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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채널 진동 센서를 이용한 선박 엔진의 진동 감지 및 고장 분류 시스템
Defect Detection and Defect Classification System for Ship Engine using Multi-Channel Vibration Sensor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7A no.2, 2010년, pp.81 - 92  

이양민 (동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광용 (동아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배승현 (동아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장휘 (주식회사 사우스퍼시픽 기후변화.그린IT) ,  이재기 (동아대학교 컴퓨터공학)

초록

진동 정보를 통해 기계 설비의 상태나 고장 유무를 판단하는 연구들이 다수 진행 중에 있는데,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설비에 대한 진동을 모니터링하거나 고장 유무를 판별하여 사용자에게 알리는 수준이다. 본 논문에서는 진동에 의한 고장 진단과 판별을 보다 정교하게 수행하는 선박 엔진의 고장 감지 기법과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일차적으로 이중적 진동 정보 판별 기법을 적용하여 진동 정보를 확인한 다음에 고장 유무를 검사한다. 만일 고장이 발생한 경우에는 진동 정보의 오류 부분만을 이용하여 고장 진동 파형에 대한 오차 범위를 기준으로 어떤 유형의 고장인지를 판별할 수 있는 기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선박의 진동 경향 분석과 엔진 안전 보존을 목적으로 진동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추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제안 시스템을 선박 엔진의 고장 판별 유무와 고장 진동 파형 감별 인자에 대해 실험을 수행한 결과 고장 유무 판별은 약 100% 정확성을 가졌고 고장 진동 파형의 유형 인식에서는 약 96% 정확성을 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some research in the equipment defect detection based on vibration information. Most research of them is based on vibration monitoring to determine the equipment defect or not. In this paper, we introduce more accurate system for engine defect detection based on vibration inform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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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우에 따라 선박의 엔진 회전 중간에는 고장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순간적으로 진동 주파수가 높게 나오는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순간적 이상 진동, 예외 진동 등을 고려하면서도 실제고장을 보다 정밀하게 판별하고, 또한 고장의 유형까지를 구분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진동 데이터의 합을 이용하는 방법, 진동 데이터의 오류 값만을 이용하는 방법, 진동 데이터에서 특정 샘플링 값들 간의 기울기를 이용한 비교 기법을 연구하였고 본 논문에서는 이들 중 진동 데이터의 오류 값만을 이용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실험하였다.
  • 또한 엔진 자체의 진동 외에도 선체와의 공진, 스크루와 시프트 등의 엔진 기관부에서 나타나는 진동들도 매우 많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엔진의 고장 유무 및 유형을 정확하게 판별해내기 위해서 진동 주파수 값에 대한 패턴 매칭 기법을 적용하였다.
  • 고장 데이터가 좀 더 많이 누적된다면 기울기를 이용한 비교 기법이 알고리즘 개선 등을 통해 좀 더 높은 성능을 보이겠지만 현재 상태에서는 정확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수행 속도나 데이터베이스의 양적인 측면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는 오류 부분을 이용한 비교 기법이 가장 좋은 고장 진단 알고리즘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진동 데이터의 오류 부분만을 활용하는 고장 진단 및 고장 유형 판별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였다. 기존의 오류 부분을 활용하는 고장 진단 기법은 향후 오류 데이터를 불러와서 그래프 표현을 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많이 사용 하는 형태로 구현하였으나 세 가지 기법을 분석하고 오류 부분을 활용하는 고장 진단 알고리즘을 선정한 이후에는 그래프 표현에 다소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데이터베이스의 소모를 줄이기 위해 오류 데이터만 저장하는 형태로 코드를 수정하여 저장 장치 사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구의 대상을 중소형선박 엔진으로 하여 고장 진단과 고장 유형의 판별을 정교하게 하여 선박의 안전한 항해와 엔진의 보존 및 고장에 대한 감지와 진단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중 비교를 수행하는 진동 정보 판별 기법을 도입하여 일차적으로 선급 규정을 활용한 진동의 상한, 하한값을 통해 선박 엔진과 선체의 이상을 판별하고 불필요한 비교 연산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중소형 선박 엔진을 목표로 하여 저렴한 비용으로서 엔진 설비의 모니터링과 고장 가능성을 미리 감지하고 고장의 종류도 구분할 수 있는 기법을 포함한 선박 엔진 고장 분류 및 고장 감지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적용하는 기법은 선박 엔진이나 엔진의 특정 부품별로 고유 진동 주파수를 저장하고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나타나는 실측 파형과 비교하여 고장을 감지하는 것이다.
  • 그럴 경우 비교 연산 수행 속도, 데이터베이스 사용량 등이 함께 상승하게 된다. 이런 새로운 고장 파형이 실측되는 경우는 선급 규정을 넘어서는 선박 자체 공진 유형의 진동 데이터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오류 부분을 이용한 비교 기법을 수행하기 이전에 선급 규정을 이용한 비교를 먼저 수행하여 최악 경우는 실제 비교 연산이 거의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속도를 개선하였다. 이와 같이 오류 부분을 이용한 고장 판단 및 고장 유형 판별 기법에 두 가지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알고리즘 성능 및 메모리 감소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고장 이후의 사후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아닌 엔진의 사전 보전을 할 수 있도록 고장 발생가능성 등을 출력하여 선주가 엔진의 수리, 교체 등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해지면 대형 선박뿐만 아니라 중소형 선박도 경제적인 가격에 엔진 상태 모니터링은 물론 고장 감지, 고장 유형 판별이 가능한 시스템을 탑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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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턴 인식 기법이란? 일반적으로 패턴 인식 기법은 입력되는 데이터와 기존의 데이터가 특정 유사도나 일정한 형태의 규칙을 가지고 있는 지를 비교하는 기법이다. 이후 패턴 인식 기법은 더욱 발전하여 공학의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패턴 인식 기법을 엔진 등에 부착된 센서로부터 전달되는 신호를 분석한 후 이를 이용하여 고장을 진단하는 기법으로 활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선박 엔진 기관을 항상 모니터링하고 고장 발생 이전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전통적으로 삼면이 바다이면서 무역이 중심인 한국은 해상을 활용한 물류 유통이나 해양 자원의 개발이 국가 경쟁력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조업이든 물류 유통이든 선박의 안정 항해가 확보되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선박이 항해 도중 엔진 기관의 고장을 일으킬 경우 인명 피해, 선박의 난파나 해양 오염과 같은 경제적 손실까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선박 엔진 기관을 항상 모니터링하고 고장 발생 이전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패턴 인식 기법 중에서 입력되는 신호를 분석하는 기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후 패턴 인식 기법은 더욱 발전하여 공학의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패턴 인식 기법을 엔진 등에 부착된 센서로부터 전달되는 신호를 분석한 후 이를 이용하여 고장을 진단하는 기법으로 활용하였다. 이런 패턴 인식 기법 중에서 입력되는 신호를 분석하는 기법은 크게 통계적 방법과 신경망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신경망은 비교적 근래에 연구되어 지고 있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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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남택근 외2, “선박의 진동 계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한국엔지니어링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8. 6, pp.73-74. 

