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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위벡터방향성을 이용한 터널 전방 단층대 예측에 관한 연구
Prediction of a Fault Zone ahead of a Tunnel Face based on the Orientation of Displacement Vectors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0 no.4 = no.66, 2010년, pp.371 - 380  

김광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임성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김장겸 (단우기실단 터널부) ,  서용석 (충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김진웅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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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터널 굴착 전방에 위치한 단층대를 내공변위 계측결과를 이용하여 예측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터널과 단층대의 기하학적 위치변화에 따른 수치해석 모델을 구성하였다. 단층대의 경사는 각각 $90^{\circ}$, 터널 진행 반대방향 $45^{\circ}$, 터널 진행방향 $45^{\circ}$의 3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각 경사별로 주향$15^{\circ}$ 간격으로 변화시켜 총 15개의 해석 모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각 모델별 내공변위의 변화양상은 천단부와 측벽부에서의 벡터 방향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9가지 조건의 단층대 분포 특성에 해당하는 굴착면 전방 예측 경향선을 도시화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일상 계측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방 단층대 출현 및 배향의 예측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analysis was performed to predict the location of a fault zone ahead of a tunnel face based on convergence displacement. Geometrical models for the numerical analysi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possible geometric intersection between the fault zone and the tunn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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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는 단충대의 방향 특성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층대의 구조를 다양하게 모델링하여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각 측점에서의 벡터 방향^을 분석하고 변화양상을 도표화하여 굴착면 전방에 위치한 단층대의 기하학적 구조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 또한 동일 굴착단면에서 터널과 단층대가 교차하는 시점이 빠른 측점 위치에서의 Aa 감소 시점이 빠르게 나타나며, 반대로 교차 지점이 단층대 중심부 통과 이후인 측점 위치에서는 &x의 변화 양상이 완만하다. 본 연구에서는 Aa 감소 시점을 분석하여 터널 굴착 시 굴착면 전방의 위험 구간을 예측하는 방법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시공 중의 필수 공정인 계측 결과의 합리적인 분석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기하구조를 가지는 단층대 분포 지반 모델을 가정하여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한 이론적인 모형 터널의 3차원 절대 내공변위를 분석을 통해 굴착면 전방의 단층대 구조와 특성에 따른 벡터방향성 경향선의 변화양상을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6. Definition of vector orientation for Aa.
  • MIDAS/GTS# 이용하였다. 연구에서는 직경이 10 m인 도로터널 형상을 가정하였으며, Mohr- Coulomb 파괴기준에 의한 탄소성해석을 수행하였다. 모델 경계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해석범위는 Fig.
  • 경계조건은 대칭성을 이용하여 측면은 수평방향, 흐)부는 연직방향, 전면과 후면은 축방향 변위를 구속하였다. 연약대의 두께는 1D (10 m) 두께로 하였으며, 1회 굴진장은 0.5D로 전단면 굴착을 가정하였다.
  • 해석 지반은 3등급 상태를 가정하였으며, 변형계수는 RMR에 의한 경험식(Sonmez et al, 2(X)6)을 이용하여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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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광염, 2007, 터널 막장 전방 단층대 예측을 위한 3차원 절대변위 계측 및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학박사 논문, 292p. 

  2. 김기선, 김영섭, 유광호, 박연준, 이대혁, 2003, 터널 3차원 내공변위의 해석을 통한 막장전방 지반상태 변화 예측, 터널과 지하공단, 한국암반공학회지, 13(6), pp.476-485. 

  3. 김창용, 홍성완, 김광염, 백승한, 2004, 터널 내공변위 거동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터널공학 학술논문집, 터널기술, 6(3), pp. 183-197.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5, SMART 터널 OBSERVATION EXPERT SYSTEM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480p. 

  5. Grossauer K, 2001, Tunneling in Heterogeneous Ground-Numerical Investigation of Stress and Displacements, Master thesis, Graz University of Technology, Austria, 106p. 

  6. Rabensteiner, K., 1996, Advanced Tunnel Surveying and Monitoring, Felsbau, 14(2), pp. 98-102. 

  7. Schubert, P. and Vavrovsky, G. M., 1994, Interpretation of Monitoring Results, World Tunnelling, pp. 351-356. 

  8. Schubert, W. and Budil, A., 1995, The Importance of Longitudinal Deformation in Tunnel Excavation, In: Fujii, T.(Ed), Proceeding of the 8th ISRM Congress on Rock Mechanics, Tokyo, 2, pp. 1411-1414. 

  9. Schubert, W. and Reidmuller, G., 1995, Geotechnische Nachlese eines Verbruches-Erkenntnisse und Impulse Mitteilungsheft des Institues fr Bodenmechanik und Grundbau TU-Graz Heft 13, pp. 59-68. 

  10. Schubert, W. and Schubert, P., 1993, Tunnels in Squeezing Rock: Failure Phenomena and Counteractions, Proceedings of Assessment and Prevention of Failure Phenomena in Rock Engineering, Istanbul, Turkey. Rotterdam: A. A. Balkema, pp. 479-484. 

  11. Schubert, W. and Steindorfer, A., 1996, Selective Displacement Monitoring Tunnel Excavation, Felsbau, 14, pp. 93-97. 

  12. Sellner P.J., 2000, Prediction of Displacements in Tunnelling, Ph.D. thesis, Graz University of Technology, Austria, 140p. 

  13. Sonmez, H., Gokceoglu, C, Nefeslioglu, H. A. and Kayabasi, A., 2006, Estimation of Rock Modulus: For Intact Rocks with an Artificial Neural Network and for Rock Masses with a New Empirical Equ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43, pp. 224-235. 

  14. Steindorfer, A. E, 1998, Short Term Prediction of Rock Mass Behaviour in Tunnelling by Advanced Analysis of Displacement Monitoring Data, Ph.D. thesis, Graz University of Technology, Austria, 12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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