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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리 교육의 미래를 위한 구도 설정
Creating the Frame for the Future of Geography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5 no.6, 2010년, pp.711 - 720  

권정화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록

지리교육은 지난 한 세기 동안 한국 사회의 근대 국민 교육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으나 최근 위기에 직면해 있다. 본고에서는 당면한 지리교육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하여 정보 양식이라는 측면에서 사회 변화의 교육적 함의를 고찰하였다. 최근 논의되는 지식의 성격 변화에 부응하여 청소년 문화를 배려한 정서 중심의 지리교육이라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국민정서의 측면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국토학, 주택정의론, 지역학 등의 과목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면서 정체성 형성에 기여하기 위한 교육적 차원을 강화하는 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eography education in korea has contributed to citizenship education since the late 19th century. But today geography has seen crisis in the school curriculum. In order to overcome this crisis we investigate educational implication of social change. Based on M. Poster's theory of mode of infor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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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 지 리교육은 교육계와 정부 모두에게 지지받을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최근 논의되는 지식의 성격 변화에 부응하여 장소와 정체성 교육, 청소년 문화를 배려한 정서 중심의 지리교육, 환경론의 토대로서의 지리 철학이라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국민 정서라는 측면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국토학, 주택 정의론, 지역학 등의 과목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면서 정체성 형성에 기여하기 위한 교육적 차원을 강화하는 방향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논자들마다 다양한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필자는 근대성에 대한 포스트모던 담론을 중심으로 사회변화를 논의하고자 한다. 서구에서 근대성이 본격적으로 정립되었던 것은 인간의 존엄성을 최고의 윤리적 가치로 여기는 서구 휴머니즘의 출현과 더불어서이었다.
  • 이러한 맥락에서 이제 우리의 지리교육을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자. 우선 역사지리를 중심으로 자연 지리와 환경지리를연결하여 '국토학 이라는 과목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 즉 세계에 대한 주체의 관계를 재구성한다(Kim, 1994, 302-305). 이러한 맥락에서 지리적 지식의 변화와 이에 따른 지리 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고찰해 보기로 한다.
  • 이제 우리의 현실을 생각해보자. 우리는 21세기에 접어들어 민족통일과 국토통합이라는 과제에 본격적으로 대처할 시점에 왔다.
  • 그러나 이러한 지역 개념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회의적인 반응이 적지 않았으며, 한편에서는 여전히 전통적인 지역 개념이 교육되어 왔다. 이제 정보 양식 시대의 새로운 지역 인식이라는 맥락에서 지리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
  • 학생들은 자료의 이면을 배운다. 즉 왜 그런 사실이 선택되었는가, 왜 그것들이 중요하다고 가정되는가, 어떻게 그것들이 추론되었는가, 그리고 그것들은 어떻게 반론이 제기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도록 배우는 것이다. 학생들은 여러 각도에서 현실을 검토하고 그에 따라 새로운 가능성과 선택을 생각해 내게 된다.
  • 따라서 보다 거시적인 담론 구도 위에서 지리교육의 미래를 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지금이야말로 사회변화의 현실을 보다 더 냉철히 파악해야 할 시점이며, 이러한 문제 의식 하에서 필자는 우리 사회의 지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필자는 여기서 전통 지역지리 패러다임의 사회적 맥락을 설명하기 위해서 포스터의 논의에 생산양식개념을 도입하고자 한다. 프랑스의 비달 학파 전통에서 제시된 생활양식(genre de vie) 개념은 전산업 사회의 지역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시도로서 이해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국가(곧 사회)는 합리적 질서를 지니기에 과학적 탐구를 통해 합법칙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지만, 국제 사회란 무질서하고 우연적 속성을 지닌 것으로 간주하였다. 반면에 지역이란 국가의 일부로서 독자적인 질서와 법칙이 결여되고 상위 조직인 국가에 종속되어 있다고 간주하고, 국가를 이해하면 지역은 자연스럽거 「이해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러기에 국가보다 상위 수준인 글로벌(global)한 현상이나 국가의 하위 구성 단위인 로컬(local)한 현상은 경시되어 왔다.
  • 정보양식 개념은 새로운 언어유형을 구성하는 전자적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0]] 의해 매개되는 사회관계를 지칭한다. 현재 선진 서구 사회의 주요한 새로운 차원은 언어에 관계되며, 언어적으로 기초한 개념에 의해서만 탐구될 수 있다는 것이 이 개념의 기본 가설이다. 그는 전자적 커뮤니케이션의 도입은 정보 전달의 효율성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사회 관계에 본질적인 변혁을 초래하였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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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ooson, D., 1994, Geography and National Identity, Blackwell, Oxford. 

