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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 인력의 조직내 갈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Impact of IS Employees' Interpersonal Conflict on Turnover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5 no.4, 2010년, pp.71 - 81  

김영균 (인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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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들이 지속적 성장을 하기 위해 유기적인 조직관리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조직 내 갈등이 구성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긍정적인 상사와의 관계의 질(LMX)이 존재하는 경우 대인갈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호 갈등을 경험하는 구성원들은 일반적으로 이직의도가 높은데 특히 IS 관련 종사자들은 비-IS종사자보다 높은 이직의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 연구를 하였으며, 60개 기업에 근무하는 IS 담당자들을 표본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동료와의 상호갈등을 느끼는 구성원은 이직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가설 1), 상사와의 관계의 질이 좋은 경우는 갈등이 발생해도 이직의도가 강하지 않았으며(가설 2) 특히, 높은 수준의 상사와의 관계의 질(LMX)이 존재하는 경우 이직 의도나 갈등이 심화되어도 이직의도가 오히려 감소하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있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Leader-member exchange(LMX) on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rpersonal conflict and turnover intention. Since effective management of IS personnel is important issue for the IS related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since their tur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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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대인간의 갈등과 이직 의도와의 관계를 목표로 연구하였다.
  • Liden, 2002; Gerstner and Day, 199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직의도와 구성원의 갈등 수준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써 상사와의 관계의 질을 제시하고있다.
  • 이 중 조직 내 환경에서 IS 조직원들이 대인갈등을 경험할 때, IS 조직원의 대인갈등에 대한 조직 내 멘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구성원은 상사일 것이다. 따라서, IS구성원과 그들의 상사와의 관계의 질(Leader-Member Exchange: LMX) 에 의해서 상호갈등정도와 이직의도가 조절될 수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 본 논문은 기존의 IS 조직관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온 주제인 IS 조직원의 이직이 동료 조직원간의 갈등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상의 결과는 Lee et al.
  • 이러한 IS부서의 환경에서는 상사가 제시하는 리더쉽이 중요하다. 본 논문은 인간적인 접촉을 통한 관계의 질이 향상되어야 함을 증명하고 있다.
  • (2010)의 논문을 제외하고는 IS 조직원이 가지는 대인 갈둥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는 아직 제시되고 있지 않았다. 본 연구는 IS 조직원의 대인 간의 갈등이 조직원의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이러한 대인갈등이 상사와의 관계의 질에 의해서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앞에 제시한 연구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문헌고찰과 가설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이 과정에서 보완해야할 문제점도 발견되었다, 추후 연구를 위한 연구과제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 H2: 상사와의 관계의 질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상사와의 관계의 질은 대인간의 갈등이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 안광호와 문충태 (2010)는 높은 수준의 상호갈등을 겪고 있는 구성원들은 스트레스가 심해져서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H1: 조직 내 갈등 수준은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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