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 시민성 함양을 위한 지리교육과정의 재개념화
Re-conceptualization of the Geography Curriculum Towards Global Citizenship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1 no.3, 2016년, pp.455 - 472  

김갑철 (동변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세계 시민성 함양과 관련하여 보다 정의로운 지리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과정 재개념화에 관한 것이다. 우선, 세계 정의의 관점에서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비판적 세계 시민성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이를 통해 후기 구조주의적 세계 시민성 관점이 세계 '타자'에 대한 정치적, 윤리적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세계 정의를 보다 더 잘 지원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둘째, Carr의 논쟁적 교육과정이라는 이론적 분류법에 근거하여 교육과정을 3가지 주요 교육과정 관점들로 해체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교육과정 관점들이 정의 지향 세계 시민성 함양에 있어 윤리성 및 정치성의 관점에서 한계가 있음을 이론적으로 논의한다. 셋째, 예측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써, 세계의 '타자'를 보다 공평하게 고려할 수 있는 후기 구조주의 교육과정 관점을 논의한다. 끝으로, 세계 정의를 지향하는 세계 시민성을 함양할 미래 지리교육과정 구성의 함의를 이론적으로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theoretically discuss the re-conceptualization of the school geography curriculum towards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o achieve this goal, post-structural global citizenship is introduced as an alternative notion of global citizenship by revealing some limits of the existing p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교육과정1) 은 학생들이 세계 시민성을 함양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세계 시민성에 대한 사회, 학계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세계 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 관점 및 구체적인 교육과정 재개념화2) 에 대한 연구는 매우 드문 것이 사실이다(Biddulph, 2014; Marshall, 2009; Yates, 2009).
교육과정은 어떤 질문들과 연관되어 있는가?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4가지 질문과 연관되어 있다-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누구에게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Carr, 1996). 이러한 설명은 자칫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이 가치중립적이고 고정 불변의 성격을 가진 ‘객관적 실체’라는 인상을 줄 수도 있다.
이제봉 등이 지적한, 하향식으로 개발된 교육과정의 한계는? 이제봉(2001), 신현석 외(2013)는 한국의 교육과정이 오랫동안 제한된 네트워크-예를 들어 정치인, 정책 전문가, 교과 전문가 등-에 의해 하향식으로 개발되어 왔음을 지적한다. 이 말은 앞서 제안한 해체적 사고만으로는 세계 ‘타자’에 대한 획일적, 전체주의적 틀을 벗어나 보다 정의로운 지리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비록 해체적 접근을 통해 새로운 지리교육과정이 세계 ‘타자’에 대한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과거보다 유연적, 개방적 공간을 제공한다 하더라도 지리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의사소통이 폐쇄적이라면 또 다른 비정치적, 비윤리적 지리교육과정으로 환원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고등학교교육과정해설,"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3. 김갑철, 2016, "글로벌 시민성 담론과 해체적 학교 지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4(2), 17-31. 

  4. 김대훈, 2006, "지리 교사들의 국가교육과정 참여와 앞으로의 과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4(2), 181-190. 

  5. 신현석.이준희.정용주, 2013, "제도화된 국가주의와 교육에서 국가의 역할," 교육문제연구, 26(3), 53-79. 

  6. 유현옥, 2009, "이명박 정부 교육경쟁력 강화 정책의 문제점과 과제," 교육철학, 45(0), 175-198. 

  7. 이제봉, 2001, "한국의 국가적 특성과 교육," 사회과학논집, 11(2), 137-148. 

  8. 정용교.백승대, 2011, "경쟁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현장 사회과교육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연구, 18(2), 91-106. 

  9. Allan, J., 2013, Foucault and his acolytes, In M. Murphy (Ed.), Social theory and education research: understanding Foucault, Habermas, Bourdieu and Derrida(pp.21-34), Routledge, London. 

  10. Andreotti, V., 2006, Soft versus critical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olicy & Practice: A Development Education Review, 3(1), 41-50. 

  11. Apple, M., 1996, Cultural politics and education, Open University Press, Buckingham. 

  12. Ball, S. J., 2003, The teacher's soul and the terrors of performativity, Journal of Education Policy, 18(2), 215-228. 

  13. Beane, A., and Apple, W. (Ed.), 1999, The case for democratic schools, Open University Press, Buckingham. 

  14. Bhabha, H. K., 1994, The location of culture, Routledge, London. 

  15. Biddulph, M., 2014, What kind of curriculum do we really want? Teaching Geography, 39(1), 6-9. 

  16. Biesta, G., 1995, Postmodernism and the repoliticization of education, Interchange, 26(2), 161-183. 

  17. Bourn, D., 2014, The Theory and Practice of Global Learning, London: Development Education Research Centre,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London. 

  18. Buckingham, D., 1996, Critical pedagogy and media education: a theory in search of a practic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8(6), 627-650. 

  19. Carr, W., 1995, For education: towards critical educational inquiry, Open University Press, Buckingham. 

  20. Carr, W., 1996, The Foundation Module, Thinking about the Curriculum, Division of Education, Sheffield, University of Sheffield. 

  21. Carr, W., and Kemmis, S., 1986, Becoming Critical, The Falmer Press, London. 

  22. Cornbleth, C., 1990, Curriculum in Context, The Falmer Press, London. 

  23. Derrida, J., 1997, The Villa Nova Roundtable: A Conversation with Jacques Derrida, In J. D. Caputo (Ed.), Deconstruction in a nutshell(pp.3-28), Fordham University Press, New York. 

  24. Eisner, E., 1984, No Easy Answers: Joseph Schwab's Contributions to Curriculum, Curriculum Inquiry, 14(2), 201-210. 

  25. Ellsworth, E., 1989, Why Doesn't This Feel Empowering? Working through the Repressive Myths of Critical Pedagogy, Harvard Educational Review, 59(3), 297-324. 