  2. Kang, N. H., 2000, The Problem of Korean Modernity and Postmodernization, Cultural Science (Moonhwagwahak), Seoul, 22, 15-40 (in Korean). 

  3. Kang, Y. A. (translation), 1994, Culture in the Rapidly Changing Flow, Sukwangsa, Seoul (강영안 역, 1994, 급변하는 흐름 속의 문화, 서광사, 서울; van Peursen, C. A., 1987, Cultuur in stroomversnelling, Martinus Nijhof, Leiden). 

  4. Kim, S. G. (translation), 1994, The Philosophy of New Media, Mineumsa, Seoul (김성기 역, 1994, 뉴미디어의 철학, 민음사, 서울; Poster, M., 1990, The Mode of Information, Polity Press, London). 

  5. Kim, T. H., 1998, Destruction and Creation of the Space-Between Sungnam and Bundang, Moonhwagwahak, Seoul (김태현, 1998, 공간의 파괴와 생성 - 성남과 분당 사이, 문화과학사, 서울). 

  6. Landes, D. S., 1999, The Wealth and Poverty of Nations, W.W. Norton & Company, New York 

  7. Lee, H., M. (translation), 1983, The Educational Imagination, Konkuk University Press, Seoul (이해명 역, 1983, 교육적 상상력, 건국대학교 출판부, 서울; Eisner, E. W., 1979, The Educational Imagination, Macmillan, New York). 

  8. Lee, M.-H., 2000, Studies on Systematization of Objectives and Contents in Social Studies' Education I,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이명희, 사회과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연구 I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울). 

  9. Nam. K. W. (translation), 1994, The Work of Nation, Kachi, Seoul (남경우 역, 1994, 국가의 일, 까치, 서울; Reich, R.B., 1991, The Work of Nation, Knopf, New York). 

  10. Nam, S. J., 1999, Exploring Geography Education, Kyoyookgwahaksa, Seoul (남상준, 1999, 지리교육의 탐구, 교육과학사). 

  11. Oh, I. T. (translation), 1990, Philosophical Anthropolgy of Education, Mooneumsa, Seoul (오인탁 외 역, 1990, 교육의 인긴학, 문음사, 서울; Bollnow, O. F., 1971, Pdagogik in anthropologischer Sicht, Tamagawa University Press, Tokyo). 

  12. Park, H. J. and Kwon, K. D. (translation), 1998, Economies of Signs and Space, Hyundae mihaksa. Seoul (박형준.권기돈 역, 1998, 기호와 공간의 경제, 현대미학사, 서울; Lash, S. and Urry, J., 1994, Economies of Signs and Space, Sage Publications, London). 

  13. Park, Y. C. (translation), 1999, Money and Power, Siyusi, Seoul (박영철 역, 1999, 화폐와 권력, 시유시, 서울; Cohen, B., 1998, The Geography of Money, Cornell University Press, lthaca). 

  14. Sim, K. H., 2000, Double tasks of Modernization/Postmodernization and New Perspective on the Social Movement, Cultural Science (Moonhwagwahak), Seoul, 22, 41-81 (in Korean). 

  15. Sung, B. Y. (translation), 1994, Escape from the Social Science, Changjakgwabipyoungsa, Seoul (성백용 역, 1994, 사회과학으로부터의 탈피, 창작과비평사, 서울; Wallerstein, I., 1991, Unthinking Social Science. B. Blackwell, Cambridge, MA). 

  16. Yu, J. W. (translation), 1992, Postmodern Condition, Mineumsa, Seoul (유정완 외 역, 1992, 포스트모던의 조건, 민음사, 서울; Lyotard, J. F., 1979, La Condition postmoderne: repport sur le savoir, Les Editions de Minuit, Pa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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