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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결빙 방지 및 예측 기술 소개
Introduction of prevention and prediction techniques of road surface freezing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0 no.4 = no.39, 2010년, pp.35 - 39  

김종우 ((주)유디코) ,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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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산악지형이 많은 우리나라 도로 현실을 볼 때 겨울철 안전한 도로 구현을 위한 도로 결빙 방지 및 예측 기술을 개발하여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기사에서는 해외의 도로 결빙 방지 기술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국내외에서 개발 중인 도로 결빙 방지 및 예측 기술을 소개함으로서 국내 현실에 적합한 도로 결빙 방지 시스템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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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는 어떤 피해를 발생시키는가? 특히 서울지방경찰청 통계에서도 겨울철 폭설과 결빙으로 인한 미끄럼 사고는 겨울철 사고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매년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겨울철 폭설과 결빙으로 인한 안전대책은 매우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도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는 경미한 사고로 그치지 않고 대형 추돌사고 내지는 교통흐름을 방해하므로 물적, 인적피해 뿐 만 아니라 막대한 경제적 피해까지 발생시킬 수 있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도로 결빙 방지 및 융설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연교차가 침하고 특히 겨울이 유난이 길어 1년의 절반정도의 기간 동안 눈이 내리는 일본의 아오모리 및 삿포로와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그림 1과 같이 다양한 제설장비 및 결빙 방지 기술들이 오래전부터 개발되어 융설(融雪)에 활용되고 있다. 현재 도로 결빙을 방지하고 폭설시 노면에 쌓인 눈을 융설할 수 있는 기술로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기술로는 분사형 시스템을 이용한 융설방식과 전열선 혹은 전열판을 이용한 융설방식으로 꼽을 수 있다. 
분사 시스템을 이용한 기술의 설치 방법은? 먼저 분사 시스템을 이용한 기술은 노면 온도, 상태 및 기상조건을 센서로 관측하여 노면이 결빙되기 전에 노면에 설치된 분사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설액을 사전에 분사하여 결빙을 방지하고 융설하는 기술이다. 설치 방법으로는 도로 차선분리선, 갓길 및 방호벽을 통한 노즐 및 공급 관로가 매립, 설치되며, 노면 상태 관측 센서는 도로 커팅 후 매립하여 설치된다. 또한, 제설액 보관을 위한 펌프하우스도설치되어야한다. 전열선 및 전열판을 이용한 기술은 구리-니켈 합금선 등과 같은 전열선 혹은 전열판이 지열 혹은 전기적 저항으로 인해 발열하는 현상을 이용하여 노면을 융설하는 기술로서, 포장체 내 5~7cm 깊이로 전열선을 매설하여 시공되며, 운영 시 가동을 위한 초기 예열 과정이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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