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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총 5년에 걸쳐 진행되는 국토해양부 연구 과제로 실행되었으며, 여러 종류의 발열체를 개발 및 평가하여 최종 발열체를 선정하고(심상현, 2007), 현장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시험시공을 실시하여 지속적인 추적조사를 통한 최종적인 융설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연구수행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두 가닥형보다 상대적으로 고열량 발열이 가능한 한 가닥형 발열체를 선택하였다. 그림 1에서 A는 니켈크롬합금이 주로 쓰이며, 전기저항에 의해 발열을 하게 되어있다.
  • 이런 화학적 합성물의 특징은 탄소 이중결합 집합(C=C) 구조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발열체에서 발생하는 열에 대한 강도 및 변형 저항성이 우수하여야 하기 때문에 열 경화성수지를 개발하였다.(서재운, 2007).
  • 전기 에너지 융설 시스템의 경우 고효율의 케이블 발열체를 매설하여 포장체의 온도를 눈이 녹을 수 있는 상온(0 ℃ 이상)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이러한 케이블을 많이 사용하여 간격을 줄일 경우 단 시간에 고열을 발생시켜서 열효율 자체는 상승하지만 그에 따른 단가의 상승은 피할 수 없다.
  • 최대온도 도달 시간이 늦어지면 많은 양의 눈과 결빙지역을 제빙해야 하므로 경제적인 손실과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 출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시험에서는 M.I Heating Cable을 이용한 융설 시스템의 발열체가 최대온도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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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국내의 도로 융설에 주로 적용되고 있는 염화물계 융설제를 살포하는 방식의 문제점은? 기존 국내의 도로 융설에 주로 적용되고 있는 염화물계 융설제를 살포하는 방식은 환경오염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도로에 설치된 각종 구조물을 손상 시켜 구조물의 수명 을 단축시키는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융설시스템의 개발은 중요하면서도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전기발열방식의 융설 시스템이 예기치 않은 폭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확보하여야할 필수적인 기술인 이유는?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융설시스템의 개발은 중요하면서도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특히 전기발열방식의 융설 시스템은 환경오염 방지뿐만 아니라 포장과 구조물의 부식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강설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폭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확보하여야할 필수적인 기술이다.
급작스런 폭설에 대비하여 융설 시스템 또한 발열 체의 최대 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길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이처럼 급작스런 폭설에 대비하여 융설 시스템 또한 발열 체의 최대 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길지 않아야 한다. 최대온도 도달 시간이 늦어지면 많은 양의 눈과 결빙지역을 제빙해야 하므로 경제적인 손실과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 출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시험에서는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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