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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원 환경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 및 효과에 관한 연구
Satisfaction and Effect of the Environment Interpretation Program in the Zoo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24 no.6, 2010년, pp.621 - 629  

장상규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  홍석환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생태학연구실) ,  이옥하 (서울대공원) ,  김선희 (서울특별시의회) ,  이경재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본 연구는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5개 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인식변화를 참가자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의 전체 만족도는 높았으나, 이 중 참가자 태도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학부모가 안전성 측면에서 우려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프로그램 간 만족도는 프로그램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내용만족도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동물해설 프로그램은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동물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원의 환경해설 프로그램은 동물원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개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물원의 기능이 단순한 전시기능이 아닌 교육과 연구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통해 관심 또한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동물원 환경해설 프로그램을 보다 활성화 시킬 필요성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nalyzed the relationship of the satisfaction level and the 5 animal interpretation programs effect and the change of recognition by survey by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this study, participants were generally satisfied the programs but, the item of participants manner had a litt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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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동물원인 서울대 공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환경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프로그램 참가전후의 인식변화를 분석하여 동물원 해설프로그램에 대한 현상을 파악하고, 향후 해설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 및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동물에 대한 이해와 자연생태적인 지식함양을 목적으로 개발․운영되고 있는 동물원 환경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프로그램 참가 후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만족도 각 항목간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조사는 참가주체가 되는 학생 집단 뿐만 아니라, 참가주체의 참여를 중심적으로 이끄는 참관자로서 학부모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검증하고, 프로그램이 동물원에 대한 참가자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동물에 대한 이해와 자연생태적인 지식함양을 목적으로 개발․운영되고 있는 동물원 환경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프로그램 참가 후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만족도 각 항목간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조사는 참가주체가 되는 학생 집단 뿐만 아니라, 참가주체의 참여를 중심적으로 이끄는 참관자로서 학부모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검증하고, 프로그램이 동물원에 대한 참가자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의 검증을 위해 ① 학생과 학부모 간 프로그램 만족도에 차이가 있다,② 각 프로그램간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다, ③ 프로그램 참여 후 두 집단에서는 동물원 기능에 대한 인식변화에는 차이가 있다, ④ 프로그램별로 동물원에 대한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다라는 4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이가설의 검증을 통하여 동물원 환경해설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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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동물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환경해설은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시각에서 도입된 것인가?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동물원은 각 동물원의 특성에 맞게 환경해설이 실시되고 있는데, 이는 환경해설 형태의 자연교육이 동물과 동물서식처를 이해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동물원과 동물에 대한 관심확산 및 인식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시각에서 도입된 것이다. 그러나 동물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체험교육프로그램이 건강하고 올바른 동물-인간, 생태환경 관계를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 자료, 동물원 해설프로그램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자료가 없는 상태로 동물원 해설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현상 파악과 발전적인 해설 프로그램의 개발을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었다.
환경해설은 어떤 활동인가? 환경해설은 방문자가 환경이 지니고 있는 아름다움과 복잡성, 다양성, 상호관련성에 대한 민감함, 경이로움, 호기심 등을 배가하여 느끼게 하고, 처음 방문한 환경에서도 편안한 마음을 갖게 하는 등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넓혀주는 활동이다(Roggenbuck and Propst, 1981; Brennan, 1970).이는 자연환경과 사회환경간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환경문제의 인지와 해결능력을 지닌 책임감 있는 시민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Lucko et al.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5개 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인식변화를 참가자 설문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5개 해설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인식변화를 참가자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의 전체 만족도는 높았으나, 이 중 참가자 태도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학부모가 안전성 측면에서 우려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프로그램 간 만족도는 프로그램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내용만족도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동물해설 프로그램은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동물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원의 환경해설 프로그램은 동물원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개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물원의 기능이 단순한 전시기능이 아닌 교육과 연구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통해 관심 또한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동물원 환경해설 프로그램을 보다 활성화 시킬 필요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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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rennan, M.J.(1970) Making tomorrow now: Building a qualitative environment for all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47(1): 2-5. 

  2. Cho, W. and K.J. Yoo(2004) A Study on the Operation of Ecological Interpretation Based on the Visitor Characteristics in Urban Park -In the Case of Incheon Grand Par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 and Ecology 18(3): 297-30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Cho, W. and K.J. Yoo(2007) A Study on Visitors' and Experts' Evaluations for the Trail Facilities in the Sobaeksan National Park, Korea -In the Case Study of Huibangsa-Yeonwhabo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 and Ecology 21(1): 13-2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Cho, W.(2006) Visitor Usage and Evaluation of Interpretive Media in Chiaksan National Par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 and Ecology 20(1): 9-1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Cho, W., S.H. Choi and K.J. Yoo(2009) Visitors' Evaluation of Interpretive Media in Byeonsanbando National Park,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 and Ecology 23(1): 127-13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Choi, H.Y.(2008) The influence of school experience environmental education on changing the elementary students' pro-environmental behavior. Master thesis, Univ. of Seoul, 97pp. (in Korean with English summary) 

  7. Jeon, K.S.(1999) The Evaluation of Interpretational Function by Environmental Interpretation Board in Mt . Naejang National Park. Journal of Life Science and Natural resources Research 21: 104-109. 

  8. Kim, E.J.(2002)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and improvement for environmental education management in ecological parks. Master thesis, Kyungwon Univ., Sungnam, 65pp. (in Korean with English summary) 

  9. Lee, H.S.(2005) Effects of Inquiry Learning Programs for the Environmental Education on the Pro-Environmental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 of Edu., 121pp. (in Korean with English summary) 

  10. Lucko, B.J., J.F. Disinger and R.E. Roth(1982) Evalu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at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levels.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3(4): 7-12. 

  11. Park, T.Y. and K.I. Noh(2006) A Survey of the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Ecopark and Ecological Education Program of Ecopark.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9(6): 95-10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2. Roggenbuck, J.W. and D.B. Propst(1981) Evaluation of Inter pretation. Journal of Interpretation 6(1): 13-24. 

  13. Sung, S.J. and Y.G. Kim(2001) The Environment Interpreter's the Educational Effects at Ecological Parks -In the Case of the Gil-Dong Ecological Park-. Journal of Korean Landscape Architecture 28(6): 52-6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4. Sung, S.J.(2001) The effects of the environmental-interpreter for increasing the environmental educational effects in the ecological parks -In the case of the Gil-Dong ecological park-. Master thesis, Univ. of Seoul, Korea, 113pp. (in Korean with English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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