  26. Foucault, M., 1991, Governmentality In G. Burchell, C. Gordon & P. Miller (Eds.), The Foucault effect: Studies in governmentality, Harvester WheatSheaf, Brighton. 

  27. Freire, P., 1972, Pedagogy of the oppressed, Penguin, Harmondsworth. 

  28. Giroux, H., 1980, Critical Theory and Rationality in Citizenship Education, Curriculum Inquiry, 10(4), 329-366. 

  29. Giroux, H., 1992, Border crossings: cultural workers and the politics of education, Routledge, London. 

  30. GLP., 2015, Global Learning Curriculum Framework: overview Retrieved 01 October, 2015, from http://globaldimension.org.uk/glp 

  31. Haigh, Y., Murcia, K., and Norris, L., 2013, Citizenship, civic education and politics: the education policy context for young Australian citizens, Journal of Education Policy, 29(5), 598-616. 

  32. Hartley, D., 1997, Re-schooling Society, London: Routledge. 

  33. Hopkin, J., 2014, Global learning and the Global Learning Programme, GA magazine, 26, 24-25. 

  34. Hunkins, F. P., and Hammill, P. A., 1994, Beyond Tyler and Taba: Reconceptualizing the Curriculum Process,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69(3), 4-18. 

  35. Jazeel, T., 2012a, Postcolonialism: Orientalism and the geographical imagination, Geography, 97(1), 4-11. 

  36. Jazeel, T., 2012b, Postcolonial spaces and identities, Geography, 97(2), 60-67. 

  37. Kapoor, I., 2004, Hyper-self-reflexive development? Spivak on representing the Third World 'Other', Third World Quarterly, 25(4), 627-647. 

  38. Levinas, E., 1998, Otherwise than being, or, Beyond essence, Duquesne University Press, Pittsburgh. 

  39. Mannion, G., Biesta, G., Priestley, M., and Ross, H., 2011, The global dimension in education and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genealogy and critique, Globalisation, Societies and Education, 9(Nos.3-4), 443-456. 

  40. Marshall, H., 2009, Educating the European citizen in the global age: engaging with the post-national and identifying a research agenda,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1(2), 247-267. 

  41. Martin, F., and Griffiths, H., 2012, Power and representation: a postcolonial reading of global partnerships and teacher development through North-South study visits,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8(6), 907-927. 

  42. Martin, F., King, R., and Standish, A., 2015, Debate-What should teachers' priorities be in global learning? Sheffield: Geographical Association, Retrieved from http://geography.org.uk/cpdevents/annual-conference/manchester2015/#8 

  43. Massey, D., 2004, Geographies of Responsibility, Geografiska Annaler, 86(1), 5-17. 

  44. McLaren, P., 1998, Revolutionary pedagogy in post-revolutionary times: rethinking the political economy of critical education, Educational Theory, 48(4), 431-462. 

  45. Morgan, J., 2000, Critical pedagogy: the spaces that make the difference, Pedagogy, Culture & Society, 8(3), 273-289. 

  46. Pashby, K., 2015, Conflations, possibilities, and foreclosures: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a multicultural context, Curriculum Inquiry, 45(4), 345-366. 

  47. Reid, W. A., 1978, Thinking about the curriculum, Routledge & Kegan Paul, London. 

  48. Rose, N., 1990, Governing the soul: the shaping of the private self, Routledge, London. 

  49. Safstrom, C. A., 1999, On the Way to a Postmodern Curriculum Theory: Moving from the Question of Unity to the Question of Difference, Studies in Philosophy and Education, 18(4), 221-233. 

  50. Schmidt, S. J., 2011, Making Space for the Citizen in Geographic Education, Journal of Geography, 110(3), 107-119. 

  51. Schwab, J. J., 1969, The Practical: A Language for Curriculum, The School Review, 78(1), 1-23. 

  52. Scott, D. (Ed.)., 2006, Six curriculum discourses: contestation and edification, Routledge, London. 

  53. Spivak, G., 1988, Can the subaltern speak? In C. Nelson, L. Grossberg, C. Illinois University, Unit for & T. Interpretive (Eds.), Marxism and the interpretation of culture,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Urbana. 

  54. Staeheli, L. A., and Hammett, D., 2013, 'For the future of the nation': Citizenship, nation, and education in South Africa, Political Geography, 32(0), 32-41. 

  55. Stenhouse, L., 1975, An Introduction to Curriculum Research and Development, Heinemann Educational Books, London. 

  56. Todd, S., 2001, 'Bringing more than I contain': Ethics, curriculum and the pedagogical demand for altered ego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4), 431-450. 

  57. Tyler, R.,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58. Yates, L., 2009, From curriculum to pedagogy and back again: knowledge, the person and the changing world, Pedagogy, Culture & Society, 17(1), 17-28. 

  59. Young People's Geographies, 2016, About YPG, Retrieved 01 January, 2016, from http://www.young-peoples-geographies.co.uk/ 

  60. Winter, C., 1996, Challenging the Dominant Paradigm in the Geography National Curriculum: reconstructing place knowledge, Curriculum Studies, 4(3), 367-384. 

  61. Winter, C., 2006, Doing justice to geography in the secondary school: deconstruction, invention and the national curriculum,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54(2), 212-229. 

  62. Winter, C., 2007, Just maps: the geography curriculum in English schools, Oxford Review of Education, 33(3), 349-366. 

  63. Winter, C., 2014, Curriculum Knowledge, Justice, Relations: The Schools White Paper (2010) in England,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48(2), 276-292.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