  2. 박성규 외3, “FFT 알고리즘을 이용한 장비 예지보전 전문가 시스템의 설계”,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30권 제2호, 2003. 10., pp.514-516. 

  3. 김상환 외3, “디젤엔진의 비틀림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3. 10, pp.197-204. 

  4. 김창구 외3, "Windows NT 기반의 회전 기계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한국정밀공학회, 한국정밀공학회지, 제17권, 제7호, 2000. 7., pp.98-105. 

  5. 한학용, 패턴인식개론, 한빛미디어, 2005. 7. 1. 

  6. 오일석, 패턴인식, 교보문고, 2008. 8. 20. 

  7. 최행진, 물리학자 푸리에와 고속 푸리에 변환, 교우사, 2003. 8. 15. 

  8. 박능수, 최영호, “데이터 재구성 기법을 이용한 고성능 FFT”,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A, 제12-A권, 제3호, 통권 제93호, 2005. 6, pp.215-222. 

  9. 심민찬, 양보석, “회전 기계 상태 감시용 무선 계측 시스템의 개발”, 유체기계연구개발발표회논문집, 2006. 11, pp.121-125. 

  10. 한상인, 장중순, “인터넷 기반의 설비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개발”,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2001. 4., pp.860-863. 

  11. 김태환, 양광모, 최성희, 강경식, “사전예방을 위한 설비안전정보시스템 개발”,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7권, 제2호, 2005. 6. 

  12. 윤석준, 강현주, “실시간 시뮬레이션용 데이터 검색 알고리즘의 검색속도에 대한 연구”, 대한항공우주학회지, 제28권, 제1호, 2000. 2., pp.126-132. 

  13. 이광용, 배승현, 이양민, 이재기, “중소형 선박의 엔진에 대한 진동을 통한 고장 감지 시스템 개발”,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6권, 제1호, 2009, 4., pp.128-131. 

  14. 양보석, 기계설비의 진동 상태 감시 및 진단, 인터비전, 2006. 5. 10. 

  15. 이형규, 선박 진동.소음 제어 지침, 한국선급,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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