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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합 센서의 상태 판정 알고리즘을 적용한 노면결빙 예측 및 강설 감지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oad Icing Forecast and Snow Detection System Using State Evaluation Algorithm of Multi Sensor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5, 2013년, pp.113 - 121  

김종우 (주식회사 유디코) ,  정영우 (주식회사 유디코) ,  남진원 (주식회사 바이텍코리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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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복합 센서의 상태 판정 알고리즘을 적용한 노면결빙 예측 및 강설 감지 시스템은 기존 단일 센서 만을 이용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접촉식/비접촉식 센서 및 적외선 카메라를 통합 운영하여 분사 시스템의 분사 시기와 융설액 분사량을 최적 제어한다. 시스템에 적용된 상태 판정 알고리즘은 취득한 온/습도 데이터와 수분 감지 데이터, 관측된 도로 영상의 영상처리기술 등을 이용하여 노면결빙 위험상태와 강설 상태 뿐만 아니라 강설 강도까지 구분하여 판정을 수행한다. 제작된 시스템의 현장 적용 실험에서는 강설 상태 감지율 89% 습윤 상태 감지율 94%의 우수한 판정 결과와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ad icing forecast and snow detection system using state evaluation algorithm of multi sensor optimizes snow melting system to control spread time and amount of chemical spread application This system operates integrated of contact/non-contact sensor and infrared camera. The state evaluation 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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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관리자는 재분사 시점을 육안으로 판단하여 무절제한 융설액 살포로 이어지거나, 융설 시스템을 임시 대응용으로만 운영하여 그 실효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KICTEP, 20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실정에 맞고, 내구성이 높은 온도 센서로만 구성된 접촉식 센서와 비접촉식 센서를 통합 운영하는 노면결빙 예측 및 강설 감지 알고리즘을 고안하여, 내구성 및 정확도 같은 단점을 상쇄할 수 있도록 시도 하였다. 또한 별도의 강설 센서 대신에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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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떻게 결빙위험상태를 판정하였나? 결빙위험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는 어는 비와 같은 이 상 강우와 영하 상태에서 표면 응결에 의한 살얼음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어는 비와 살얼음은 모두 노면이 습윤 상태일때 기본 조건으로 하여 표면 온도가 어는 점 이하로 내려갈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알고리즘 상에서도 습윤 상태의 전제 조건 하에서 표면 온도가 물의 어는점인 0℃ 이하로 떨어진 경우를 결빙위험상태로 판정하였다. 이상 노면결빙 예측 알고리즘에서에서 사용된 경계값은 다음 Table 1과 같 으며, 분석 절차는 Fig.
강설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어떤 센서가 필요한가? 둘째, 별도의 강설 센서가 필 요하다. 강설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결빙 센서 외에 고가 의 강설 센서를 별도로 설치하여 기존 시스템에 연동하여 운 영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셋째, 분사량 제어가 불가능하 다.
결빙 위험 감지를 위한 현 시스템은 어떠한가? 이를 보완하기 위한 비접촉식 센서는 적외선 레이저를 이용한 방식으로 갓길이나 주변 시설물에 설치되어 보수가 용이하나, 고가이고 적외선 특성상 어는 점 근방에서 정확도 가 낮다. 현 시스템에서는 이 중 단일 센서 만을 이용하여 융설 시스템을 제어하고 있고, 접촉식 센서 표면, 혹은 비접 촉식 센서 레이저 스팟의 국소 부위만을 감지하여 설치 지점 전체의 결빙 위험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전 량 국외 제품에 의존하여, 어는점을 찾는 알고리즘이 국내 기후 실정에 맞지 않아 여름철에도 오분사 되는 등 감지 정 확도가 낮다는 문제점이 있다. 둘째, 별도의 강설 센서가 필 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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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e los Santos, P. A., "Progressive Random Sampling With Stratificati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art C: Applications and Reviews, IEEE Transactions on, Vol. 37, Issue 6, 2007, pp.1223-1230. 

  2. Hardy B., "The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Humidity & Moisture, 4", 1998, pp.12-20. 

  3. K. Karmann, et al., "Moving object segmentation based on adaptive reference images", Signal Processing, Vol. 5, 1990, pp.951-954. 

  4. Kathleen S., Farideh A., Joe H., "The Mn/DOT Anti-icing Committee, Mn/DOT Anti-Icing Guide", 2010, pp.51-59. 

  5. KICTEP, "SMART Highway Road infrastructure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ies report 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pp.5-26 (in Korean). 

  6. Kim, J. H., "Distortion Invariant Vehicle License Plate Extraction and Recognition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11, Vol. 11, No. 3, 2011, pp.3-4 (in Korean). 

  7. Lindeberg, Tony, "Edge detection", in Hazewinkel, Michiel, Encyclopedia of Mathematics, Springer, ISBN 978-1-55608-010-4, 2001, pp.3-4. 

  8. Sonntag D., "Important New Values of the Physical Constants of 1986", Vapour Pressure Formulations based on the IST-90 and Psychrometer Formulae, Z. Meteorol, 1990, pp.340-344. 

  9. Traffic Accident Analysis Center, "Traffic Accident Analysis", Road Traffic Authority, 2008, pp.173-17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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