구성하고, 콘텐츠 내용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메뉴 내용과 부합하는 일러스트를 직접 제작하여 삽입하였다. 또한, 전체적인 메뉴의 버튼을 눌렀을 때의 효과를 화면 전환과 음성 및 효과음으로 알기 쉽게 표현하여 사용자의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다.
  • 본 연구에서는 닌텐도사의 게임기인 위(Wii)의 모션입 력장치 인 위모트 (Wii Remote)와 적외선(IR) 펜을 활용하여 아동이나 장애인의 시지각 훈련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여기서 사용된 위모트는 크게 3차원 가속도센서 (ADXL 330), 블루투스 송수신 모듈, 전면의 1024x768 해상도의 적외선 수광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적외선 수광부는 동시에 4개까지의 적외선 신호의 검출이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시지각 교육에서 사용되는 기존의지필식 교육 콘텐츠를 대체하기 위하여 닌텐도사의위모트를 활용한 시지각 장애 인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시지각 교육 콘텐츠는 특수교육 분야에서 문화적인 요소가 배제된 프로스틱 발달 프로그램의 훈련과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12丄 전통적인 특수교육 분야의 시지각 훈련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초급, 중급, 상급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시지각 영역별로 보면 시각-운동 협응, 도형-소지 변별(또는 전경-배경 지각), 형의 항상성, 공간 위치지각훈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제별로 난이도에 따라 과제가 분배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위모트와 적외선 펜을 활용하여 시지각 발달 장애를 가진 아동, 또는 5세에서 8세까지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위한 시지각훈련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시지각 훈련 분야는 시지각 영역의 5개 하위 영역에 대하여 100여개 이상의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가의 위모트와 적외선 펜을 이용하여 개발된 몰입형 시지각 훈련 시스템은 기존의 컴퓨터 모니터, 대화면의 빔 프로젝터, 터치스크린 등 디스플레이의 종류와 크기에 관계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었다.
  • 훈련 콘텐츠 구성 면에서 그림 5 및 그림 6에서 볼 수 있듯이, 적외선 펜을 사용하여 선을 긋거나 사물을 이동시킬 때, 이동 경로를 펜으로 표시한 것과 같은 효과를 줌으로서 적외선 펜을 이용했을 때 실제 펜으로 그리는 효과를 주어 훈련에 대한 사실감과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그림 7 형의 항상성 지각프로그램에서는 해당 동물을 선택하였을 경우, 그 동물의 울음소리를 표현하여 훈련자의 사물에 대한 시각과 청각적 인지력의 협응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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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임호찬 and 김미경, "미술치료교육이 미세뇌기능장애아의 시지각 기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6권, 제4호, pp 563-580, 2005, 12. 

  2. Arnheim, R., Art and Visual Perception: A Psychology of the Creative Eye, Berkeley, 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4. 

  3. 여광용,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학지사, 서울, 2003. 

  4. 박순길, "뇌성마비아의 시지각 능력과 언어학습능력과의 관계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8권 1호, pp 45-64, 2006. 

  5. Watson, C, & Willows, D.M., "Information-ercessing patterns in specific reading disability,"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8, pp 216-231, 1995. 

  6. Kirk, S. A, and Chalfant, J. C., Academic and developmental learning disabilities, London: Love Publishing, 1984. 

  7. 신동경,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중도 뇌성마비 아동의 문자 학습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8. 이효정, "뇌성마비아의 시지각에 관한 연구," 대한물리치료학회지, 제 15권, 3호, pp 433-446, 2003. 

  9. 강희정 and 김영일,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학생의 주의집중 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제8권, 3호, pp 213-232, 2006. 

  10. 노현숙, "컴퓨터중재 시지각 훈련이 정신지체아의 정보활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신지체분과 현장특수교육 연구보고서, 2003. 

  11. 전주영, 조민경, 김해영, 이은혜 and 김수경, "일반아동과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발달과 손 기능의 상관관계,"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245-258, 2007. 

  12. 여광용,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특수교육, 1994. 

  13. Gerwin de Haan, Michal Koutek and Frits H. Post, "Toward Intuitive Exploration Tool for Data Visualization in VR," Proc. of ACM Symposium on 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 2002, pp. 105-112, Nov. 2002. 

  14. Gun A Lee, Gerard Jounghyun Kim and Chan-Mo Park, "Modeling Virtual Object Behavior within Virtual Environment," Proc. of ACM Symposium on 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 2002, pp. 41-48, Nov. 2002. 

  15. Johnny Chung Lee, "Low-Cost Multi-point Interactive Whiteboards Using the Wiimote," http://www.johnnylee.net/projects/wii/. 2007. 

  16. 이민정, 천미향 and 박동규, "CCD 카메라와 빔 프로젝터를 이용한 비몰입형 2차원 가상현실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Vol.30, No.1, pp. 594-596, 2003. 

  17. 김주완 and 장병태, "평면을 이용한 이미지 시퀸스에서의 3D 그래픽 정합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Vol. 30, No.1, pp. 190-192, 2003. 

  18. 강수균, 이규식, 전헌선 and 최영하, "감각.운동.지각훈련," 대구:대구대학교출판부,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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