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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모 애착 및 분노와 정서.행동문제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attachment to mother, anger and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8 no.6 = no.108, 2010년, pp.157 - 167  

전은청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학과) ,  이진숙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attachment to the mother, trait anger, anger expression style, and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The subjects were 384 5th and 6th graders at elementary schools in J and G cities of Jeonbuk-Do. The instruments were Revised Inventor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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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기 때문인데, 선행연구에서도 어머니의 애착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큰 영향력을 나타내는 변수이며(유정인, 2005), 모 애착과 부 애착 간에 상관이 높은 것으로(Armsden & Greenberg, 1987) 보고 된 바 있다. 그리고 아동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후기 아동기의 분노와 정서행동문제에 있어서 남 와와 여아의 개별적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최근 연구에 의하면, 후기 아동기에 경험하는 분노감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할 경우, 이는 청소년기로 가면서 품행장애나 반항성 장애 등의 병리적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고(Ray, Blanco, Sullivan, & Holloman, 2009) 보고하여 후기 아동기의 분노가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시사한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후기 아동기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5, 6학년으로 대상으로 하여 아동기의 분노표현방식과 정서.행동문제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를 아동과 모의 애착 정도와 분노와의 관계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통해 모의 애착정도와 아동의 기질적인 분노 그리고 분노표현방식에는 서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노 표현방식에 따라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도 영향이 있다는 것을알 수 있었다.
  • Likert 3점 척도로서, 각 문항은 그렇지 않다<0점), 때때로 그렇다(1점)' 확실히 그렇다(2 점)로 점수가 높을수록 정서적, 품행, 과잉, 또래문제, 친 사회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분노 표현양식에 따른 행동문제를 알아보고자 사용하였으며, 결과분석 시 원척도의 하위요인 신뢰도가 .60이하로 나타나,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신뢰도가 낮은 문항을 삭제하고 문항을 선별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베리맥스 방식으로 회전하여 추출한 결과 3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전체 변량에 대한 설명력은 51.
  • 분노경험과 분노표현을 동일한 척도에서 측정할 수 있는 44문항의 자기보고형척도로서, 분노의 경험적 측면은 상태분노(10문항)와 특성분노 (10문항)로 구성되어 있고, 분노의 표현적 측면은 분노억제(내향화된 분노), 분노-표출(즉각적 공격표출 행위), 분노-조절(분노감정을 상황에 맞게 표현 시기와 방법을 찾고 자기를 조절)이각각 8문항씩 2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기질적으로 느끼는 분노감과 그 표현방식을 알아보고자 상황이나 시간에 따라 강도가 변할 수 있는 정서 상태인 상태분노를제외하고 아동의 경험적 측면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경험되는기질적 인 분노인 특성분노와 분노의 표현적 측면인 억제 표출, 조절을 검사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 계수는특성분노 Qironbachz a= .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후기아동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모 애착 정도와 분노, 정서 . 행동문제간의 관계 등 세 변수간의 관계 및 애착과 분노가 아동의 정서.
  • 또한 분노표현방식에 대한 선행연구를 보면, 최형석 (2005)은 분노표현방식에 있어서 남아가 여아보다 분노억제수준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김진아(2007)의 연구에서는분노억압에서 여아가 더 높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어 일관되지 못하였다. 이처럼 모 애착 정도와 분노표현방식' 정서행동문제에서 성차의 결과가 일관되지 못한 상황이므로 본 연구에서 성별에 따라 각 요인이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한다.
  •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아동의 정서 . 행동문제 양상과 그 원인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자 하며, 어머니에 대한 애착을 중심으로 분노, 행동문제간의 괸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아동발달에 있어서 어머니와의 애착.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후기 아동기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5, 6학년으로 대상으로 하여 아동기의 분노표현방식과 정서.행동문제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모 애착 정도와 이동의 분노 정서.행동문제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모와 애착정도와 분노, 정서, 행동문제간의 관계를 살펴보며 애착정도가 낮은아동일수록 분노경향성이 높았으며, 분노표현방식에 있어서억제와 표출정도가 높게 나왔다.
  • 셋째, 분노와 정서.행동문제간의 상관을 살펴보면 분노와정서.
  • 첫째, 아동의 성별에 따른 모 애착 정도와 분노 정서. 행동문제 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분노억제를 제외한 나머지변수에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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